샤오미 아카라 미니 스위치 설치후기

반응형
반응형

오랜만에 새로운 제품을 구입했습니다. 저는 딱히 필요를 느끼지 못했는데 아내가 예전부터 필요로 하는 것 같았습니다. 모든 iot의 시작은 누군가의 불편함인 것 같아요.

원래 전등스위치를 iot제품으로 구입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저희집 전등스위치가 보일러와 통합형이라 구입이 불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아.. 작은 미니 스위치를 구입해야겠다! 로 결론이 났네요. 제가 스위치를 구입한 이유는 블라인드와 커튼 제어 때문입니다. 거실 커튼의 경우엔 자동화로 이용하고 있지만 안방이나 작은방들은 스마트폰으로 제어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시리를 이용해서 불편함 없이 이용하고 있었는데, 아내는 그게 참 불편했나봐요. 그래서 작고 세팅하기 쉬운 샤오미 아카라 미니를 구입했습니다.

작은 사이즈 미니 스위치는 선택권이 있는 편이지만 샤오미 아카라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 그리고 샤오미 게이트웨이를 사용한다는 점.. 따라서 제어했을 때 딜레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아카라 미니 스위치를 구입했습니다.

 

"샤오미 아카라 미니 스위치 설치후기"

s.click.aliexpress.com/e/_A5Unw2

구입은 알리에서 했어요. 요 제품이 자이로 들어간 제품도 있는 것 같은데.. 뭐.. 저는 딱히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고.. 요 제품은 1개의 버튼으로 3가지 명령을 할 수 있습니다. 명령은 1번 클릭, 2번 클릭, 클릭한 채로 홀드.

구성품은 간단합니다. 본체와 양면테이프 1개가 추가로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매뉴얼이 들어있네요.

우아.. 이제 샤오미에서 매뉴얼에 한글도 지원합니다. zigbee 통신방식 제품이라 허브는 필수입니다. 가이드나 판매페이지에는 홈킷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만 나와있어요. 그래서 아카라 허브만 되나? 싶었는데 샤오미 게이트웨이이도 잘 붙네요. 도착할 때까지 살짝 쫄깃하긴 했는데.. 아무튼 됩니다.

배터리는 CR2032를 사용하고 있어요. 사용량에 따라 다르겠지만 매뉴얼 상 2년 정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배터리가 처음부터 꽂혀서 도착하네요. 분리하지 않고 바로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방법은 다른 기기들과 동일합니다. 저는 게이트웨이에서 하위장치 추가 미니 스위치를 찾아 연결했고요, 미니 스위치에서 작은 버튼을 3초 정도 누른 후 파란색 버튼이 3회 점멸했을 때 손을 때주면 바로 연결됩니다. 샤오미가 글로벌 회사가 되면서 점점 제품 품질도 좋아지도 사용하기도 편해지는 것 같아요.

샤오미 아카라 미니 스위치는 연결했을 때 따로 기능은 없었습니다. 버튼을 이용해 제어하려면 자동화를 만들어줘야합니다. 그래서 다른 플랫폼과 연결이나 브릿지, 커넥터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려나 모르겠다만 그닥 추천하고 싶은 방법은 아닙니다.

자동화에서 1클릭, 2클릭, 길게 클릭 3가지 명령을 만들어주면 됩니다. 저는 1클릭에 해당 위치 방 커튼 on/off, 2클릭에 정지, 길게 클릭에 집 전체 커튼 블라인드 off로 설정했어요.

자 테스트를 해봅니다. 

오.. 동작이 빠릿빠릿하네요. 2클릭에서 정지되는 것도 잘 되고요. 거실과 안방 작은방도 다 세팅을 마쳤습니다.

이런 식으로 전등스위치 근처에 붙여줬어요. 

가격도 부담스럽지 않고 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하지만 저는.. "시리야~ 거실 커튼 열어줘~"가 더 편하네요..ㅎ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