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미홈 미커넥터에서 토큰추출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스마트홈 구축한 분들중에 샤오미 제품들은 참 계륵같은 존재인 것 같아요. 디자인도 예쁘고 기능도 좋고 가격대도 나쁘지 않은데 참.. 이게 스마트싱스 허브와 안정적으로 연동하려면 품이 많이 듭니다.

특히나 샤오미 게이트웨이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조금 낫겠지만 일반 와이파이 제품들을 사용하는 경우엔 제품 하나하나 토큰을 다 추출해 일일이 등록시켜야하는 불편함도 있었습니다. zigbee 통신방식을 사용하는 기기의 경우엔 게이트웨이에 연동시킨 후 게이트웨이만 미커넥터에 붙이면, 미커넥터에 붙어있던 기기들이 자동으로 스마트싱스에 쭉~ 붙기 때문에 샤오미의 와이파이 제품보다 zigbee 제품들 위주로만 구성을 해왔던 것 같아요.

그러다가.. 21년 1월 14일.. 미홈이 업데이트 됩니다. 저는 보통 os도 그렇고 앱도 그렇고 버전을 최대한 최신으로 올려서 사용하는 편이라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게 뒀는데, 미홈이 업데이트 되면서 자동으로 게이트웨이 토큰도 바껴버리고 개발자모드로 진입할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낮은 버전의 앱을 다운받아 설치해 토큰을 추출해도 되지만, 아이폰만 사용하는 저희 가족들은.. 참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샤오미 미홈 미커넥터에서 토큰추출하는 방법"

미홈은 잘 들어가지 않는데.. 미홈에 들어간 이유가 안방에서 사용하던 커튼모터 배터리가 나가서 충전해준 후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하기 위해 접속했었습니다. 그런데.. 동작도 동작인데 알아서 업데이트를 해버리더니 스마트싱스와 붙어있던 모든 기기들이 모두 동작불능상태가 됐습니다.

 

제어도 물론이거니와 게이트웨이 자체도 로그가 찍히기 않더라고요. 아.. 이거 미커넥터와 연결이 떨어졌구나! 싶어서 미커넥터에 접속해봅니다.

????

원래 정삭적으로 붙어있어야 하는 녀석이 완전 떨어져있습니다. 기존에 토큰도 정삭적으로 붙어있는데 말이죠.

로그를 살펴보니 토큰이 잘못됐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토큰이 왜?? 뭐가 문제지? 했었는데.. 미홈이 업데이트되면서 게이트웨이의 토큰을 임의로 초기화 해버린 것 같더라고요. 나쁜..

그래서 스마트싱스 카페를 뒤지기 시작합니다. 방전이 됐는지 충전도 잘 안되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하나 찾아 미홈 구앱을 설치하려해도 켜져야 뭘 하던지 하죠..하..

저만 이런 일을 겪은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겪으신 일이더라고요.


cafe.naver.com/stsmarthome/30387

그러다가 우연히 위의 글을 발견하게 됩니다. 미커넥터는 스마트싱스 카페에서 활동하시는 아기나무집님께서 개발하셨는데, 미커넥터에서 미홈에 등록된 기기들의 토큰을 바로 추출할 수 있는 기능을 넣어 업데이트 하셨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미커넥터가 원래도 좋은 서비스였지만 더욱더 좋은 커넥터가 된 것 같아요. 스마트싱스에서 사용하는 커넥터들을 사용하면서 가장 손이 많이 가는 부분이 토큰추출인데.. 이걸 한 번에 해결해주셨으니..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제 마음놓고 샤오미 제품을 구입해도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네요.

미커넥터를 이미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뭐.. 어렵지 않은 내용이지만.. 업데이트된 미커넥터는 처음 설치할 때처럼 도커 레지스트리에서 최신 버전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최신버전은 0.0.6 버전인데, 저는 항상 latest 버전으로 다운받고 있어요.

처음 미커넥터를 설치하는 분들은 바로 설치하시면 되고, 저처럼 이미 사용하던 분들은 이미지를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시던 컨테이너를 삭제하지 마시고, 컨테이너 설정 복제를 해주시면 원래 저장돼있던 세팅들이 삭제되지 않은 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번 버전에서 바뀐 부분이 manage device 부분입니다. 여기에서 토큰추출은 cloud anaylzer 부분에서 할 수 있어요.

cloud anaylzer 탭에 들어오면 아이디와 패스워드 입력하는 곳이 나오는데, 미홈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get devices를 클릭해주면 현재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돼있는 샤오미 제품들의 토큰들이 자동으로 추출됩니다. 아.. 정말 편해요.

계속 머리를 싸매고 있다가 사이다를 마신 기분입니다. 스마트홈이라는게 과하면 오히려 불편해서 적당한 수준이 중요한 것 같아요.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편하게 죽을 때까지 하는 취미다! 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게 입문하고 즐길 수 있는 취미가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