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커넥터 시놀로지 나스에 설치하는 방법, 샤오미 미홈 스마트싱스 연동

반응형
반응형

기존에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시놀로지 나스는 데이터 저장하는 용도가 컸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홈을 꾸미면서 나스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금 사용하는 모델은 시놀로지 DS216+II 인데 현재 사용하고 있는 용도로는 차고 넘치는 스펙인데, 확실히 블로그를 운영하는 해가 지난 수록 데이터가 차오르르 속도가 빠른 것 같네요.

오늘은 조금 더 심화된 과정을 위한 준비단계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홈을 구축하다보면 무조건? 어쩔 수 없이? 샤오미의 제품들을 사용하게 될 날이 오는데요, 저처럼 모든 브랜드의 제품을 스마트싱스에 연결해 제어하는 것을 통합하려면 이전에 글을 썼던 것 처럼 홈브릿지와 같은? 것을 설치해야 합니다.

홈브릿지가 스마트싱스와 애플 홈킷을 연동시켜줬다면, 오늘 설치할 것은 미홈에 등록된 기기를 스마트싱스에 등록되도록 도와주는 미커넥터입니다.

미커넥터는 스마트싱스 카페에서 활동하고 계신 아기나무집님께서 개발하신 것을 사용했습니다.


"미커넥터 시놀로지 나스에 설치하는 방법, 샤오미 미홈 스마트싱스 연동"

미커넥터와 스마트싱스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위에 보이는 스마트싱스 허브가 필요합니다. 스마트싱스라고 하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과 허브를 혼동하는 분들이 계신데,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스마트싱스는 허브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자동화를 위해서는 허브가 꼭 필요합니다.

허브는 국내 구매가 불가능하고 아마존에서 직구를 해야합니다.

https://amzn.to/3arMvSo

아마존에서 살펴보면 used 제품이 아주 저렴하게 판매하고 있고, 새제품은 조금 비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used 제품은 직배송이 불가능해서 배송대행지를 이용해야 하지만 새제품은 직배송이 가능합니다. used 제품 가격에 배송대행지 비용을 더하면 직배송 가격보다 비싸기 때문에 새재품을 구입하는 것이 이익입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두가지 공기질 측정기입니다. 하나는 미세먼지만 측정하는 1세대 제품이고 하나는 TVOC와 이산화탄소까지 측정하는 제품입니다. 이 두가지를 스마트싱스에 연동해 사용해보려고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싱스 허브에 미커넥터를 이용해 연결하면 스마트싱스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자동화를 구성하는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산화탄소 농도와 TVOC 농도가 높아지면 환기를 시키라는 알림을 발생시키는 등의? 자동화를 시킬 수 있겠죠.



저는 시놀로지 나스에 설치했습니다. 설치는 도커를 이용했고요. 도커는 지원하는 기기와 지원하지 않는 기기가 있습니다. 도커를 설치한 후 레지스트리에서 fison67을 검색해줍니다. 그러면 아기나무집님께서 만들어주신 다양한 커넥터들이 있는데, mi-connector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라즈베리파이용으로 제작하신 것 같네요.


레지스트리에서 다운 받은 후 컨테니너를 생성했습니다. 여기서 고급설정을 클릭해 들어갑니다.

고급설정에 들어오면 6가지 메뉴가 있는데, 아기나무집님께서 개발하는 커넥터들은 설치방법이 모두 동일한 것 같습니다. 일단 저는 자동 재시작 활성화를 시켜줬습니다. 피치못할 상황이 생겨서 나스를 재부팅할 일이 가끔 있는데, 재부팅 되더라도 도커에 설치한 것들이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도커폴더 하위에 미커넥터 폴더를 생성해줍니다. 폴더명은 사용자 마음대로 해도 됩니다. 저는 구분하기 쉽도록 Mi-connector 라고 지어봤습니다.

그리고 config 마운트 경로를 작성해줍니다.

네트워크에서 도커 호스트와 동일한 네트워크 사용을 클릭해주고 적용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설치과정을 마치면 됩니다. 


도커에 미커넥터를 설치한 다음에는 스마트싱스 스마트앱에 설치하면 됩니다. 

https://github.com/fison67/mi_connector

일단 위의 깃허브에서 fork를 해줍니다.

IDE 사이트에 접속한 후 My SmartApp에서 Setting을 클릭한 후 fison67 , mi_connector를 입력해주고 update from repo 그리고 publish를 클릭한 다음 update 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MysmartApp에 미커넥터 생깁니다. 왼쪽에 있는 네모에 볼펜있는 모양을 클릭해준 다음..

아래쪽으로 쭉~ 내려서 OAuth를 클릭해줍니다. 스마트앱스 설치하는 과정은 모두 동일합니다.

그리고 스마트싱스 어플에서 스마트앱스에서 설치해주면 됩니다. 설치방법은 다른 스마트앱스와 동일하고, 처음 세팅할 때 Server address에 나스ip주소:30000 으로 입력해주면 기본 세팅이 마무리 됩니다.

그러면 웹페이지로도? 스마트앱스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2020. 03. 05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