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비 리피터 zigbee onoff controller 매립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오늘은 집안에 지그비 리피터 겸 전원을 on / off 할 수 있는 스위치를 설치해보려고 합니다. 스마트홈? 특히 지그비로 구축하게되면 리피터를 설치하게 되는데, 다원의 플러그나 콘센트도 리피터 기능이 있지만 아무래도 성능이 떨어지다보니 스마트싱스 허브에서 떨어지는 일이 종종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집에 있는 센서등을 켜고 끌 수 있는? 역할도 하면서 집 전체에 지그비 메쉬구성을 위해? zigbee onoff controller를 구입해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zigbee onoff controller 지그비 온오프 컨트롤러는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데, 생각보다 크기가 큰 편이나 전등스위치 1갱에는 안들어간다고 보면 될 것 같고.. 조금 큰 사이즈의 벽 스위치나 벽에 붙어있는 전등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지그비 리피터 zigbee onoff controller 매립 설치하는 방법"

 

이 제품은 많은 분들이 이너 릴레이 용으로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저는 이너 릴레이보다는? 스마트싱스 허브와 연동해 시간대별로 전원을 넣고 빼는? 역할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집에 처음 이사왔을 때부터 기본 설치돼있던 센서등이 낮이고 밤이고 항상 켜지는? 제품이라 사용하지 않고 있었는데, 신생아가 있는 집이라 새벽에 일어나는 일이 많고? 가는 길에 전등으로 켜고 끄는 것이 번거로워서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구입처 : https://s.click.aliexpress.com/e/_dYndTG1

알리익스프레스에서 zigbee onoff controller를 검색해보면 판매하는 셀러가 참 많은데 저는 위의 링크에 있는 셀러에게 구입했습니다. 배송비가 붙는 셀러긴 하지만 다른 셀러에 비해 가격이 저렴했고, 2개 이상 구입한다면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셀러입니다. 배송은 2주가 안걸렸던 것 같아요.

문제의 풋 센서등. 밝은 낮에도 항상 작동하는 터라.. 전기도 아낄 겸 센서부위에 스티커를 붙여놨습니다. 

센서등은 복도 부분?에 총 3개가 설치돼있습니다. 제가 온오프 컨트롤러를 풋 센서등에 설치하려고 한 이유가 지그비 메쉬 구성에 참 좋은 위치라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거실에 있는 스마트싱스 허브와 거리가 그리 멀지 않으면서 각 방에 있는 지그비 디바이스와 연동하기에도 거리가 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센서등은 내부 공간이 꽤나 넓어서 지그비 온오프 컨트롤러를 매립하기에 적당한 공간이라는 점도 작용했습니다. 뭐 여러가지 이유가 부합하는?

센서부위에 붙여둔 스티커를 떼어냈습니다. 바로 동작하는 이녀석. 대낮인데도 동작하는 바람에.. 전기를 1W라도 줄이자!는 마음으로 사용하지 않았었네요.

안쪽에 이렇게 공간은 넓게 있고요. 여기 센서등은 상시전원이 들어오는 곳입니다. 전원은 빨간색? 그리고 노랑색 선으로 연결돼있었는데.. 집 전체적으로 빨간색 전선이 활성선(L)이고 다른 색이 중성선으로 만들어져 있었습니다. 이건 각 가정마다 다르기 때문에 테스터기로 찍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집에 있는 센서등은 내부 공간이 가로세로 11센치 정도 되는데, 지그비 온오프 컨트롤러는 9.5cm, 4.5cm 정도 되네요. 양쪽으로 전선이 꽂히기 때문에 최소한 이 것보다는 공간이 있는? 곳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일단 두꺼비집에서 전등 부분 스위치를 다 내려줬습니다. 그리고 작업하기 전에 꼭!! 전기를 차단할 수 있는 장갑을 끼고 작업하세요! 이런 저런 테스트 하다가 전기선 만졌는데 똭!! 하고 한 방 먹었네요.

저희집은 반 인테리어가 돼있는 집입니다. 그래서 센서등 위치에 따라? 인테리어 업자분이 해놓은 흔적들이 남아있는데요, 마감을 참.. 대.. 충 해놨네요. 물론 불이 나거나 쇼트가 생길 일은 없어보이지만 그래도.. 느낌적인 느낌이..

그래서 이런 부분?에 사용하기 위해 와고 커넥터를 구입했습니다.

와고 커넥터는 전선과 전선을 연결시켜주는? 제품인데 국내산 와고는 인터넷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와고를 사용해본 결과 좋은 점이.. 위의 사진처럼 전선을 꼬지 않아도 연결할 수 있어서 전선이 훼손되는 일을 줄여주고, 강력하게 잡아줘서 빠지는 일이 없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빼고 껴는 것도 쉬워서 저처럼 혼자 전기 작업을 해야하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구입처 : https://coupa.ng/bAQZxN

와고 커넥터는 전선이 11mm 길이까지 꽂아넣을 수 있어서.. 피복이 벗겨진 부분을 너무 길지 않게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딱 들어갈 정도로?잘라 와고커넥터에 연결을 해줬습니다. 

이런 식으로 연결을 하면 됩니다. 와고 커넥터는 2플, 3플, 5플짜리가 있는데 개인적으로 3플 짜리가 활용하기 좋은 것 같습니다. 3플 이상 전선을 동시에 연결해야 한다면? 하나 더 연장해서 연결해주면 되니 활용성도 좋고요. 

그리고 반대편으로 센서등와 연결해줬습니다. 

센서등 쪽에 기본으로 달려있는 전선은.. 이렇게 연선으로 돼있습니다. zigbee onoff controller는 강하게 집어줘야하기 때문에 단선은 그냥 꽂아주면 되지만 연선을 꽂히지가 않습니다. 기본 구성품으로 들어있는? 것을 끼워서 뻰지로 집어주면 단단하게 고정되고, 컨트롤러에도 쉽게 꽂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연결을 완료했습니다. 실제 설치는 하나 설치하고 두꺼비집을 올려서 확인하는? 방식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전원을 넣으면 이렇게 본체 가운데 LED등이 들어옵니다. 처음 전원을 켜면 불이 깜빡거리고, 스마트싱스 허브와 연동하면 깜빡이던 불이 멈추게 됩니다.

별도의 페어링 버튼을 누르지 않은 상태에서 스마트싱스 앱에서 디바이스를 추가하면 자동으로 지그비 온오프 컨트롤러가 잡힙니다. 이름은 eWeLink Outlet으로 나오네요. 

실제 매립하기 전에?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를 해준 후 매립을 해줬습니다. 반응속도도 빠르고 답답하지 않네요. 물론 수동으로는 사용할 계획이 없어서 반응속도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반응속도와 지그비 온오프 컨트롤러 소리는? 어느정도 되는지 테스트 해봤습니다. 딱! 딱! 하는 소리가 들리긴 하지만? 실제로 매립했을 때는 안들릴 정도?의 소리크기입니다.

그리고 심심해서 하나를 분해해봤습니다. 음.. 일단 내부 구조가 상당히 단순하네요. 다른 분들이 개조해서 사용하는 경우나 접점제어용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봤는데 충분히 쉽게 개조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더 이상 추가로 리피터는.. 현재는 필요 없을 정도로? 메쉬구성이 잘 된것 같습니다. 그만큼 신호 세기도 세고? 강력해서 현재까지는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단 단점이라면.. 리피터를 설치한 후에 잘 사용하던 와이파이 2.4g 신호가 약해진 부분?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파수 대역이 겹쳐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평소에 잘 사용하던 위치에서 와이파이가 끊어지는 현상이 생겼네요. 이 부분도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