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폐쇄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네이버 블로그와 달리 티스토리 블로그는 하나의 계정에서 5개의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총 10회 추가 생성할 수 있고요. 여러개의 계정을 이용해 팀블로그를 운영하면 더 많은 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지만, 개인이 운영할 수 있는 블로그는 동시에 5개까지 운영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초창기에는 블로그주소를 변경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변경하지 못하도록 바뀌었죠. 그래서 새로운 주소를 사용하려면 사용하던 블로그를 폐쇄하고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를 어떻게 폐쇄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폐쇄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면 현재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저도 현재 5개의 블로그가 등록되어있고, 그 중에 실제 운영하고 있는 것은 가장 위에있는 한 개입니다. 블로그라는 것이 주제별로 운영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행용 블로그를 따로 만들기 위해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를 폐쇄하기로 하였습니다.

폐쇄할 블로그는 본인이 선택할 몫이지만.. 저는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들 중에 유입이 전혀 없는 것으로 선택했습니다. 하루에 10명이 들어오더라도 애드센스가 붙어있는 블로그는 가끔씩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애드센스가 달려있지만 콘텐츠가 없어서 유입이 전혀 없던 블로그를 폐쇄하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꽤나 열정적으로 이런 저런 컨텐츠를 계획했었는데.. 하나도 열심히 하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최대 블로그 개설 횟수는 총 10회인데 많은 블로그를 생성하고 폐쇄하는 과정에서 질 좋지 않은 콘텐츠가 양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인 것 같네요. 예전에는 티스토리에 가입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는데.. 요즘은 가입하는 과정이 어렵지 않아서 예전같은 전문적인 컨텐츠가 만들어질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아무튼.. 블로그를 폐쇄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관리에서 좌측 하단에 관리 - 블로그를 찾아 클릭합니다.

관리 - 블로그에 들어가면 아래쪽에 데이터관리 - 데이터 관리하기 메뉴가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데이터관리 메뉴에 들어가면 두가지 선택지가 있는데, 블로그의 데이터 삭제 혹은 블로그 폐쇄가 있습니다. 데이터 삭제는 블로그의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고 초기화 됩니다. 데이터가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삭제되는 시간이 달라지고, 삭제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블로그 접속이 원할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블로그 폐쇄는 블로그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고 복원이 불가능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블로그 주소는 약 5일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약 일주일정도 지나면 다시 개설할 수 있거나 다른 사람이 개설할 수? 있는 것 같네요.

위의 안내 사항을 모두 확인하였다는 곳에 체크를 하면 폐쇄하기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폐쇠하기 버튼을 누르면 본 계정 메일로 폐쇄인증메일을 보내주는데, 해당 메일을 읽고 폐쇄하기를 클릭하면 폐쇄가 됩니다. 폐쇄요청 인증메일은 폐쇄요청을 한 시점부터 1시간만 유효하고, 시간이 지나면 취소됩니다.

이메일에서 폐쇄하기를 클릭하면 블로그가 폐쇄됩니다.

그러면 5개가 있던 블로그가 4개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이후에 원하는 주소 그리고 이름으로 블로그를 새로 개설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2019. 03. 23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