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가장 간절히 원하는 것은 네이버 검색창에 내 블로그가 검색되도록 하는 것일 겁니다. 저도 그렇고요. 글을 열심히 쓰다보면 결국 네이버에 검색되긴 하지만 조금이라도 빠르게 노출되게 하기 위해서 네이버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합니다. RSS등록이나 홈페이지 등록하는 것을 어렵지 않은데, 사이트맵을 등록할 때 막히죠. 티스토리는 공식적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별도로 제작해서 등록시켜줘야 합니다. 

그럼 사이트맵을 생성하는 방법부터 등록하는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사이트맵 만드는 방법"

▲Online XML Sitemap Generator 바로가기

사이트맵은 보통 xml파일로 만들어 제출하게 되는데요, 여러 사이트 중에 위의 사이트에서 사이트맵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우측 상단에 보면 Create / retrieve XML Site map 항목에 본인의 사이트주소를 입력하고 Get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사이트주소를 확인하고 보안문자, 옵션 등을 설정한 후 Create free XML Sitemap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이트맵을 확인하고 완료되는데 까지 시간이 걸리는데, 포스팅의 개수가 많을 수록 오래걸립니다. 해당 과정이 완료되면 사이트맵을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가 생성됩니다. 




링크로 들어오면 두 개의 파일이 있는데, sitemap.xml을 다운받으면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 사이트맵을 업로드할 수 없기 때문에 비공개로 글을 작성하고 sitemap.xml파일을 첨부해줍니다. 



사이트맵을 첨부해서 비공개로 글을 발행하고, 해당 글에서 첨부된 sitemap.xml파일의 링크를 복사해줍니다.


복사한 링크주소에서 사이트주소 뒤에 있는 주소를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사이트맵 제출에 입력하면 됩니다. 



그래도 오래 관리한 블로그라 사이트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바로 적용이 되는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2018. 05. 10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