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사이드바 설정하는 방법


이제 어느정도 티스토리 블로그가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사이드바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스킨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는데, 제가 선택한 스킨은 사이드바가 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스킨에 따라서 좌측 혹은 우측에 많이 위치하고 있는데, 1단형 스킨의 경우에 하단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지만 기본적인 틀과 속성은 동일하기 때문에 설정하는 방법만 알고 있으면 쉽게 사이드바 설정이 가능합니다.

그럼 사이드바를 설정하는 기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사이드바 설정하는 방법"



뷰티풀라이드 티스토리 블로그의 메인 화면입니다. 현재 작성된 글이 없어서 기본 스킨과 하단 사이드바 메뉴만 나타나있는 상태입니다. 사이드바는 다들 아시겠지만 카테고리, 공지사항, 프로필, 카운터, 위넷, 배너 같은 것들을 위치시키는 공간입니다. 대부분의 블로그 스킨에는 사이드바가 우측 혹은 좌측 그리고 상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부 몇몇 스킨은 제가 선택한 스킨처럼 하단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선택하는 스킨마다 조금씩 다른 부분입니다.



재가 사용하는 스킨에는 기본적으로 프로필, 공지사항, 검색, 관리자, 카테고리, 태그목록,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등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처음 봤을 때 너무 많은 사이드바 메뉴가 설정되어 있어서 복잡해 보이는 것이 단점입니다. 필요없는 부분들은 다 제거하고 원하는 목록만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좌측을 보면 사이드바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여 접속합니다.



사이드바 설정에 들어가면 좌측에 사이드바로 설정할 수 있는 기본모듈, 모듈 보관함이 있습니다. 우측에는 현재 블로그 페이지에 설정되어 있는 메뉴들을 보여줍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 설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메뉴들을 사용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사이드바에 있는 메뉴들을 제거하려면 각각의 메뉴 옆에 있는 - 를 클릭하면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설정이 해제됩니다. 반대로 우측에 있는 메뉴를 사이드바에 설정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메뉴 옆에 있는 + 를 클릭하면 좌측으로 이동하면서 사이드바에 설정됩니다.

그럼 저에게 필요없는 설정을 다 해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공지사항과 관리자 모듈, 카테고리, 최근 포스트를 제외한 모든 각각의 메뉴들을 제거하였습니다. 그리고 원하는 순서대로 드래그 앤 드랍으로 정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용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기능들을 사이드바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한다던가 개인이 만든 배너를 출력시킬 수도 있습니다. 

사이드바 설정하는 방법 별로 어렵지 않죠?

이상입니다.

<2017. 8. 6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