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 이름 주소 변경하기


안녕하세요. 티스토리를 시작하면 처음 블로그를 만들고 블로그 이름을 변경하고 싶은 순간들이 꽤 많다. 저도 처름 이미지메이킹을 하기 전에는 이런 저런 이름으로 블로그명을 바꿔가면서 더 좋은 이름으로 변경하곤 했습니다. 어차피 나의 공간인데 이름이나 주소가 뭐가 중요하냐!? 라고 이야기할 수도 있는데, 블로그가 커지면 블로그 이름이 하나의 브랜드가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때를 대비해 처음부터 괜찮은 이름으로 시작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이름과 주소를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블로그 이름 주소 변경하기"



뭐든 변경하려면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해야 합니다. 관리자 페이지 좌측 가장 아래쪽에 보면 환경설정이 있고, 환경설정 아래로 보면 기본 정보로 들어갑니다.



기본정보로 접속하면 블로그 정보, 내 프로필, 로그인 기록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이번에 살펴볼 곳은 블로그 정보인데요, 블로그 정보에는 블로그 이름과 설명 그리고 필명을 수정할 수 있고, 프로필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콘과 파비콘 그리고 주소설정 부분에서 블로그 주소 방식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개인도메인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일단 블로그 이름 부분을 수정을 해보았습니다. 블로그 이름 간단하게 그리고 블로그의 성격을 가장 잘 표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자주 방문하는 블로그는 블로그 이름을 검색해서 들어가는 편입니다. 그만큼 블로그 이름이 외우기 쉬우면 좋겠지요?



그리고 주소부분입니다. 예전에 티스토리는 블로그 주소 자체를 변경이 가능했는데, 어느순간부터 블로그 주소를 변경하지 못하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주소를 변경하려면 운영하던 블로그를 폐쇄하고 새로 만들던가, 개인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는 포스트의 주소가 숫자로 표현할 것인지 아니면 문자로 표현할 것인지만 선택이 가능합니다.

블로그 이름과 포스트주소는 자주 변경하면 검색엔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포털에서 검색유입이 줄어들게되죠. 처음에 잘 선택해서 변경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상입니다.

<2017.08.08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