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브릿지 스마트싱스 연동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스마트홈을 구축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각종 스마트앱스와 깃허브에 공유되는 것들이 최신화가 빠른데 비해, 사용하는 방법은 너무 예전버전이라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진입장벽이 너무 높은 것 같습니다. 저도 처음 스마트홈을 구축할 때 가장 시간이 많이 걸리고 어려웠던 점은 홈브릿지와 스마트싱스 허브 연동하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 시작할 수 있을까? 내가 스마트홈을 구축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이 홈브릿지를 이용해 스마트싱스왕 연동하고 시리로 제어하는 부분이었는데, 그 부분이 안되면 스마트홈을 구축하지 않고 접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만큼 정리된 정보가 너무 없었고, 차근차근 하나하나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홈브릿지 스마트싱스 연동하는 방법"

일단 저는 시놀로지 나스에 도커로 홈브릿지를 설치한 상태입니다. 홈브릿지가 정상적으로 설치됐다면 위의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홈브릿지와 스마트싱스를 연동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싱스 플러그인을 설치해줘야 합니다.

홈브릿지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는데, 저는 홈브릿지 스마트싱스 V2로 설치했습니다. 제가 설치한 V2는 Tonesto7의 다음 버전입니다. 설치한 분들이 별로 안계서서 잘 동작하는지 리뷰가 없었는데,, 제가 설치해본 결과 아주 잘 동작했습니다. 설치하셔도 될 것 같아요.

검색은 위쪽에 Search for plugins.. 를 클릭하고 smartthing로 검색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설치하면 이렇게 플러그인에 추가됩니다. 추후에 계속 업데이트가 되면 여기서 업데이트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했다면, 플러그인과 연동할 수 있는 스마트앱스를 설치해야합니다. 깃허브에서 홈브릿지 스마트싱스 v2를 검색해 fork 해줍니다.

https://github.com/tonesto7/homebridge-smartthings-v2

안에 들어가보면 전체적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이 돼있습니다. 제 글을 보시고 설치하시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위의 링크를 천천히 살펴보셔도 됩니다. 

스마트싱스 IDE 사이트 스마트앱스 탭에서 tonesto7 homebridge-smartthings-v2 로 입력하고 Update for repo를 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정상적으로 설치가 됩니다.

모든 스마트앱스가 동일한데, 설치한 다음에 OAuth에서 Enable OAuth in Smartapp을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스마트싱스 앱에서 홈브릿이 스마트앱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됐다면 홈브릿지 관리페이지에서 config 수정을 해줘야 합니다. 여기서 수정해줘야 할 부분은 app_id, access_token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사용자마다 모두 다르기 때문에 별도로 추출을 해줘야 하는데요,

스마트앱스에서 config를 확인해보면 쉽게 추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앱에서 확인된 id와 토큰을 홈브릿지 config 부분에서 수정을 해주고, 저장 후 홈브릿지를 재부팅 해주면 됩니다. 홈브릿지 재부팅은 관리페이지에서 하는 것 보다 도커에서 재부팅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config 수정까지 완료되었다면 홈킷에 홈브릿지를 추가해주면 되는데, 홈브릿지 관리페이지에 있는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액세서리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액세서리를 추가해주면 홈브릿지 스마트앱스에서 추가한 스마트싱스 기기들이 자동으로 홈킷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스마트싱스에 있는 기기들이 전부다 홈킷으로 들어오는 것은 아니고, 별도로 지정한 것들만 들어오게 됩니다. 기기가 추가되면 홈브릿지 스마트앱스에서 추가한 뒤에 재부팅을 한 번 해주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