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만들기, SNS 공유버튼 addthis 설치하기

반응형
반응형

2016/10/08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블로그스팟 시작하기
2016/10/12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템플릿 적용하기
2016/10/20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국가도메인 .com으로 고정하는 방법
2016/10/20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구글 검색엔진 검색등록 방법


네이터부터 티스토리 그리고 구글블로그까지 다양한 블로그를 하면서 확신을 가진 한가지는 유입경로의 다양화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콘텐츠를 아무리 잘 만들더라도 유입되는 경로가 적으면 그만큼 게시글의 공유가 어렵기 때문이다. 오늘 할 것은 SNS 공유버튼을 설치하는 것인데, 이 전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공유버튼 설치하는 과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 것이 있습니다. 중복되는 내용일 수 있지만 구글블로그를 꾸미는 과정을 기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한 번더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구글블로그 만들기, SNS 공유버튼 addthis 설치하기"


일단 구글블로그는 다른 블로그에 비해서 플러그인 자체를 제공하지 않는다. 따라서 공유버튼 및 티스토리나 네이버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고, 사용하길 원한다면 소스코드를 직접 작성하여 적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일단 구글블로그의 경우에는 네이버나 티스토리에 비해 최적화나 네이버 유입이 쉽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경로가 필수고, 따라서 각종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해보고자 합니다. 


위의 사진에서 좌측에 보이는 SNS 버튼이 공유버튼인데, 티스토리에 설치되어 있는 모습입니다. 사용해보니 깔끔하기도 하고 크게 사용하면서 거슬리거나 다른 소스코드에 영향을 주지 않아 구글에도 똑같이 적용해 보려합니다. 일단 addthis 에 접속을 합니다.

링크로 접속을 하면 위와 같은 깔끔한 첫 페이지가 나옵니다. addthis의 서비스는 회원가입 없기 사용이 가능하지만 저는 티스토리에 설치를 하면서 가입을 한 상태입니다. 회원가입을 하게되면 블로그로 유입 및 공유에 대한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않더라도 주기적으로 등록한 이메일에 보고서를 보내주는 점이 참 마음에 듭니다. 사실 이런 서비스는 잊고 지낼 수도 있거든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구체적인 통계자료를 얻고는 있지만 어느 SNS매체로 얼마나 공유가 되고 있는지는 addthis를 통해서 확인하고 있습니다. 


회원가입은 간단합니다. 이메일주소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쉽게 가입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고 로그인을 하면 위의 사진과 같이 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툴은 사용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고, Share Buttons를 클릭하면 공유버튼을 만들 수 있습니다. 



Share Buttons를 클릭하면 위의 화면이 나오고, 사이드바를 만들 것인지 글 가운데에 넣을 것인지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과정에서 사이드바의 위치 및 모바일에서의 사용유무 및 위치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의 경우에 저의 경험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어째도 작은 화면에 공유버튼까지 들어가면 본문을 읽기가 너무 힘들더군요. 



저는 티스토리와 구글블로그 두 곳에 설치를 하고 있는데요, 위의 사진처럼 별로의 세팅이 가능합니다. 통계도 따로 수집되는 지는 확인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 



상단에서 get the code를 클릭하면 공유버튼을 설치할 수 있는 소스코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구글블로그의 템플릿에 적용하면 됩니다. 

addthis에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지를 하고 있습니다. <body>에서 </body>사이에 소스코드를 복사하면 됩니다. 



구글블로그 설정에서 템플릿의 html편집을 실행합니다.


html편집에서 CTRL+F로 </body>를 검색합니다. </body> 바로 위에 해당 소스코드를 붙여넣고 저장을 합니다. 

구글블로그 메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었는데, 구글블로그에서는 아주 쉽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역시 깔끔한 디자인이 참 마음에 들고 적용되어 있는 템플릿과도 잘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2016.10.21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