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만들기, 저작권 표시 지우기

반응형
반응형

2016/10/08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블로그스팟 시작하기
2016/10/12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템플릿 적용하기
2016/10/20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국가도메인 .com으로 고정하는 방법
2016/10/20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구글 검색엔진 검색등록 방법
2016/10/21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SNS 공유버튼 addthis 설치하기


구글 블로그 잘 만들고 계신가요? 저도 하나하나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요즘 제가 구글블로그를 만들면서 하는 가장 큰 고민이.. 저작권 표시였어요. 사실 저작권 표시가.. 저의 블로그 저작권 표시만 있으면 괜찮은데.. 템플릿을 제작하고 배포하는 사이트의 저작권도 같이 표시가 된답니다. 그리고 html 수정에서 이 부분을 삭제하면 제작한 사이트로 리디렉션 되도록 스크립트가 되어있는 것 같아요.

외국에 구글블로그 제작 팁을 검색해도.. 특정 스크립트를 추가해야하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사실 개인이 만든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이.. 그렇게 유쾌한 작업은 아니랍니다. 또한, 스크립트가 많아지고 길어질 수록 블로그를 방문하는 유저에게 쾌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스크립트를 작성하지 않고 저작권표시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겠습니다.

"구글블로그 만들기, 저작권 표시 지우기"


저의 블로그입니다. 하나하나 만들어지고 있어요. 깔끔하죠? 개인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그런데 이 템플릿이 문제가 많은게.. 진짜 너무 허술하게 만들어 둔 것이에요. 두 번째로 구글블로그를 꾸미고 있는 것이라.. 어느정도 각오는 했는데.. 진짜 이건 너무한다 싶을 정도입니다. 그럼 저작권 표시를 한 번 봐야겠죠?



저의 블로그 하단에는 제가 임의로 만든 저작권 문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첫 페이지에는 괜찮은데 게시글 안에 들어가면 수정되지 않는 저작권 문구가 있다는 것이에요. 몇 일동안 html 소스를 뒤져가며 찾아보았지만 수정할 방법을 찾지 못했습니다. 



게시글 안에서 보면 이런 식으로 저작권 표시가 되는데요, 이게 수정이 불가능 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영어가 되는 것도 아니고.. 수정을 해달라고 할 수도 없는 상황이고..해서.. 제가 생각한 방법은.. 아예 하단 저작권쪽 wrapper의 폰트 사이즈를 0으로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html 편집으로 들어와서 저작권 표시에 관한 소스를 찾았습니다. 뒷 편에 보면 style='visibility:hidden' 소스를 작성한 것이 있는데요, 이 부분은 처음에 제작사 저작권 표시를 가리기 위한 소스였습니다. 하지만, 어쨋든 첫 페이지에서는 정상동작하던 것이 게시글에만 들어가면 지 멋대로 동작을 하는 것이었어요.


그래서 일단 footer 부분의 credit 쪽 소스코드를 찾아보았습니다. 위의 파란 부분이 footer wrapper 부분 중에 credit 쪽 소스코드를 찾았습니다. 여기서 폰트 사이즈를 조절할 생각입니다.


폰트 사이즈를 0퍼센트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표시한 곳이 잘 보이시나요?



결과물입니다. 아예 하단 footer wrapper 부분의 글씨가 사라졌습니다. 실제로 소스코드에서는 존재하는데, 폰트 사이즈를 0퍼센트로 조절하여 눈에 보이지 않도록 만들었습니다.

사실 외국의 포럼을 보면 수정할 수 있는 코드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사실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영하는 블로그가 아니기 때문에 공지글 및 각 게시글 하단에 저작권 표시를 넣을 생각입니다. 

이상입니다.

<2016.10.24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