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블로그 만들기, 국가도메인 .com으로 고정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2016/10/08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블로그스팟 시작하기

2016/10/12 - [블로그관련/구글] - 구글블로그 만들기, 템플릿 적용하기

구글은 자체적으로 만든 정책에 따라서 접속하는 국가의 도메인으로 자동 변경되게 되어있습니다. 예를들면.. 일본에서 접속을 하면 .jp로 한국에서 접속하면 .kr이 되겠죠? 위의 사진은 이번에 새로 만들고 꾸미고 있는 블로그 입니다. 주소를 보면 .kr로 되어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블로거의 기본주소는 [블로그주소.blogspot.com] 인데, 이렇게 변경되는 이유와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은 예전부터 사용자의 의사표현에 대해서 공지한 내용이 있습니다. 

"Our world would be a very boring place if we all agreed all the time. So while people may strongly disagree with what someone says. or think that a particular newspaper article is total nonsense, we recognize that each of us have the right to an opinion."

블로그에 글을 게시하는 게시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권리가 있음을 이야기 합니다.


"We also know that letting people express their view freely has real practical benefits. Allowing individuals to voice unpopular, inconvenient or controversial opinions is important. Not only might they be right (think Galileo) but debating difficult issues in the open often helps people come to better decisions.

또한 인기가 없는 개시물이나 그냥 개인적인 의견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이지요. 


구글의 표현에 대한 정책을 보면, 유저들의 자유로운 의사표현을 존중하고 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왜냐하면 많은 국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각 국가별로 다른 정책과 법률 및 문화적인 측면을 하나하나 고려하고 이용에 제한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국제적인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각 국가별로 민감하게 다루는 주제에 대해서 각각의 경계를 정하고 시행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죠.


하지만, 아무리 표현의 자유를 보장하더라도 각 국가에서 허용하지 않는 게시물에 대해서는 제한이 필요했고 국가별로 법률적인 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이 시작되었다고 생각됩니다.

구글은 사용자가 발행한 게시물의 검열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 하였고, 각 국가별로 도메인을 부여했습니다. 따라서 우리나라는 접속하게되면 .kr로 접속되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정책이 시작 된 이유는 게시물을 발행하는 사람의 표현의 자유는 인정하되 그 게시물을 읽는 방문자에게 읽는 제한을 둘 수 있는 정책으로 보입니다. 예를들면 우리나라에서는 허용되는 범위안의 주제의 게시물이 일본이나 중국에서는 허용되지 않을 경우에 우리나라에서는 게시물을 읽을 수 있지만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없는 게시물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표현의 자유 및 국가도메인 리디렉션에 관한 정책은 아래의 링크에서 추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의 표현의 자유 정책

국가도메인 리디렉션 정책


"국가도메인 .com으로 고정하는 방법"


구글의 이러한 정책에 대해서 반대하는 입장은 아니지만, 아쉬운 점은 우리나라에서 .com의 도메인을 가질 수 없다는 점이었습니다. 따라서 국가도메인을 .com으로 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검색을 시작하였고, 해당 방법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합니다.


1. BLOGGER 로그인

2. 템플릿 --> html 편집

3. html편집창에서 CTRL+F, <head> 검색

4. 스크립트 코드를 <head> 아래에 붙여넣기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blog = document.location.hostname; var slug = document.location.pathname; var ctld = blog.substr(blog.lastIndexOf(&quot;.&quot;)); if (ctld != &quot;.com&quot;) { var ncr = &quot;http://&quot; + blog.substr(0, blog.indexOf(&quot;.&quot;)); ncr += &quot;.blogspot.com/ncr&quot; + slug; window.location.replace(ncr);

} </script>


의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위의 사진과 같이 html편집창에서 <head> 아래에 붙여넣기 한 모습니다. 템플릿을 저장한 후에 구글블로그에 접속하여 국가도메인이 정상적으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현재 제가 꾸미고 있는 구글블로그의 주소가 .com으로 변경된 모습입니다. 

이상입니다.

<2016.04.05 네이버 블로그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