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 활용하기 :: 5. plex 활용하여 영화보기

2016/08/05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1. 무엇을 해야할까?

2016/08/07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2. FTP 활용하여 NAS와 연결하기

2016/08/08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3. CloudMagic 통합으로 메일 관리하기

2016/08/12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4. 화면 밝기 버그 및 개선방법


저는 2년 전 부터 PLEX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를 이용했었는데요, 이 어플리케이션을 크롬북에서 활용할 생각은 하지 못했습니다. 지원하는 것도 몰랐고요. 처음 PLEX를 활용한 것은 PC에 PLEX서버를 만들과 스마트tv를 활용하여 멀티미디어를 시청하는 것이었습니다. USB를 사용하지 않고 네트워크를 활용하면 생활이 편하는 것도 있었어요. NAS를 구입하면서 활용성이 높아졌고, 외부에서도 보고싶은 미디어파일은 다운 받거나 복사하여 집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지요. 

오늘은 스마트tv에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닌, 크롬북에서 PLEX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크롬북 활용하기 :: 5. PLEX 활용하여 영화보기"

이미 알고 계신 분들은 많이 알고계신 PLEX입니다. 대부분의 os를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 및 맥에서도 지원하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에서도 지원하기 때문에 다양한 os를 사용하는 유저에게 참 좋은 어플리케이션입니다. 그만큼 활용하기가 편하고 호환이 잘 된다는 의미겠지요? PC에서 사용하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고, 스마트폰에서는 어플을 유료로 구입해야 합니다. 이게 조금 단점이긴 하네요.

크롬북에서 PLEX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웹스토어에서 PLEX를 설치합니다. 검색에서 PLEX를 입력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PLEX는 별점 4개를 유지하고 있는 어플이네요. 크롬북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것이 생각보다 별점이 높은 어플이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3점대에 머물거나 1점대인 어플리케이션도 있더군요. 그만큼 잘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크롬북의 웹스토어에서 어플리케이션을 검색하면 우측에 호환가능여부가 나타납니다. 기기와 호환 가능하다고 나오는 어플리케이션은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우상단에 크롬의 추가를 누릅니다.


저는 이미 PLEX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계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계정이 없으신 분들은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쉽게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는 PLEX서버를 NAS에 두고 있습니다. 시놀로지의 나스에서는 PLEX를 지원하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시놀로지 나스에서 plex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크롬북에 plex를 설치하였습니다. 설치하면 로그인 창이 나오는데 계정이 없다면 Sign Up을 통해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한 모습입니다. 로그인을 하면 최근에 추가한 프로그램들이 보이고, 클릭하면 쉽게 감상이 가능합니다. 제가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는 어느정도 볼만?한 해상도라면, 크롬북에서는 그냥 볼수?는 있는 정도로 보실 수 있습니다. 무선인터넷으로 보는데, 생각보다 끊김 없이 감상이 가능합니다. 

PLEX를 활용하여 오디오 스트리밍을 하는 분들도 꽤 있으신 것 같습니다. 제가 이렇게 저렇게 해 본 결과 PLEX는 홈 AV용으로 적합한 것으로 보입니다. 내부 네트워크를 이용할 경우 1080p의 영상도 끊김없이 볼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720p를 넘어가면 감상하는 것이 어려울 것 같아요. 다음에는 집에서 DLNA용으로 PLEX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016.08.30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