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문 CCTV 스마트홈 보안 설치하기 1차(실패기)

반응형
반응형

체험단으로 받은 헤이홈의 CCTV가 2개 있습니다. 집을 비우는 일이 많은 직업을 가지고 있다보니 집 보안을 위해 사용하고 싶어졌습니다. 아이 낮잠이나 밤잠잘 때 관찰용으로 설치해 회사에서도 자주 들어다보고 했었다만.. 요즘은 아기침대에서 자는 것보다 엄마 아빠 침대에서 같이 자는 일이 많다보니 CCTV를 활용할 일이 적어지더라고요. 그냥 두는 것 보다 보안을 위해 현관문에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현관문에 CCTV를 설치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점은.. 설치할 장소가 있는지? 전기를 끌어올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일단 저희집은 현관쪽 인테리어가 돼있는 집이라 천장에 무드등이 기본 설치돼있는 집이라 전원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될 것처럼 보였습니다.

 

"현관문 CCTV 스마트홈 보안 설치하기 1차(실패기)"

 

집안에 중성선과 콘센트 매립을 위해 준비된 것들입니다. 전기선은 2.5SQ 규격으로 구입해뒀고 인출선은 1선으로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설치할 장소입니다. 설치는 사진상 정 가운데 부분. 가장 구석자리에 설치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전기선을 따는 방법은 두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 기존에 설치돼있는 무드등의 전원을 따오는 방법과 센서등에서 따오는 방법이 있습니다. 센서등에서 따오게 되면 거리가 가까워서 편하지만 천장부분을 훼손해야하는 점이 단점이고, 무드등 전원을 따오게 되면 거리는 멀지만 현재 인테리어 상태에서 훼손할 필요는 없는 점이 장점입니다.

저는 기존에 있는 것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에서 스마트홈 기기들을 설치하고 있어서.. 조금 멀더라도 무드등 스위치에서 전원을 따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천장에 설치된 센서등은 상시전원이 들어와있고, 무드등은 별도의 전등스위치로 켜고 끌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인출선을 이용해서 전선 2가닥을 추가해 작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카메라는 이녀석으로 결정했습니다. 일단 사이즈가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좋고 가벼워서 양면테이프로 쉽게 부착할 수 있습니다. 전원은 usb 충전기 방식이라 콘센트만 설치해 충전기를 이용하면되고, 추후에 다른 기기로 바꾸더라도 탈부착이 용이한 제품입니다.

설치할 콘센트도 미리 준비해놨습니다. 구입은 다이소에서. 2구로 구입한 이유는. 나중에 어떤 일이 생길지 몰라서? 설치할 때 2구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스위치를 분해해서 활성선을 찾았습니다. 인테리어하면서 설치된 부분이라.. 다 검정색 전선으로 작업하셨네요. 이건 검전기로 확인해보시면 쉽게 찾을 수 있어요.

그리고 천장 무드등이 있는 부위에도 미리 활성선을 찾아줬습니다. 그럼 중성선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중선선을 여기서 따서 사용해도 될 것 같네요. 

전등 스위치를 내리고 작업해야 안전하니.. 카메라 LED라이트를 설치했습니다. 이건 동영상 촬영할 떄 사용하려고 구입한건데.. 동영상 촬영보다 작업할 때 더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네요. 

하.. 그런데 위에 제목처럼 일단 인테리어를 하면서 전기선 관로를 넣지 않아서 인출선을 집어넣으니 다른 방향으로 뻗어나가서.. 인출선으로 작업하는 것이 불가능했고,

기존에 있던 선 중에 하나는 잡아당겨지지가 않았고.. 남은 1개는 잡아당겨져서.. 다른 선과 묶어서 당겨주니.. 특정구간에서 막히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2시간 삽질을 했는데.. 결과는 실패! 여긴 불가능하다는 점.. 하.. 

그래서 와고로 일단 마무리 해놨습니다. 마무리라기 보다는 원복이죠. 기존에 전기테이프로 간단하게 마무리된걸 단단하게 마무리해줬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서 전선을 따와 설치해볼까.. 합니다. 작업기는.. 다음에.. 하하하하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