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야커넥터(tuya-connector)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처음 스마트홈을 구축할 때 스마트싱스 허브에 직결되는 제품으로만 구축하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장 뛰어난 제품이 스마트싱스에만 있는 것도 아니고..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도 있고.. 결국 커넥터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일전에 미커넥터를 설치해 사용해봤는데 커넥터 자체는 참 마음에 들었지만 연결돼있는 샤오미의 제품들이 불안정해서 다 걷어낸 경험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투야커넥터(tuya-connector)를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투야는 정말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는데, 저는 그중에 헤이홈 관련 제품들을 투야커넥터를 통해 스마트싱스와 직결하기 위해 설치하기 시작했습니다. 헤이홈 제품들은 중국 투야의 제품을 거의 그대로 가지고 와서 판매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투야의 제품들과 호환성도 좋은 편입니다. 투야의 제품들은 스마트라이프 앱을 통해 등록 및 제어가 가능하고, 헤이홈은 헤이홈의 앱에서 사용할 수 있지만 스마트라이프 앱에도 등록이 되는 것 같습니다. 헤이홈의 제품들을 꽤나 가지고 있는데.. 기용이 가능한지? 테스트를 해봐야겠습니다.

 

"투야커넥터(tuya-connector) 설치하는 방법"

1. 나스 도커에 설치

일단 투야 커넥터는 라즈베리파이나 도커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도커에 설치했습니다. 현재는 HA와 홈브릿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github.com/fison67/TY-Connector

아기나무집님께서 개발하신 것으로.. 위의 링크로 들어가면 영문이지만 설치하는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돼있습니다. 다른 커넥터를 설치해봤다면..?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커 레지스트리에서 ty-connector를 검석해 찾아주고 설치해줍니다. 더블클릭하면 이미지에 설치가 됩니다.

버전은 0.0.2 버전을 선택해줬습니다. 이게 가장 마지막 버전인 것 같네요.

다른 커넥터를 설치해 봤다면.. 설치하는 과정은 똑같습니다. 아무래도 같은 분께서 만든 커넥터라.. 다 똑같지 싶네요. 컨테이너 이름은 원하는대로 변경해도 됩니다. 그리고 고급설정을 눌러서~~

나스가 꺼졌다 켜졌을 때 자동으로 실행되도록 설정해주고, 볼륨에서 투야커넥터 폴더를 생성해 config 마운트경로를 설정해줍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탭에서 호스트와 동일한 네트워크 사용에 체크해주고 적용해준 후 설치하면 됩니다.


2. DTH와 스마트앱스 설치

IDE 사이트에 접속해 DTH와 스마트앱스에서 세팅을 클릭하고 추가해줍니다.

fison67 // ty-connector // master

DTH를 설치하면 투야커넥터에서 지원하는 기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할 기기들을 체크하고 아래에 퍼블리쉬 클릭 후 업데이트 해줍니다. 사용하지 않을 제품들은 굳이 추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리고 스마트앱스에서 DTH와 마찬가지로 추가를 해주면 됩니다. 

스마트앱스의 경우에는 추가해준 후 편집에서 OAuth 탭에 들어가 Enable OAuth in Smart App을 클릭해준 후 업데이트 해줍니다.


3. 스마트싱스 앱 스마트앱스에서 설치

위의 과정까지 마쳤다면 스마트싱스 앱에서 투야 커넥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앱스에 들어가서 위에 +를 눌러서 투야커넥터를 설치하면 됩니다. 설치 초기에 서버주소를 넣어야하는데 내부 ip주고와 포트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투야커넥터 포트번호는 30110을 사용합니다.

 


4. 설정페이지 접속

스마트앱스에 설치가 완료돼었다면 설정페이지에 접속해봅니다. 다른 커넥터와 생김새가 같네요. 접속하는 방법은 나스ip주소에 포트번호를 입력해 접속하면 됩니다. 초기 id와 비밀번호는..

admin // 12345

현재까지 지원하는 것은.. 플러그와 파워스트립 그리고 스위치와 커튼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제 투야커넥터는 미커텍터처럼 key와 id추출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 과정은 따로 리뷰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