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Aqara B1 모터 위치의 중요성, 공유기 위치와 관계

반응형
반응형

최근? 아니 좀 된 이야기이긴 한데.. 요즘 샤오미 아카라 전동모터와 블라인드 모터가 뒷방노인네 신세가 된 것 같아요. 엔드디바이스 리피팅 문제와 스마트싱스 허브에서 제공하는 정식 zigbee가 아니라서 호환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요즘 새로 구입하는 분들은 투야 모터로 많이들 넘어가는 추세인 것 같아요.

하지만 저처럼 무선을 꼭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샤오미 아카라 b1 모터 외에는.. 아직은 대안이 없어 보입니다. 벌써 사용한지 3달 정도 되었는데 어느 순간 명령을 씹어먹거나 간헐적으로 끊기는 일이 생겼습니다. 그 이유를 찾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샤오미의 모터?를 4개 사용하고 있어요. 블라인드 모터 2개와 b1 2개를 사용하는 중인데.. 모든 제품이 아니라 특정 제품에서만 먹통되는 증상이 생겼습니다.

 

"샤오미 Aqara B1 모터 위치의 중요성, 공유기 위치와 관계"

 

바로 거실 커튼입니다. 다른 제품들도 종종 명령을 씹어먹을 때가 있었지만 집 중간중간에 zigbee onoff controller를 설치한 뒤에는 끊어지거나 명령이 먹지 않는 일이 없어졌습니다. 아니 다 zigbee onoff controller에 잘 연결돼있지 않나?? 했더니..

zigbee 신호 루트가 블라인드 모터를 통해 허브로 연결되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거실 모터는 스마트싱스 허브와 바로 근처에 있기 때문에.. 굳이 옆방에 있는 블라인드 모터에 왜 연결되는거지?? 했습니다.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해본 결과.. 문제는 경로 가운데에 있는 공유기가 문제였습니다.

zigbee와 와이파이 2.4g는 비슷한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호를 씹어먹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유기 주변에서는 신호감쇄가 엄청 심해지는 것을 테스트를 통해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거실의 아카라 B1 전동커튼 모터를 반대편으로 옮겨줬습니다.

사실 여러 글들을 봤을 때 zigbee 신호에 영향을 끼치는 것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 공유기가 있었지만.. 이렇게 일직선에 놓여있는 이유만으로 신호감쇄가 심해지는 것은 몰랐습니다. 참 zigbee라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어려운 것 같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봤을 땐 일직선에 있더라도 거리가 가까운 허브에 연결될 것 같지만..

벽을 넘어 그것도 방 건너편에 있는 블라인드 모터에 연결된다? zigbee가 주파수 대역이 낮은 편이라 공유기를 통과하는 것 보다는 벽을 통과하는것이 쉬울 수도 있을까요? 아니면 창문을 통해서 연결된다?

아무튼 확실한 것은 샤오미의 블라인드 모터나 커튼모터의 경우

"커튼모터 -> 블라인드모터 -> 스마트싱스 허브"

이런 식으로 연결됐을 때 엔드 디바이스로 보이는 커튼모터의 명령이 많이 씹히게 됩니다. 여기서 씹힌다는 것은 스마트싱스 앱이나 홈킷의 시리 명령 그리고 웹코어에서의 자동화 모두가 씹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아예 가출하는 일도 생기게 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즉 각자 연결이 안되는 환경을 만들어줘야하는 것 같아요.

그렇다면 모터를 옮기면 어떻게 됐을까요? 모터를 옮기고 배터리를 제거해 재부팅을 해줬습니다.

같은 공간에서 위치만 옮겼을 뿐인데 zigbee 루트가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확실히 zigbee onoff controller에 바로 연결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zigbee가 연결되는 이론? 방식?이 참 특이하긴합니다. 위치만 옮겼다고 LQI와 RSSL 값이 엄청 좋아졌습니다. 

일단 Zigbee onoff controller의 리피팅 능력이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끝방에서 안방 앞까지 리피팅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이 제품은 정말 애정하지 않을 수 없는 제품입니다.

모터 위치를 옮긴 후 시리로 명령을 해봤습니다. 역시나.. 딜레이도 엄청 줄어들었고 씹히는 일도 없어졌습니다. 가장 많이 씹히는 시간이 자고 일어났을 때! 아침에 씹히는 일이 많은데.. 아침에 만들어놓은 자동화도 아주 잘 동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유기는 거실 가운데에 놓고 사용하실겁니다. 공유기의 위치에 따라 스마트싱스 허브의 위치를 선택하고 구석구석 리피터를 설치해야하는 부분! 그리고 디바이스를 설치할 때는 공유기의 위치를 고려해야한다는 점을 이번 기회로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샤오미의 모터 제품들을 스마트싱스 허브에 직결해 사용하시는 분들 중 명령이 씹히는 현상이 있다면 모터위치 변경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