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 패키지 강제삭제 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얼마전 시놀로지의 DSM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뿐만 아니라 이런 저런 OS들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 바로 올리지 않고 조금 기다리는 편입니다. 새벽에 아무 생각없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 했는데 사용하던 VMM이 동작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뭐..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능이긴 하지만.. 뭐.. 아쉽긴 합니다. 

그런데 VMM을 삭제하려고 하니 삭제가 안되네요? 이게 무슨 일인지.. 삭제를 하려고 하면 삭제를 할 수 없다는 알람이 발생하면서 알 수 없는 말만 하더군요.

나스 관련 커뮤니티에 질문을 해도 답이 없어서.. 외국의 포럼들을 찾아다니면서 패키지를 강제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포스팅에서..


"시놀로지 나스 패키지 강제삭제 하는 방법"


DSM6.2로 업데이트 하면서 VMM이 작동하지 않아 패키지센터에 들어와봤습니다. 패키지센터에서 설치된 패키지 버전은 DSM과 호환되지 않는다는 알림을 보여줍니다. 당연히 패키지는 중지되고요. 패키지가 중지되면서 상단 메뉴에서도 해당 패키지를 찾아볼 수 없게 되었습니다.



해당 패키지를 클릭해서 설치 제거할 수 있는 버튼이 있긴 합니다. 이 패키지는 수동으로 설치한 패키지인데, 수동으로 설치한 첫 패키지라 수동으로 패키지를 설치하면 원래 삭제가 안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설치 제거 버튼을 누르면 위의 이미지처럼 패키지 제거 실패라는 알림을 보여줍니다. 이 Synology NASsms Vurtual Machine Manager 클러스터의 일부분이기 때문에 이 패키지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 계속하려면 클러스터에서 호스트를 제거하십시오. 라는 알림이 뜹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삭제를 해야하냐.. 

Telnet이나 SSH를 이용하여 나스에 접속 그리고 명령어를 통해 패키지를 강제로 삭제해야 합니다.



나스에서 Telnet이나 SSH 서비스를 활성화 해줘야 하는데.. 제어판 - 응용 프로그램 - 터미널 및 SNMP 메뉴에 들어갑니다. 메뉴에 들어가서 터미널 항목을 보면 Telnet, SSH 서비스 활성화 메뉴가 나온다. 일단... 뭐가 될지 몰라서 둘 다 활성화를 해봤다.



윈도우에서는 Putty를 사용하면 되지만.. 저는 맥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터미널 SSH를 이용하기로 했다.

맥의 터미널이나 Putty도 어차피 명령어는 같기 때문에 위의 명령어를 치면 된다. 접속은..

1. ssh 192.168.100.10     (ip주소는 본인이 사용하는 아이피주소를 사용하면 된다.)

2. 나스 접속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3. sudo -i    (패키지를 강제 삭제하려면 root 권한이 필요합니다. 이 명령어를 입력하면 root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admin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5. cd /volume1     (volume은 패키지가 설치된 볼륨을 입력하면 됩니다. 저의 경우에는 volume2에 설치돼있기 때문에 volume2로 입력했습니다.)

6. cd /var/packages

7. rm -r Virtualization.   (V를 대문자로 입력해야 합니다.)



위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패키지가 삭제됩니다 패키지가 삭제된 여부는 패키지 센터에 들어가보면 알 수 있습니다. 삭제되지 않던 패키지가 업어졌네요.

이상입니다.

<2018. 10. 8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