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216+II, 가상머신 VMM으로 윈도우10 설치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저는 1년 이상 DS216+II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가상머신 VMM을 활용해서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가상머신을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간단하에 윈도우10을 사용해야 할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서 가상머신을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은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고, 직장에서는 크롬북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윈도우10이 필요하긴 했거든요.

일단 시놀로지에서 가성머신을 사용하려면 VMM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데, VMM은 Virtual Machine Manager를 의미합니다. 일부 기종에서 베타서비스로 설치가 가능하고, 지원하지 않는 기기에서는 수동으로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DS216+II에서는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수동으로 다운받아 설치하였습니다.

그럼 시놀로지 DS216+II에서 VMM을 활용하여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놀로지 DS216+II, 가상머신 VMM으로 윈도우10 설치하는 방법"

시놀로지 공식 홈페이지 VMM 지원하는 기종 확인하기

18 시리즈 :DS3018xs, DS918+, DS718+, DS218+
17 시리즈 :FS3017, FS2017, RS3617xs, RS3617RPxs, RS4017xs+, RS3617xs+, RS18017xs+, DS3617xs, DS1817+, DS1517+
16 시리즈 :RS2416RP+, RS2416+, RS18016xs+, DS916+
15 시리즈 :RS815RP+, RS815+, RC18015xs+, DS3615xs, DS2415+, DS1815+, DS1515+
14 시리즈 :RS3614xs, RS3614RPxs, RS3614xs+
13 시리즈 :RS3413xs+, RS10613xs+
12 시리즈 :RS3412xs, RS3412RPxs, DS3612xs
11 시리즈 :RS3411xs, RS3411RPxs, DS3611xs

(2017년 12월 5일 기준)

위의 기준을 보면 제가 사용하고 있는 DS216+II은 정식으로 지원하는 기종이 아닙니다. 현재는 베타버전이라 추후에 다른 기기들이 추가로 지원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설치과정에서 필요한 파일의 링크입니다. 미리 다운받으면 설치과정이 편리합니다.

VMM 수동 다운로드 바로가기

VMM 게스트툴 다운로드 바로가기


  • 1. Open vSwitch 설정하기


    설치과정에서 보면 알겠지만 Open vSwitch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미리 설정을 해주겠습니다.

    제어판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관리 - Open vSwitch 설정

    으로 들어가서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Open vSwitch 활성화를 클릭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2. VMM(Virtual Machine Manager) 수동설치하기


    패키지 센터에서 수동설치를 클릭합니다.


    VMM 수동 다운로드 바로가기

    수동설치를 클릭하면 패키지를 업로드 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다운받은 VMM 패키지 파일을 찾아서 업로드 해줍니다. 저는 최신 버전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해당 패키지를 설치하려면 DSM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하더군요. DSM을 업그레이드하기 싫다면 하위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해줘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본인이 다운받은 파일과 버전이 맞는지 확인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본인의 나스의 DSM버전과 맞지 않으면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VMM 시작하기


    설치된 VMM을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면 가상화 클러스터를 설정해야 하는데, 볼륨 선택 및 네트워크 선택을 쉽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가 저장될 볼륨을 선택합니다. 저는 2개의 하드디스크를 레이드0으로 묶어서 사용하고 있어서 볼륨이 1개만 있네요.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Open vSwitch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처음에 활성화를 해두었기 때문에 상태가 "예"로 나오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클러스터 생성이 성공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이제 VMM의 설치는 끝났습니다.


    4. VMM에 가상 이미지 등록하는 방법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 해야할 것은 VMM게스트툴을 다운 받는 것과 윈도우10 ISO파일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10 ISO파일은 직접 구하면 되고, VMM 게스트툴은 자동으로 설치가 되거나 설치과정에서 실패하면 수동으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VMM 게스트툴 다운로드 바로가기



    게스트 이미지를 수동으로 등록하려면

    VMM - 이미지 - 생성

    이름은 본인이 확인할 수 있기 편한 것으로 설정하고, VMM 게스트툴을 다운받은 위치에 따라서 유형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pc에서 다운로드 받았기 때문에 pc에서 파일 업로드를 선택하였고, 업로드할 VMM게스트툴을 찾아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업로드할 저장소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VMM게스트툴 이미지 등록이 끝났다면 윈도우10 iso도 이미지 생성을 해줍니다. 게스트툴과 같은 방법으로 등록을 하면 됩니다.

    윈도우10 iso의 경우에 pc에서 파일 업로드를 진행하니 속도도 느리고 실패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나스에 iso를 넣어서 업로드하니 실패하지 않고 속도도 빠르게 업로드됩니다.



    이미지 등록을 마치면 2개로 생성된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상태가 정상이 되면 정상적으로 등록된 것입니다.


    5. 가상머신 생성하는 방법


    가상컴퓨터에서 생성을 클릭해줍니다.



    윈도우 외에도 리눅스 기반의 os를 설치할 수 있고 DSM도 설치할 수 있네요. 저는 윈도우를 선택해줍니다.



    일반 사양구성은 CPU와 메모리를 선택할 수 있는데, DS216+II의 경우에 cpu코어가 듀얼이기 때문에 2로 변경을 해주어야 합니다. 기본설정이 쿼트코어인데, 설치가 끝난 후에 부팅이 안되기 때문에 2로 수정을 해줍니다.

    메모리는 4기가까지 줄 수 있습니다. 6기가나 8기가를 선택하면 메모리를 적용할 수 없다는 경고가 뜨면서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됩니다. 참고로 저는 메모리를 8기가로 업그레이드 했기 때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메모리를 4기가 이하로 주면 스왑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상머신 속도가 많이 느려진다. 물론.. 4기가 이상을 주더라도 가상머신의 한계 때문인지 속도가 빠르진 않다.

    부팅용 ISO파일은 윈도우10 ISO를 등록한 가상이미지를 선택해주고, 추가 ISO파일은 VMM 게스트툴을 등록한 가상이미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가상디스크 용량은 본인이 원하는 만큼 설정해줍니다.



    네트워크 구성은 기본으로 설정하면 된다.



    기타 설정에서 자동시작을 설정할 수 있는데, 나스를 켜면 자동으로 가상머신이 작동하기 시작한다.

    ps. 10시간 이상 테스트를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cpu와 메모리의 점유율이 큰 편입니다. cpu는 평균 50에서 80프로, 메모리는 평균 80프로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용도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는 나스에 무리가 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치 초기에는 둘 다 80~99 점유율이 유지가 됩니다.



    여러명의 사용자 중에 가상머신을 시작하거나 종료할 수 있는 권한을 나눠줄 수 있습니다. 저는 admin 계정을 가진 계정에만 권한을 주었습니다.



    선택한 목록들을 확인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ps. 위에서 설명했듯이 DS216+II은 CPU 코어를 4개로 설정하면 가상머신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꼭 2로 바꿔줍니다. 



    상단 메뉴에서 연결을 클릭하면 가상머신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가상머신을 종료하거나 재시작할 수 있는 메뉴도 있습니다. 그럼 가상머신에 설치된 윈도우10을 실행해봅니다.


    6. 윈도우10 설치하기


    가상머신이 실행되고 익숙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치를 진행하면 되고, 설치과정을 별도로 리뷰하지 않겠습니다.

    다른 분들이 하신 것들을과 커뮤니티에서 보면 윈도우10 설치하는 과정에서 드라이브를 잡거나 네트워크를 잡기 위해서 별도의 설정이 필요했습니다. 제가 설치하는 과정에서는 그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별도의 리뷰를 하지 않았습니다.

    만약에, 설치과정에서 드라이브를 잡지 못하거나 네트워크를 못 잡는 경우에는 아래의 블로그에서 설치를 완료하길 바랍니다.

    http://tweakerz.blog.me/221120948893



    설치가 완료되었고, 크롬을 켜서 인터넷이 가능한지 확인을 했습니다. 속도는 매우 느리지만 간단한 검색이나 윈도우os에서만 가능한 간단한 업무를 할 수있는 정도는 됩니다. 

    이상입니다.

    <2017. 12. 5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