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오토 사용후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거의 한 달만에 글을 쓴느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모두 공감하실겁니다. 정말 폭풍같은 한 달이었어요. 방문자 4000명을 넘던 블로그가 300명 400명 수준의 블로그로 떨어져버렸으니 말입니다. 아무튼 그런 고난의 한 달이 지나고 다시 블로그를 운영 해보려고 합니다. 

오랜만에 작성하는 글은 안드로이드오토에 대한 글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메인 스마트폰은 아이폰입니다. 따라서 애플의 카플레이를 가끔씩 사용하게 되는데요, 아내 폰에 설치해놨던 안드로이드오토가 갑자기 동작하는 모습을 보고 리뷰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는 모든 자동차에서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제조사 그리고 각 차종별로 상의합니다. 본인의 차량이 지원하는지 확인해보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안드로이드오토 사용후기"

▲ 안드로이드오토 지원차량 및 지원여부 확인하기(공식홈페이지)

지원하는 제조사 및 차량은 위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오토를 사용하려면 일단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어플을 설치해야하고, 설치한 후 차량과 usb로 연결해야 합니다. usb로 연결한 후 네이게이션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선택하면 연결이 됩니다.



안드로이드오토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면 위의 화면처럼 나오는데, 카카오네비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다면 네이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단 메뉴바에 통화 그리고 음악 플레이어를 선택할 수 있고, 음악플레이어는 멜론도 지원하는 것 같네요.



카카오네비는 생각보다 빠릿한 편은 아닌 것 같고, 초기에 위치를 잡는데 시간이 조금 걸렸던 것 같습니다. 물론 사옹하는 스마트폰 기종 그리고 차량마다 다를 순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티맵이 더 좋은 것 같고 안드로이드오토는 티맵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 아쉽네요.



안드로이드오토를 사용할 때 "ok 구글"이라고 말하면 안드로이드오토와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재생한다던지 원하는 목적지를 검색하거나 주소록에 있는 사람에게 문자 혹은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단어 인식률을 상당히 정확한 편이었고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은 생각보다 적은 것이 단점이었네요.



음악은 구글뮤직과 멜론이 지원하는 것 같고, 다른 음악플레이어를 사용하지 않아서 추가로 지원하는지 여부는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요즘 아내가 많이 듣는 장나라 리스트입니다. 재생해줘! 다음 곡 틀어줘! 이런 명령어를 알아듣지 못하더라고요. 이런 부분은 개선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오케이 구글"을 외친 후 주유소를 찾아달라고 이야기하니 근처에 있는 주유소를 검색해줍니다. 요런 기능은 참 편한 것 같네요. 현재 위치 기준으로 가까운 순으로 검색해줍니다.



세차장 검색해달라고 하니 세차장도 잘 검색해주네요.



명령어에 대해 궁금하면 도와달라고 하면 명령어를 말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줍니다. 명령어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이런 저런 명령어를 해보면서 적응하면 될 것 같네요. 아직 초기라 기능이 별로 없는 것 같고 시간이 지나면 기능이 늘어나겠죠?



개인적으로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매립되어있는 네이게이션보다 더 나은 점도 모르겠고, 명령어 개수도 적어서 활용성이 떨어집니다. 굳이 카카오네비를 사용하기 위해서 안드로이드오토를 사용하기엔 이른 감이 있네요.

기본 옵션으로 네비게이션이 없으면 안드로이드오토도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그렇다면 안드로이드 오토가 가지고 있는 특장점이 뭘까.. 고민을 하게 합니다. 더 업그레이드가 될 필요가 있고, 카카오네비 뿐만 아니라 다양한 네비게이션 어플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하게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8. 08. 14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