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J45 RJ11 랜테스터기 IN-468J 사용후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2년마다 전세계약이 끝나서 이사를 다니고 있습니다. 이사를 다닐 때마다 항상 하는 고민이.. 이번에는 어떻게 홈네트워크를 구성할지 고민을 합니다. 메인 공유기는 어디에 둘 것이며.. 스위칭허브의 위치 등등 고민할 것들이 참 많죠. 혼자 네트워크를 구성하다보면.. 문제가 생길 때가 있습니다. 분명 랜선을 꽂았는데.. 왜 인터넷 연결이 안되는지?? 저도 이번에 네트워크 구성을 조금 손보면서 당황을 했습니다. 결론은 아울렛이 고장난 것으로 결론이 났는데.. 아울렛이 고장났다는 것을 찾는데 까지 한참이 걸렸습니다.

하는 일이 네트워크도 관련된 일이라.. 랜선을 자주 만들기 때문에 테스터기로 테스트도 자주 합니다. 집에도 이런 테스터기가 있으면 좋겠다 싶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랜테스터기를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새로 입주하는 아파트라.. 단자함에서 각 방에 있는 아울렛까지 네트워크가 이상없는지 확인도 해야하고.. 네트워크 구성하면서 집에 고장난 랜선들도 처리할 때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네요.


"RJ45 RJ11 랜테스터기 IN-468J 사용후기"


구입한 다음날 집에 도착을 했네요. 구입한 제품과 포장에 있는 모델명이 다르네요?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다른 제품이 맞긴 합니다. 쌓여있는 케이스에 대충 넣어서 보낸 느낌...ㅎ 제품만 이상 없으면 상관없기 때문에 그냥 넘어갑니다.



구성은 간단합니다. 포장 그리고 제품만 있고, 안에 들어가는 9v 망간 배터리는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재질은 플라스틱으로 저렴한 느낌인데.. 뭐.. 랜 테스터기가 고도의 기술이 들어간 제품도 아니고.. 그렇다고 고급질 필요도 없어서 적당하다고 생각됩니다.



IN-468J는 원거리 측정이 가능하도록 분리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랜선의 측정도 가능하지만, 단자함을 통해서 각 방에 연결된 네트워크가 정상인지 아니면 단선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좋다고 생각됩니다. 일단 가격도 저렴하고요. 분리된 각 테스터기에 랜선의 1~8번까지의 케이블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LED표시등이 있습니다. 



전원이 들어가는 제품 본체 상단에는 RJ45, RJ11, RJ12 랜선 혹은 전화선을 꽂을 수 있는 포트가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요즘 가정에서 전화사용하는 분들 많이 없죠. 대부분 RJ45 테스트를 위해 구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RJ45는 왼쪽의 스틸로 마감된 곳에 꽂으면 됩니다.



전원이 들어가지 않는 제품에는 상단 그리고 하단에 각각 RJ45 RJ11 RJ12를 꽂을 수 있는 포트가 있습니다. 




전원은 한 쪽에만 넣으면 됩니다. 전원 on/off 그리고 측정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테스터기에 전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전원은 사각형 모양 9v 망간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요즘 9v 배터리 사용하는 빈도가 많이 줄긴 했는데.. 집앞 마트에 가니 판매하더라고요. 지역마다 다르겠지만.. 1000원에서 1500원 사이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누르면 제품이 켜집니다. 케이블을 꽂으면 옆에 1~8번까지 각 케이블이 정상적으로 연결되었는지 led등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리고 전원버튼 아래에는 측정되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로 돌리면 빨라지도 아래로 돌리면 느려집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살펴보면 어떤 방식으로 사용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속도를 조절하면 1~8번 라인이 순서대로 테스트를 하게되고, 속도를 조절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속도를 조절하면 반대편 테스터기에서도 자동으로 속도 조절이 됩니다.



테스터기라는 것이 복잡한 원리가 아니기 때문에 크게 사용방법이나 활용법을 설명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랜선을 테스트하려면 양쪽 테스터기에 꽂아 led가 1~8번까지 순서대로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되고, 단자함 네트워크를 테스트하려면 테스트하려는 랜선과 아울렛에 각각 렌선을 꽂아 테스트해보면 됩니다. 어렵지 않죠?

일단 사용법이 간단해서 네트워크를 전혀 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가격대가 부담스럽지 않아서 가정에 하나쯤 구매 해놓으면 급할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8. 06. 30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