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점점 블로그가 완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정말 완성되려면 콘텐츠가 쌓여야 하겠지만, 눈에 보이는 디자인 그리고 기능들이 없다면 사용하기에 너무 불편할 것이 뻔합니다. 이번에는 블로그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기능들인 플러그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의 플로그인은 네이버의 위젯과 비슷한 형태를 말하는데, 예를들면 통계 그래프라던지 일일방문자 수 같은 사용자가 임의로 넣고 뺄 수 있는 것들을 의미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다른 기능들과 마찬가지로 네이버보다 조금 더 유저가 사용하고 싶은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자율성을 보장해 주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플러그인에서요.

그럼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플러그인 설정하는 방법"



이번 시간에는 플러그인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일단 당연히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좌측에 보면 플러그인에 플러그인 설정 항목이 있습니다. 클릭 해줍니다.



플러그인 설정에 들어오면 다양한 플러그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총 49개의 플러그인이 있는대 사실 전부다 쓰지는 않습니다. 필요도 없고요. 사용하면서 본인이 필요한 설정들만 콕콕 찝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그 중에 몇가지 추천하는 항목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단 블로그의 필수죠. 불펌방지를 위한 마우스 오른쪽 클릭 방지입니다. 뭐 사실 불펌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만.. 그래도 이런 기능들을 써줘야 그나마 불펌이 조금 적어지는 것 같습니다. 물론 게시물을 자유롭게 퍼갈 수 있도록 오른쪽 클릭을 허용한 블로그도 많이 있습니다.



제가 요즘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SNS에 자동으로 글을 내보내는 플러그인입니다. 사실 블로그라는게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기 쉽고 많이 퍼질수록 유리한 것은 당연할 것입니다. 요즘 트위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지만, 생각보다 트위터로 유입되는 사람도 많고 SNS에 공유되기 시작하면 많은 유입이 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사용하면 효과가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그 중에 트위터만 살펴보자면.. 말머리를 어떤식으로 작성되게 할 것인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 계정과 연동시켜 놓으면 글을 발행할 때마다 자동으로 글이 공유가 됩니다. 다른 SNS도 동일하게 혹은 비슷하게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수익 플러그인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공식적으로 수익용 플러그인을 5가지를 제공합니다. 그 중에 3개는 구글의 애드센스용 플러그인이고 다른 것은 다음의 애드핏과 텐핑의 플러그인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계정이 있다면 플러그인을 통해 쉽게 광고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사용하다보면 애드센스를 플러그인을 통하지 않고 html 수정을 통해서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 그래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요즘은 반응형 스킨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반응형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요즘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이 유튜브 동영상 넣기 플러그인인데, 유튜브에 올려놓은 동영상의 주소를 몰라도 검색을 통해서 쉽게 게시글에 넣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유튜브를 자주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 사용해 볼 만한 플러그인입니다.



그리고 반응형 웹스킨 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반응형 웹스킨의 본문에 포함된 이미지의 크기를 접속하는 브라우저에 따라서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플러그인입니다. 페이지 로딩속도가 느리면 방문자가 답답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리고 배너 출력 플러그인입니다. 배너출력 플러그인은 사이드바에 배너를 출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플러그인인데, 말 그대로 배너를 포함해서 이미지나 애드센스 광고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방문자 통계 그래프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블로그에 얼마나 사람들이 많이 방문하는지 알 수 있겠죠?


이런 방식으로 플러그인들을 하나하나 보면서 나에게 필요한 혹은 내가 원하는 플러그인들을 찾아 사용하면 됩니다. 굳이 필요없다면 사용할 필요가 없는 것이죠. 사실 블로그라는게 많은 기능을 넣으면 오히려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방문자들이 내 블로그를 검색해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를 검색하여 들어오는 것이기 때문에 양질의 글이 중요한 것이지 스킨이나 플러그인이 중요한 것이 아니거든요.

꼭 필요한 플러그인들을 골라 멋진 블로그를 만들어 봅시다.

이상입니다.

<2017. 08. 07 작성>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는 큰 힘이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리뷰로 보답하겠습니다.


느릿느릿이야기 추천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