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카테고리 설정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티스토리 회원가입을 하고 스킨을 변경했다면, 게시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 전에, 각각의 게시물을 분류하기 위해서 카테고리를 설정하게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에 네이버와 같이 사용자 마음대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조금 더 자유롭게 수정이 가능하고, 구글블로그 보다는 쉽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카테고리는 글을 분류하는 역할도 있지만, 블로그에 들어오는 유저들이 카테고리를 보고 원하는 주제를 선택하여 다양한 글을 읽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직관적이고 보기편하고 주제별로 잘 분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럼 카테고리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카테고리 설정하는 방법"



제가 새로 만들어서 관리하는 뷰티풀라이드의 블로그 첫 페이지입니다. 

카테고리 분류가 비어있는 것이 보이네요. 카테고리를 수정하기 위해서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좌측 관리자 탭에서 카테고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카테고리 설정에 들어오면, 현재 카테고리는 비어있는 상태입니다. 원하는 카테고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상단에 추가 버튼을 누르면 분류 전체보기 밑에 상위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알아보기 쉽게 하기 위해서 대분류로 표시해봤습니다. 이름은 원하는 것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카테고리는 상위분류와 하위분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적용하자면.. "스마트폰"을 상위 카테고리로 설정하면 하위 카테고리로는 "삼성", "엘지","애플","샤오미" 등등으로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하위분류에 분류되어 있는 글들은 상위분류에 자동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생성된 카테고리는 자유롭게 다른 카테고리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드래그앤드랍으로 위치를 조절하거나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상위분류와 하위분류를 서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설정부분의 자유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좌측 부분에 스타일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하나씩 클릭해보면 카테고리 스타일이 어떻게 변하는지 볼 수 있는데, 원하는 스타일을 적용하면 됩니다.



선택된 카테고리에 대한 설정입니다. 카테고리의 글자색과 배경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알아보기 쉽게 빨간색으로 해봤습니다.



배경은 검정색으로 해봤고요. 선택을 하면 바로바로 변경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글자길이 제한은 카테고리의 글자길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글 수 표시는 카테고리에 포함된 글의 수를 괄호로 알려줍니다.

ex. 카테고리(3) --> 해당 카테고리에 3개의 글이 있다는 뜻입니다.

새글 표시는 1일 3일 5일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당일에 작성한 글만 새글 표시되던 것과 다른 점입니다. 그리고 글 옆에 새글이 어떤 아이콘으로 표시할지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주제 분류 설정입니다. 주제 분류 설정은 글을 작성할 때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주제가 자동으로 선택되는 것입니다. 글을 작성하다보면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상당히 귀찮기도 하고 까먹기도 한 부분입니다. 설정해두면 상당히 편합니다.



만들어 놓은 카테고리를 어느 주제로 발행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이미지 처럼 말입니다. 


이렇게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글을 작성하기 시작하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2017.08.05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