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티스토리를 처음 운영할 때에는 유입이 늘어나게 하는 것이 목표였는데, 지금의 목표는 결국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동안 블로그에 머물게 하는 것이 되었습니다. 그 중에 몇 가지를 소개 해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기본 제공하는 플러그인 "이전 글 넣기" 입니다.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은 지금까지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의 링크를 걸어주는 기능입니다. 작성하고 있는 글과 연관된 다른 글들을 링크로 연결해주면 접속한 다른 사람들이 오래동안 블로그에 머물 수 있게 해주겠죠?

그럼 블로그에 오랜 시간 머문다는 것은 결국 그만큼 광고를 시청할 시간 혹은 클릭할 확률이 그만큼 높아진다는 것이죠. 바로 수익과 직결되는 문제입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플러그인 이전 글 넣기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만들기 :: 이전 글 넣기 관련글 링크 걸기"



처음 티스토리를 사용할 때에는 다른 페이지나 사이트 링크를 걸기 위해서는 수동으로 글이나 제목을 작성한 후 URL을 복사하여 링크를 걸어주었습니다. 근대 1~2개만 링크를 걸면 그냥 해도 수동으로 링크를 걸어도 되겠지만.. 그 수가 늘어나기 시작하면 그것도 일입니다. 

그래서 만들어진 플러그인 이전 글 넣기 인데요, 적게는 1개에서 많게는 수십개 수백개까지 빠른시간안에 블로그 내에 작성된 글의 링크를 쉽게 걸수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에 제가 작성한 글들에는 관련글이라고 해서 비슷한 주제를 가지고 있는 글들의 링크를 걸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이런식으로 지금 작성하고 있는 글과 비슷한 내용 혹은 같은 카테고리에 있는 글들을 자동으로 쉽게 넣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럼 세팅을 해봐야겠죠?



우선 플러그인에서 이전 글 넣기를 활성화 해야겠죠? 플러그인 설정에 대한 부분은 아래 관련글에서 확인하세요.



이전 글 넣기는 이전 글 링크 삽입이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이전 글 링크를 삽입하는 플러그인은 글쓰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활성화 시켜줍니다.



선택을 하면 삽입형태와 출력개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날짜와 제목, 카테고리와 제목, 날짜와 카테고리와 제목, 그리고 제목만 출력할 수 있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없음으로 선택하면 제목만 출력이 됩니다. 취향대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출력개수는 기본 30개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원하면 다른 수로 변경하고 저장을 클릭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플러그인을 사용해봐야겠죠? 글을 작성할 때 우측 하단에 플러그인 항목을 클릭하면 이전 글 넣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그럼 새로운 창이 뜨면서 이전에 작성했던 글들이 나열됩니다. 그 중에 내가 작성하고 있는 글과 연관이 있다고 생각하는 글들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클릭하면 바로바로 링크가 생성됩니다. 지금 이 글의 바로 밑에도 관련글이라고 해서 이전 글을 넣어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응용해서 나의 블로그에 오랜시간 머물게 하면 블로그의 지수도 높일 수 있고 그 것을 광고수익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제가 이전 글을 넣기 시작한 이유는, 초반에 매뉴얼 같은 글들을 많이 작성하였는데 1인당 평균 체류시간이 1분이 넘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30초대로 줄어들면서 블로그 지수를 위해서 이전 글 넣기를 열심히 활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8.09 작성>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는 큰 힘이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리뷰로 보답하겠습니다.


느릿느릿이야기 추천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17.08.09 11:33

    비밀댓글입니다

  2. 야미요미하우스 2017.12.25 12:10 신고

    필요한 정보였어요. 잘보고 갑니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