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1.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용법

반응형
반응형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찍기 :: 1.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용법

- 강화도 동막해변 <사진 : s87boyo>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누구나 쉽게 찍어서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모두가 사진을 잘 찍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폰으로 디지털카메라 혹은 DSLR보다 멋진 사진을 찍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를까?

평소에 카메라를 가지고 다니기 거추장스럽고, 만약에 카메라로 사진을 찍는다 하더라도 공유를 위해서는 PC나 스마트폰으로 데이터 이동이 필요하다. 물론 보정은 기본이다.

21세기 들어 스마트폰 보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한 가정에서 가족 구성원보다 많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가 되었다. 우리 부모님들을 포함해서 4인 가족인 경우 사진작가가 4명이 되는 셈이다. 어린 아이들 뿐 아니라 60대 70대 어르신도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게 되었고, SNS를 통해 사진을 주고 받는다.

스마트폰 카메라는 사용법을 배우지 않아도 촬영 버튼만 누르면 쉽게 찍을 수 있다. 찍고 싶은 대상을 향해 손을 뻗은 후 엄지 손가락만 움직일 수 있다면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누구나 사진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고 보편적인 일상이 되어버렸다.

아무렇게나 찍고 싶은 방법으로 찍으면 되고, 정해져 있는 촬영법도 없다. 하지만 누구나 더 좋은 사진을 찍고 더 멋진 사진을 얻어서 공유하고 싶은 욕구가 있고, 몇 가지 촬영 요령만 익힌다면 더 나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도 디지털카메라의 일종이고, 일반적인 카메라의 촬영법과 비슷하다. 디지털 카메라에 비해 어떤 점이 장점인지 알아보자.



-부산 태종대 <사진 : s87boyo>

스마트폰 카메라의 장점

스마트폰 카메라의 가장 큰 장점은 휴대성이다. 평소 스마트폰을 항상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별도의 디지털 카메라를 휴대하지 않아도 된다. 항상 옆에 또는 손에 쥐어져 있는 스마트폰은 언제 어디서든지 촬영이 가능하고, 결과물을 SNS로 빠르게 공유할 수 있다.

촬영 버튼만 누르면 쉽게 사진을 찍을 수 있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그럭저럭 괜찮은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기본설정이 되어있다. 촬영 결과물을 따로 보정하지 않더라도 괜찮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때에 따라서 디지털카메라나 DSLR보다 좋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 카메라의 단점

어두운 곳에 취약하다. 밝은 곳에서는 디지털카메라보다 좋은 성능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어두운 곳에서는 사진 결과물이 좋지 않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S7의 경우 어두운 곳에서도 잘 찍힌다는 광고를 접하긴 했지만, 실제로 사용을 해보지 못해서 언급하지 않겠다.



- 세차장  <s87boyo>

가로냐, 아님 세로냐

 필름사진 시절부터 사진은 3가지 방법으로 촬영되었다. 가로 혹은 세로 아니면 정사각형으로 촬영 되었고, 정사각형은 중형카메라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기회가 되면 따로 언급하겠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는 것이 가로 혹은 세로인데, 유독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세로로 촬영된 사진이 많다. 디지털카메라나 DSLR을 사용하면 많은 사진이 가로로 촬영되는데 말이다. 이것은 스마트폰이 세로로 긴 모양으로 되어있고, 세로로 세웠을 때 손에 쥐기 편하기 때문인 것 같다. 가로보다 세로로 잡았을 때 안정적으로 촬영을 할 수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가로로 찍는 것이 세로로 찍는 것에 비해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가로로 촬영할 때에는 양손을 사용해야 하는 점도 불편하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때에는 다른 손에 짐이 있을 확률이 높고, 그렇기 때문에 가로로 찍는 다는 것이 여간 불편한 것이 아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 것이 세로 사진보다 가로로 촬영된 사진이 안정감 있어 보인다. 그래서 포스팅용으로 촬영한 대부분 사진은 가로로 찍은 사진이다. 습관이 되어서 그런지 세로 사진을 선호하지 않는 편이다. 물론 개인적인 주관이 포함된 내용이다.

가로와 세로 정답은 없다. 찍어보고 마음에 드는 사진을 선택하면 그만이다.



- 유모차 <사진 : s87boyo>

사진이 흔들려요

"왜 내가 사진을 찍으면 흔들려?" 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스마트폰 사진도 그렇지만 DSLR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같은 질문을 받을 때가 있다. 항상 같은 대답을 한다.

"지그시 눌러. 꾹 누르지 말고"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