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반응형
반응형

집에 나스를 들이면서 홈네트워크 정리가 필요하여 단자함을 손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iptv를 기본으로 각 방에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작업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몇 년 전부터 단자함을 활용하여 홈네트워크를 손보았는데, 쉽게 정리된 자료가 별로 없는 것 같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저는 거실에서 스마트티비와 iptv를 보고 있고 작은 방에서 pc2대와 나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100Mbps를 사용하고 있지만 작은 방의 네트워크에는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하였기 때문에 대한 네트워크 구성을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랜선을 8라인 CAT.5E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100Mbps는 4라인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래된 아파트이기 때문에 단자함에서 각 랜포트까지 1개 라인으로만 포설이 되어있었고, 거실의 공유기를 통하여 작은방에 분배를 해야하기 때문에 랜선 쪼개기를 활용해야 했습니다.

우선 작업을 하기 전에 간단하게 맵을 그려보았습니다. 

이렇게 구성한 이유는 모든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기 위해서 입니다. 메인 공유기는 거실의 iptime a604가 되겠고, netis의 WF2770은 허브모드로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기기가 iptims a604의 네트워크로 묶이지만 허브모드인 netis WF2770 아럐의 나스와 각 PC는 내부 기가비트 네트워크로 연결이 됩니다.

저희 집 단자함입니다. 10년이 넘은 아파트라.. 뭐가 없네요. 요즘 지은 아파드는 콘센트도 들어있던데.. 그런 것이 없어 단자함에 공유기나 허브를 넣을 생각을 안했습니다. 물론 작업방법은 있지만.. 비용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위에 판에는 인터넷 단자함이고 아래에 있는 검정색 케이블은 tv케이블입니다. 

보통 아파트 단자함에는 이런 식으로 어느 방으로 가는 것인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거실과 주방을 제외한.. 침실 1,2,3은.. 어디가 어느 방인지 확인 할 방법이 없어요. 돌아다니면서 랜선을 꽂자니 작업을 여러번 해야하고.. 테스터기를 사자니.. 돈이 아깝고... 이럴 때 하는 방법이 tv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랜포트와 케이블tv포트가 같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집에 돌아다니는 tv모니터 있으시죠? 그걸로 확인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자함을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랜포트에 같이 있는 케이블tv포트에 tv모니터를 설치하고 케이블tv 분배기에서 케이블을 한 개씩 제거하다 보면 위치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단자함 아래쪽에 구멍 보이시나요?  케이블tv 케이블과 같은 구멍으로 가는 랜선이 해당 랜포트입니다.

나중에 랜선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단자함에 랜선을 꽂는 방법은 쉽습니다. 안쓰는 카드를 콕 콕! 눌러주면 쉽게 꽂을 수 있습니다. 랜선쪼개기를 통해서 인터넷사업자에서 거실 랜선으로 가는 4개 라인을 제외한 다른 4개 라인을 점프하고 싶은 방의 블록에 꽂으면 됩니다.



저희 집 평면도입니다. skb 인터넷이 단자함을 통해서 8개 라인이 들어오는데요, 랜선 쪼개기를 통해 이 중 4개 라인만 사용하여 공유기1에 연결해줍니다. 남은 4개 라인을 공유기의 공유포트에 연결하고, 단자함을 공해서 공유기 2에 연결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랜선이 1~8번 라인까지 있으면 인터넷은 1,2,3,6번 라인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랜선을 찝을때 1,2,3,6라인만 찝어두고 나머지 4,5,7,8라인을 1,2,3,6라인으로 찝으면 한개의 랜선으로 두개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내용이 어렵나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랜선은 8개 라인을 되어있습니다. 

1 : 흰+주황

2 : 주황

3: 흰+녹색

4: 파랑색

5: 흰+파랑

6: 녹색

7: 흰+갈색

8:갈색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rj45 커넥터에서 1,2,3,6번에만 라인이 들어가 있으면 인터넷이 가능한 것입니다.

인터넷사업자에서 들어온 랜선에서 1,2,3,6번 색의 라인을 1번 공유기 WAN에 꽂아주고, 나머지 4,5,7,8라인을 rj45 커넥터의 1,2,3,6번에 꽂아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인터넷 사업자에서 들어온 랜선은 1(흰+주황),2(주황),3(흰+녹색),6(녹색)으로 구성이 되고, 

공유기1에서 단자함으로 가는 랜선은 1(파랑색),2(흰+파랑),3(흰+갈색),6(갈색)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기본 원리만 알면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후 랜선 만들기 포스팅을 통해서 랜선 쪼개기도 같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09.24 작성>

반응형

'NAS & 네트워크 >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5평 아파트 홈네트워크 구축하는 방법  (3) 2020.04.13
DNSZi에서 DNS 네임서버 관리하기  (2) 2017.01.12
DAS NAS SAN의 비교  (4) 2016.08.24
Raid 구성 및 특징  (4) 2016.08.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