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집에 나스를 들이면서 홈네트워크 정리가 필요하여 단자함을 손보게 되었습니다. 

요즘은 iptv를 기본으로 각 방에서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요, 작업과정을 간단하게 정리했습니다. 

몇 년 전부터 단자함을 활용하여 홈네트워크를 손보았는데, 쉽게 정리된 자료가 별로 없는 것 같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비슷한 상황에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저는 거실에서 스마트티비와 iptv를 보고 있고 작은 방에서 pc2대와 나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100Mbps를 사용하고 있지만 작은 방의 네트워크에는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해야 하였기 때문에 대한 네트워크 구성을 생각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랜선을 8라인 CAT.5E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100Mbps는 4라인으로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래된 아파트이기 때문에 단자함에서 각 랜포트까지 1개 라인으로만 포설이 되어있었고, 거실의 공유기를 통하여 작은방에 분배를 해야하기 때문에 랜선 쪼개기를 활용해야 했습니다.

우선 작업을 하기 전에 간단하게 맵을 그려보았습니다. 

이렇게 구성한 이유는 모든 기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기 위해서 입니다. 메인 공유기는 거실의 iptime a604가 되겠고, netis의 WF2770은 허브모드로 사용하였습니다. 따라서 모든 기기가 iptims a604의 네트워크로 묶이지만 허브모드인 netis WF2770 아럐의 나스와 각 PC는 내부 기가비트 네트워크로 연결이 됩니다.

저희 집 단자함입니다. 10년이 넘은 아파트라.. 뭐가 없네요. 요즘 지은 아파드는 콘센트도 들어있던데.. 그런 것이 없어 단자함에 공유기나 허브를 넣을 생각을 안했습니다. 물론 작업방법은 있지만.. 비용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위에 판에는 인터넷 단자함이고 아래에 있는 검정색 케이블은 tv케이블입니다. 

보통 아파트 단자함에는 이런 식으로 어느 방으로 가는 것인지 나와있습니다. 하지만..거실과 주방을 제외한.. 침실 1,2,3은.. 어디가 어느 방인지 확인 할 방법이 없어요. 돌아다니면서 랜선을 꽂자니 작업을 여러번 해야하고.. 테스터기를 사자니.. 돈이 아깝고... 이럴 때 하는 방법이 tv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랜포트와 케이블tv포트가 같이 위치 하고 있습니다. 집에 돌아다니는 tv모니터 있으시죠? 그걸로 확인하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자함을 활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성하고자 하는 랜포트에 같이 있는 케이블tv포트에 tv모니터를 설치하고 케이블tv 분배기에서 케이블을 한 개씩 제거하다 보면 위치를 대략 알 수 있습니다. 단자함 아래쪽에 구멍 보이시나요?  케이블tv 케이블과 같은 구멍으로 가는 랜선이 해당 랜포트입니다.

나중에 랜선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따로 포스팅을 하겠지만 단자함에 랜선을 꽂는 방법은 쉽습니다. 안쓰는 카드를 콕 콕! 눌러주면 쉽게 꽂을 수 있습니다. 랜선쪼개기를 통해서 인터넷사업자에서 거실 랜선으로 가는 4개 라인을 제외한 다른 4개 라인을 점프하고 싶은 방의 블록에 꽂으면 됩니다.



저희 집 평면도입니다. skb 인터넷이 단자함을 통해서 8개 라인이 들어오는데요, 랜선 쪼개기를 통해 이 중 4개 라인만 사용하여 공유기1에 연결해줍니다. 남은 4개 라인을 공유기의 공유포트에 연결하고, 단자함을 공해서 공유기 2에 연결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랜선이 1~8번 라인까지 있으면 인터넷은 1,2,3,6번 라인만 있어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랜선을 찝을때 1,2,3,6라인만 찝어두고 나머지 4,5,7,8라인을 1,2,3,6라인으로 찝으면 한개의 랜선으로 두개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내용이 어렵나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랜선은 8개 라인을 되어있습니다. 

1 : 흰+주황

2 : 주황

3: 흰+녹색

4: 파랑색

5: 흰+파랑

6: 녹색

7: 흰+갈색

8:갈색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rj45 커넥터에서 1,2,3,6번에만 라인이 들어가 있으면 인터넷이 가능한 것입니다.

인터넷사업자에서 들어온 랜선에서 1,2,3,6번 색의 라인을 1번 공유기 WAN에 꽂아주고, 나머지 4,5,7,8라인을 rj45 커넥터의 1,2,3,6번에 꽂아서 만들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인터넷 사업자에서 들어온 랜선은 1(흰+주황),2(주황),3(흰+녹색),6(녹색)으로 구성이 되고, 

공유기1에서 단자함으로 가는 랜선은 1(파랑색),2(흰+파랑),3(흰+갈색),6(갈색)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기본 원리만 알면 쉽게 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이후 랜선 만들기 포스팅을 통해서 랜선 쪼개기도 같이 포스팅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016.09.24 작성>

댓글(11)

  • 닉닉
    2016.09.27 22:21

    블로거님 글 잘 봤습니다 저도 대충 따라하려다가 기가인터넷이 8선을 쓴다기에 포기하려다가 저희집 포트가 방마다 두개라서 거실공유기>단자함>방으로 연결해서 쓰려는데 가능한가요? 이경우 ip문제가 생기는지 또 카드로 단자함에서 선을 꽂았는데 제대로 연결이 안된거같기도 하고 일단 지금은 연결이 안됩니다 그래도 엑스자가 아닌 노란경고표시로 안된다고 뜨는데 어떻게하면 되는지 알 수 있을까요

    • 2016.09.27 22:28 신고

      충분히 사용가능합니다. 단자함에서 해당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꽂으시면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노란 경고표시가 뜬다면 몇개의 점프선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된 것 같네요.

    • 2016.09.27 22:30 신고

      판넬 안쪽으로 보시면 피복벗긴 랜선이 꽂혀있는 것이 보이실거에요. 그 랜선과 꽂으신 랜선 색이 같은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처음 시공한 사람들이 자기마음대로 하는 경우가 있어서.. 주황색과 파랑색 위치가 바뀌어 설치된 경우가 있어요.

    • 닉닉
      2016.09.27 22:59

      제가 티스토리 쓸줄몰라서인지 비밋댓글 답글 보는법을 모르겟습니다 ㅜ 두번째 답글 보여주실수 있으신가요 그리고 빠른 답변감사합니다

    • 2016.09.27 23:02 신고

      열어두었습니다. 성공하시길! 저도 처음 할 때에는 시행착오가 많았어요~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 닉닉
      2016.09.27 23:06

      감사합니다 엄청 친절하시네요 된거같아요 제가 새로 안한거중에 제대로 안꼽힌거 누르니까 되네요 좋은밤 보내세요^^

    • 2016.09.27 23:08 신고

      감사합니다. 좋은 밤 보내세요

  • 초보
    2018.06.01 14:47

    안녕하세요^^
    옛날아파트 입주해서 홈 네트워크를 구축해보려고 합니다. 문과생이라 이쪽으로는 모르는게 많아서요ㅠ 블로그 해주신 내용중에 모르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옛날 아파트라 거실과 작은방에 전화선(랜포트)가 하나만 있습니다. 인터넷 단자함에서 랜선 쪼개기해서 하나는 거실로 나머지 하나는 작은방으로 점프 시키고 거실에 연결된 전화선(랜선)을 또 쪼개기해서 메인공유기의 wan에 꼽고 나머지 하나를 공유기의 공유포트에 꼽으면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일수 있는건가요?

    • 2018.06.01 15:01 신고

      랜선쪼개기는 메인공유기 앞에서만 하면 될 듯 합니다. 단자함에서는 메인공유기에서 오는 4개 라인을 작은방 쪽으로 점프하면 될 것 같네요.

    • 초보
      2018.06.01 19:17

      답글 감사합니다^^
      거실랜선 하나를 메인공유기 앞에서만 쪼개기해서 공유기 wan에 하나 꼽고 공유기 공유포트에 꼽으면 자동으로 단자함으로 가게되는건가요?
      올려주신 그림중 ipTime a604에서 단자함으로 가는 파란색 4line을 잘 모르겠습니다^^;;

    • 2018.06.01 19:48 신고

      네. 공유포트쪽에 꽂힌 랜선 4가닥을 단자함에서 찾으셔서 작은방쪽 단자에 순서대로 점프하면 됩니다. 예전 집에 살고 있었으면 사진찍어서 상세하게 설명드릴 수 있는데, 이사를 하면서 상세하게 설명드리기가 쉽지 않네요 ㅠㅠ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