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와 동시발행하기

반응형
반응형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다보니 생각보다 블로그로 괜찮은 서비스다? 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하지만 우리나라 특성상 네이버를 제외한 다른 서비스를 사용할 때 네이버에 검색되지 않으면 블로그로 유입이 적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그렇다고 워드프레스의 자유도를 포기하자니 아쉬움이 있고..

그래서 워드프레스와 네이버블로그를 동시에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을 네이버에 검색이 잘 되도록 하려면 네이버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신디케이션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등록한 글을 네이버 검색에 등록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저는 오늘 다른 방법을 사용할 생각인데요,

블로그에 일기 혹은 일상 위주의 글을 작성할 예정이기 때문에 네이버싱크 플러그인을 사용할 겁니다. 네이버싱크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에서 작성한 글이 네이버 블로그에 동시에 발행되도록 하는 것인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글쓰기 api를 통해서 동시에 발행되도록 도와줍니다.

"워드프레스 네이버블로그와 동시발행하기



좌측이 워드프레스 그리고 우측이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2월10일 네이버에서 마지막 글을 발행하였고, 2월 14일 오늘부터는 워드프레스에 발행하기 시작했습니다. 위에서 장황하게 설명했듯이 저는 워드프레스와 네이버블로그에 동시에 글을 발행하고자 합니다.

일단 네이버 블로그의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메뉴,글 관리에서 플로그인 연동관리를 보면 글쓰기 API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API연결정보에서 암호 발급을 하면 API연결 암호가 발급됩니다. API연결 암호를 미리 복사합니다. 

암호를 발행하면 API연결이 가능한 상태인지 알려줍니다. 그럼 네이버에서 할 일은 끝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오면 왼쪽에 플러그인 - 플러그인 추가하기 탭으로 들어갑니다.



다른 포스팅을 보니까 SAWeb에서 제작한 NaverSync를 사용하라고 되어있던데, 해당 플러그인은 사용이 중지되었더군요? 제가 사용하고있는 워드프레스 버전과 연동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찾다보니 ideapeople에서 제작한 idea-naver-sync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설치해줍니다.



플러그인 환경설정에서 네이버 아이디와 API연결 암호를 입력하고 자동 글쓰기 여부 및 설정을 해줍니다. 저는 하단 고정 콘텐츠도 설정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발행한 글은 하단에 해당 문구가 자동 삽입되도록 해줍니다.



변경사항을 저장하면 자동 글쓰기 카테고리 연결 설정이 생기는데, 워드프레스 카테고리별로 네이버블로그의 어떤 카테고리에 자동 발행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와 같이 워드프레스에서 새로운 글을 발행 해보았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 같은 글이 자동발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자동 발행할 경우에 폰트가 9pt로 발행이 되더군요... 좀 작습니다. 수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봐야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2.14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