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통계 설정하기, 젯팩(jetpack)

반응형
반응형

오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어플들을 검색해보다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워드프레스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그런데 어라?? 있네?? 완전신기??

하기야 티스토리도 블로그 어플이 있는데 워드프레스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다니요. 아무튼 워드프레스 어플에 대한 이야기는 다음에 하는 것으로 하고..

오늘 할 이야기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통계자료를 보는 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는 사이트통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제 처음 알게된 사실인데.. 워드프레스는 사이트통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찾아보지 않았을 뿐 당연히 있을 것이라 생각한 기능이 없으니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어쨋든 어플을 설치해보지 않았으면 사이트통계를 모르고 지나갈 뻔 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통계 설정하기, 젯팩(jetpack)"



설치한 어플을 보면 통계라는 항목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클릭을 해보았는데 젯팩 플러그인이 연결되지 않아서 사이트통계를 못 본다는 것이죠. 아! 그래? 그럼 연결해! 하면서 연결을 시도해보았지만 연결이 안되는 것입니다. 그 것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젯팩이 설치된 후에 연결이 가능하다는 것이죠.

그래서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에 젯팩을 설치해보겠습니다.



플러그인 추가에 jetpack으로 검색하면 jetpack by wordpress.com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설치하고 활성화를 시켜줍니다.



설치하니 워드프레스와 연결하기 버튼이 있네요. 클릭합니다. 클릭하면 젯팩 계정을 생성하고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창이 나오는데, 이메일 id 비밀번호를 차례로 입력한 후 계정을 생성합니다.



계정을 생성하면 젯팩과 워드프레스를 연결하는 작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Approve 클릭합니다.



젯팩과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연결이 되었다고 나오네요. 이제 젯팩을 설치하는 것은 끝났습니다. 쉽죠? 사실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 그 부분은 다음에 진행하도록 하고요.. 그리고 이 플러그인이 무료 플러그인이지만 몇몇의 기능은 유료결제 후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더군요. 그 부분에 대해서도 추후에 살펴보겠습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사이트 통계에 들어가보았는데, 오늘 0명이네요. 아니면 설치한 후에 0명이라는 뜻이겠죠? 사실 어디에도 검색반영이 안되어있기 때문에 유입이 되는 것이 이상한 것이겠죠.



스마트폰에서 워드프레스와 젯팩을 연결해보았습니다. 위에서 만든 젯팩계정을 입력합니다. 그러면 최신 통계에 대해서 간략하게 보여줍니다. 최신 글에 대한 정보부터 오늘 사이트에 유입된 정보 그리고 최고 게시글과 조회수 방문자를 알려줍니다.



또 가장 인기있는 요일 및 시간대 정보와 댓글, 태크, 카테고리, 팔로워 등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네요.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pc 관리페이지보다 스마트폰 어플이 보기가 좋은 것 같습니다. 관리페이지의 플러그인에서 보면 먼가 난잡한 느낌과... 잘 모르는 영어들... 그리고 느린 관리자페이지...

워드프레스에서 젯팩(jetpack)을 설치하면 여러가지 기능들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카운트 플로그인이나 소스코드 작성없이 게시글별 조회수와 전체사이트 조회수를 볼 수 있습니다. 다른 플러그인 혹은 소스를 사용할 수 있으면 좋지만 부담없이 사용하기에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이상입니다.

<2017.02.16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