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 활용하기 :: 2. FTP 활용하여 NAS와 연결하기

반응형
반응형

2016/08/05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1. 무엇을 해야할까?


크롬북과 나스를 이용한지 두 달이 다되어갑니다. 처음에는 나스에서 제공하는 기본기능을 활용하려고 했습니다. 데이터 저장 및 내부 네트워크 공유에 대한 부분에 집중을 많이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구성도 포함입니다. 이제는 외부에서 나스를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고, FTP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외부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집에서는 왠지 글을 쓰기가 싫더라고요. 처음에는 quickconnect나 DDNS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요, 항상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고 파일을 전송하고 다운 받는 것이 번거로운 작업이었습니다. 이제 FTP를 활용 햬보고자 합니다.


"크롬북 활용하기 :: 2. FTP 활용하여 NAS와 연결하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나스는 시놀로지의 DS216+II입니다. 시놀로지의 DSM에서는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파일서비스에 접속합니다.

파일 서비스에 접속하면 FTP탭에 FTP와 SFTP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SFTP기능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FTP와 SFTP의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을 암호화하여 해킹이나 보안상의 문제점을 방지하냐의 차이입니다. SFTP가 보안상 유리합니다. FTP는 21번 포트를, SFTP는 22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나스에서 FTP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크롬북으로 돌아옵니다. 웹 스토어에서 "SFTP File system"을 다운받습니다.

서버 호스트네임에는 DDNS 주소, 유저네임과 패스워드에는 나스의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작성해줍니다. 마운트를 클릭합니다.

마운트를 하게되면 "파일" 앱에서 쉽게 나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제 quickconnect나 ddns로 접속하지 않아도 쉽게 파일을 전송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나 맥에 비해서 쉽게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외장하드를 장착해 놓은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 및 다운로드도 쉽게 할 수 있고, 자료 보관도 편리합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FTP기능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OS에서 나스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달뤄보겠습니다.

<2016.08.07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