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4 윈도우10 설치하기 (build 0.2.1)

반응형
반응형

예전에 라즈베리파이4를 구입을 고민하고 있을 때 이런 글을 봤었습니다. 라즈베리파이4에 윈도우를 설치해보자! 이런 류의 글들 말이죠. 그때는 성공한 글들이 없었는데 우연한 기회에 다른 블로거 분의 글을 보고 윈도우10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4를 구입할 때 고민했던 이유는.. 어디에 활용해야할지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날 때 소소한 재미용으로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 1탄은 윈도우10을 설치해보기로 했습니다. 

 

"라즈베리파이4 윈도우10 설치하기 (build 0.2.1)"

 

https://discord.com/invite/jQCpfVK

일단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할 이미지를 다운받아야 하는데.. 디스코드에 Window On Raspberry 채널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링크에 접속한 후 위의 이미지처럼 다운로드 링크에 들어가면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는 링크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새로운 빌드를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설치했을 때 안되던 것들이 포스팅을 위해 글을 쓰면서 확인했을 때.. 새로운 버전들이 많네요. 그리 크게 어려운 영어가 아니니.. 살펴보시고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처음 채널에 접속하면 10분동안 기다려야하고, 그 후에 규칙들을 읽은 후 아래 체크박스를 클릭해주면 위의 이미지처럼 다운로드받을 수 있는 채널들을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다운받은 것은 build 0.2.1입니다. 용량이.. 3.33기가고 SD카드는 넉넉하게 64기가로 준비했어요. 라즈베리파이 처음 사용하는 분이 아니라면.. 이미지 올리는 방법은 동일합니다.

www.balena.io/etcher/

위의 사이트에서 엣처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이미지를 선택해 설치해주면 됩니다. OS별로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맥에서나 리눅스에서 설치할 때도 불편함이 없습니다.

이미지에 설치가 완료되면.. SD카드을 제거한 후 다시 꽂아줍니다. 그러면 파티션이 나눠진 것을 볼 수 있는데.. 할당되지 않은 부분도 할당해 사용하도록~ 파티션을 합쳐줬습니다.

소프트웨어는.. Mini Tool Partition을 사용했고,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이미지 자체는 10기가정도 사용하네요. 최소 32기가 SD카드를 사용해주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www.partitionwizard.com/free-partition-manager.html

그리고 라즈베리파이4 4G 제품입니다. 일단 제가 설치할 때만해도.. 3기가 까지만 지원해서 4기가 이상의 제품을 사용해도 모든 램을 사용하진 못합니다. 일반 pc 32비트랑 64비트같은 느낌이라고 보면 되는건가요? 아무튼 그렇습니다.

SD카드를 꽂아주고~ 모니터도 연결해줬습니다. 그리고 전원을 꽂아주면~

이렇게 띠로링~ 윈도우가 딱 뜹니다. 여기서부터는 일반 윈도우 설치하는 과정과 똑같습니다. 그래도 다른 점이라면.. 모든 부가적인 설치를 하지않는다는 점입니다. 안그래도 느려터진 라즈베리파이가 구동되려면.. 최소한의 설치가 필요하겠죠.

처음 부팅하는 것은 시간이 꽤나 오래걸렸습니다. 음.. 켜지긴 켜지는건가? 친구들과 친형은.. 그게 되겠냐는 약간의 무시도 받으며 화장실도 다녀오고 간식도 살짝 먹고오니 부팅이 진행되고 있었어요.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번 버전은 USB포트 4개를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전이었어요. 혹시나 싶어서 2.0과 3.0 다 꽂아봤는데 정상적으로 동작하더라고요. 단.. LAN포트가 동작하지 않아서 별도의 랜카드가 필요했습니다.

- 20,08.26기준
그런데..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된 버전에서는 LAN포트도 사용가능하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오디오잭이나 블루투스 동글, 와이파이 동글 등 지원하지 않는 것이 더 많습니다. 최근 업데이트된 버전도 한 번 새로 설치해봐야겠네요.

언어는 한국어로! 물론 그렇다고 한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한국어 언어를 다운받으면 사용할 수 있다는 리뷰도 있었는데.. 일단 저는 실패했다는 점..

키보드 레이아웃도 한국어로 해줬습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부분.. 일단 제가 설치할 때는 LAN포트 지원도 안됐을 뿐더러.. 이거 설치하면 잡다한 기능들이 많이 설치돼서.. 

왼쪽 아래에 나는 인터넷 필요없어!!!를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야! 이런거 이런거 기능 있어!!! 그래도 안할거야? 라고 물어보는데.. 

다시 한 번 왼쪽 아래에 Continue with limited setup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이건??? 이건??? 이러면서 이건 어떻게 할거야? 물어보는게 엄청 나오는데 전부다 아래쪽 선택해주면 됩니다. 아래쪽은 설치안해!! 그리고 기본으로!! 이렇게 선택하는 겁니다. 

이렇게 초기세팅이 완료되면~ 윈도우 부팅을 준비해주고~

이렇게 부팅이 완료됩니다. 일단.. 살펴보면 CPU는 4개 코어를 모두 사용하는 것으로 나와있고.. 메모리는 2.9GB 즉 3GB까지 지원되는 것 같습니다. 

뭐 아무튼 이렇게 부팅을 완료했습니다. 예전에 나스를 처음 들여서 아무것도 모르던 상태에서 설치하고 셋팅했던 기억이 새록새록 납니다. 남들이 다 개발해놓은거 설치만 해보는 것이지만 참 뭔가 하나 성취했다는 느낌도 나고 좋네요. 설치방법 어렵지 않으니 한 번씩 도전해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