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제율 설정 후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난 번 애드센스관련 포스팅에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제율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 때 설정을 하면서도 과연 얼마나 수익이 늘어날 것인가? 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다른 블로그 운영자들도 의문을 많이 가지고 있는 부분이고요. 클릭할 수 있는 광고 노출빈도가 줄어드는데, 수익이 과연 늘어날까? 에 대한 의문이 많이 있었습니다.

일단 자세한 내용에 앞서 결과를 먼저 이야기하면 저는 수익이 많이 늘어났습니다. 평균 수익이 2배에서 많게는 3배까지 늘어났습니다. 구체적인 액수를 공개하긴 어렵고요.

블로그의 활성화 상태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저의 포스팅이 정답이 아니기 때문에 저와 같은 설정을 하더라도 동일한 수익률이 나온다고 장담할 수는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게제율 설정 후기"


일단 저의 블로그 수익 그래프를 살펴보겠습니다. 제가 광고게제율을 설정한 것이 11월 20일 전후인데, 그 쯤부터 전체적인 평균 수익율이 증가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날도 있고 적은 날도 있지만 11월 20일 앞쪽에 있는 그래프를 살펴보면 수익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의문을 가질 수 있겠죠? 11월 20일부터 방문자 수가 많이 늘어난 것이 아니냐!?라고요.

아래의 11월 일별 방문자 수 표를 보겠습니다.


저의 블로그는 평균 1500~1800명 정도가 왔다 갔다 하는 방문자 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평소보다 크게 많이 들어왔거나 많이 빠진날도 없이 평소와 비슷한 수준으로 들어오고 있기 때문에 그 때부터 많은 방문자가 온 것도 아닙니다.

그렇다면 광고게제율 설정으로 수익이 변했다는 것을 확인하려면 무엇을 확인해야 할까요? 바로 클릭 대비 수익율이 중요할 것입니다. 아래의 표를 보겠습니다.




이 표를 파란색이 수익이고 노란색이 클릭입니다. 실제 매일매일 클릭 수가 크게 변동이 있지만, 한 달 전체적으로 봤을 때 클릭 수가 크게 늘어났거나 줄어들진 않았습니다. 매일매일 거의 비슷한 수준이라는 점이죠. 하지만 파란색 수익 그래프와 같이보면 달라진 점이 있습니다. 11월 20일 전에는 클릭이 많았지만 수익이 적었고, 그 이후에는 비슷한 클릭이 있지만 수익이 크게 늘어났다는 점입니다.

결국은 클릭당 수익 단가가 높아졌고, 광고단가가 낮은 광고는 노출이 적어진 것을 의미합니다.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짧은 기간 테스트만으로도 수익이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광고게제율을 수정해보시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생각보다 수익율이 크게 증가하는 편이었고, 광고 노출빈도를 줄인다고 해서 클릭률이 줄어들지도 않았습니다.

클릭률이 일정하게 유지되면서 광고 노출되는 빈도를 낮춘다면 글을 작성하는 사람 입장에서도 좋고, 글을 읽는 사람 입장에서도 좋은 서로 윈윈이 되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입니다.

<2017. 12. 06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