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도메인 화이트도메인 등록완료

2017/03/12 - [블로그,SNS/기타] - 개인도메인 유동 고정IP 화이트도메인 등록하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요즘 블로그에 참 소홀한 것 같아요. 일이 많거나 바쁘지도 않은데요.. 제가 지난 몇 달동안 관심을 가지고 시도했던 부분이 개인도메인과 나스를 활용하여 이메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었습니다. 개인 도메인은 가지고 있는 상황이었고, 개인 이메일을 만들려고 하는데 쉽지 않은 작업이었습니다. 나스에서 이메일 서버를 설정하더라도 국내 포털사이트와 구글의 지메일에서는 스팸처리를 해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개인 도메인으로 설정한 도메인이 스팸처리 되면 있으나 마나한 기능이니까요. 사실 우리나라는 다음과 네이버 이메일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그 두 곳만 정상적으로 수신/발신이 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진행하였습니다.


"개인도메인 화이트도메인 등록완료"


일단, 이 전에 작성한 글을 보시면 개인도메인과 유동ip를 활용하며 화이트도메인 등록을 신청하였습니다. 개인도메인으로 만들어진 이메일로 국내 포털사이트에 스팸에 걸리지 않고 정상적으로 이메일 수신/발신을 하기 위해서는 KISA에서 등록하는 화이트도메인에 등록해야 합니다. 신청하고 약 2주가 지난 지난 3월 27일에 등록 신청결과가 도착했습니다.



2주의 기간동안 스팸메일 발송이력이 있을 경우에 도메인의 신뢰도 점수가 차감되고, 신뢰도 점수가 마이너스가 되면 화이트도메인에서 자동으로 제외가 됩니다. 일단 화이트도메인이 정상적으로 등록되었다는 이메일이 도착하였고, 화이트도메일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SPF레코드가 항상 조회되도록 DNS를 관리해야 합니다.

그럼 KISA에 접속하여 도메인의 상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KISA에 접속하여 화이트도메인 등록확인 및 수정에 들어가면 신청한 도메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예전에 신청했을 때에는 접수상태가 "스팸이력 확인 중" 이었는데, 지금은 "화이트 도메인"으로 변경이 되었네요. IP신뢰도도 0.3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실제로 시놀로지 나스의 메일플러스에서 테스트 메일을 보내보겠습니다.



테스트 메일은 네이버, 다음, 지메일에 같이 보내보았습니다. 나스의 메일플러스 설정은 이후에 별도로 다뤄보겠습니다.



일단, 네이버입니다. 스팸으로 걸러지지 않고 받은 편지함으로 정상적으로 수신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다음입니다. 역시 스팸으로 걸러지지 않고 받은 편지함으로 정상 수신되었네요.



그리고 구글의 지메일입니다. 지메일은 스팸함으로 분류되었군요. 구글의 지메일은 화이트도메인과 별도로 관리되는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스팸으로 걸러지지 않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 해봐야겠습니다.


그리고 위의 이미지는 구글의 지메일, 네이버, 다음에서 발신한 이메일이 시놀로지 나스의 메일 플러스에 정상적으로 수신되는지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구글과 다음 네이버 모두 받은 편지함으로 정상 수신되었습니다.

이렇게 이메일을 설정하는 것은 일단 완료되었습니다. 해당 과정을 겪으면서 사실 포기도 여러번 했습니다. DNS설정부분과 도메일 그리고 이메일 설정부분은 한 번도 해본 적도 없고 관련 지식도 없었기 때문에 모든 과정이 공부였습니다. 아직 지메일에는 정상적으로 발신되지 않지만 여러 포럼을 통해서 해결법을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4.06 작성>




댓글(2)

  • 2017.04.23 10:41

    구글은 reverse domain 이 등록되어 있어야함니다. 해외 대부분의 메일서비스는 reverse domain 이 등록되어 있어야 된다고 하더라구요. 국내 포털들은 이거 등록없이 화이트 도메인 등록만 해주면 된다는 정보 감사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