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6004MX 타워형 기가 공유기 리뷰

반응형
반응형

요즘은 공유기도 좋아져서 집이 조금만 넓다~ 싶으면 이지메시를 구축하게 됩니다. 초창기 이지메시는 설치하는 과정도 쉽지 않았고, 중간에 오류도 많아서 컴퓨터나 네트워크 관련된 지식이 없으면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메시 네트워크로 구축할 수 있는 공유기들은 많지만 아이피타임의 특징이라면.. 이미 판매된 제품들도 쉽게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제가 메인 공유기부터 서브 공유기들까지 전부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이유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죠.

한글로 된 관리페이지 그리고 괜찮은 A/S까지. 쉽고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브랜드인 점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요즘 아이피타임에서 출시하는 신제품들이 타워형으로 된 제품들이 많아지고 있어요. 오늘 리뷰해볼 제품도 타워형 기가 공유기로 ipTIME A6004MX입니다.

 

"ipTIME A6004MX 타워형 기가 공유기 리뷰"

 

ipTIME A6004MX는 802.11ac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공유기로 3개의 안테나가 있으며 AC1900의 무선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는 공유기입니다. AC1900은 5GHz 1300Mbps, 2.4GHz 600Mbps를 동시에 지원합니다. 아무래도 5GHz가 대역폭이 넓어서 사용할 때 훨씬 빠른 속도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이지메시를 구성해 사용하면 5GHz와 2.4GHz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어서 디바이스의 위치에 따라 가장 좋은 네트워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이지메시가 뭔데?"

이지메시는 아이피타임에서 제공하는 메시네트워크를 말하는 것으로 단어처럼 정말 쉽게 메시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메시네트워크의 가장 큰 장점은 여러대의 공유기를 하나의 공유기처럼 무선네트워크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입니다. 보통 우리나라 아파트의 경우에는 벽체가 많고 굴곡진 부분?이 많기 때문에 30평 이상만 돼도 이지메시를 구축했을 때 만족도가 상당히 높아집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화장실 끝에까지 와이파이가 터져야 편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꼼꼼하게 공유기를 구축해 사용하는 편이고, 현재 3개의 공유기로 이지메시를 구축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지메시를 잘 구축하면 집 밖에서도 와이파이가 잡히는? 것을 볼 수 있죠. 아들 유치원 보낼 때 집 밖에서 와이파이가 잡히는 것을 보고 놀란 적이 있네요.

구성품은 ipTIME A6004MX 본체와 전원 아답터, 랜선이 들어있습니다. 그리고 간편 매뉴얼도 같이 들어있어요. 처음 공유기를 사용해보시는 분이라면 한 번쯤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색상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공유기의 모습?이 아니라 타워형이고 둥글둥글하니 이쁘게 생겼습니다. 공유기를 잠시 살펴보자면..

이렇게 타워 뒤쪽으로 WAN, LAN포트가 세로로 만들어져있습니다. 그리고 랜포트 위쪽으로 상태창이 있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ipTIME 예전 제품들을 보면 파란색 불빛 때문에 밤에 불편했던 적이 있는데 색상도 붉은 색이고 잘 보이지 돌려서 보지않으면 잘 안보이게 만들어져있어서 옵션에서 LED를 따로 꺼줘야 하는 불편한 과정이 하나 줄어듭니다. 예전에 A5004ns 사용할 때도 느꼈던 부분인데.. 상태창이 붉은색으로 만들어져있으면 참 좋습니다.

그리고 반대편으로 전원 아답터를 꽂는 곳와 USB3.0, 리셋버튼이 있습니다. USB3.0 포트에 외장하드를 꽂으면 간이나스처럼 사용할 수도 있고 토렌트머신으로 사용도 가능합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둘 다 앱스토어에 아이피타임을 검색하면 아이피타임 관련한 애플리케이션이 여러개 나옵니다. 그중에 모바일 매니저를 설치하면 관리페이지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어요. 공유기에 전원을 넣고 초기 와이파이를 잡은 후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면 바로 쉽게 공유기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애플리케이션에 접속하면 A6004MX의 전반적인 세팅이 가능합니다. 아이피 변경부터 와이파이 네이밍 변경도 가능합니다. 그 뿐만 아니라 PC에서 관리페이지에 접속해 셋팅했던 것들을 그대로~ 전부다 할 수 있다는 점이 참 좋아요.

FTP서버나 윈도우 파일공유, 간이 웹서버, cloud backup, 프린터서버, 토렌트 및 미디어서버 등등을 세팅할 수 있고 DDNS나 포트포워딩도 전부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냥 PC에서 보던 관리페이지를 그대로 옮겨놨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A6004MX는 MU-MIMO를 지원하는데 여러대의 기기를 동시에 사용했을 때 속도저하를 없애주는 기술입니다. 저처럼 평소에 연결돼있는 기기가 많은 분들이라면 MU-MIMO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필수입니다. 모든 기기들을 최대 네트워크 속도로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수많은 기기들이 동시에 붙어있으면 속도저하가 발생하게 되는데, 그런 것들을 없애주는 기술이 기본 탑재돼있습니다.

또한 미디어텍의 듀얼코어 1.25GHz CPU, DDR3 128MB 램, 기가비트급 하드웨어 NAT 가속기가 내장돼있어서 양방향 2Gbps 속도 네트워크를 지원합니다. 

본체를 전체적으로 살펴봤을 때 위, 아래, 바닥쪽까지 발열을 위한 디자인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공유기는 보통 1년 내내 켜놓은 상태로 지내는데 발열을 생각하지 않고 만들어진 제품들.. 자동으로 재부팅 되는 일이 생깁니다. 일반적인 상황에는 큰 문제가 없겠지만, 저처럼 집 전체를 스마트홈으로 구축한 곳은.. 인터넷이 끈길 때마다 모든 기기들을 하나씩 수동으로 다시 잡아줘야하는 불편함이 있거든요. 그래서 안정성을 중요시하는데.. 이런 디자인은 참 좋은 것 같아요.

그리고 상태창. 상태창에서 보이는 불빛이 눈에 부담을 주지 않아요. 이 부분을 꼭 집고 넘어가고 싶었습니다. LED를 항상 켜놓아도 숨겨져있기 때문에 필요할 때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측정. 저는 기가라이트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가비트급의 절반 정도의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하는데.. 측정 조건은..

1. IPTV로 텔레비전을 시청하고 있는 상태
2. 기존에 물려있던 기기들이 모두 동작하는 상태

입니다. 보통 이 상태일때 200~300Mbps 정도로 측정되는데.. 

메인공유기 -> 이지메시 에이전트 공유기 -> A6004MX로 구성된 상태인데도 불구하고 꽤나 빠른 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속도도 속도지만 ping이 중요한데 ping 수치도 괜찮고 업,다운로드 속도 차이가 없는 것을 보니 메인 공유기로도 부족하지 않아 보입니다.

현재 저는 공유기 3대로 이지메시를 구성해둔 상태입니다. 새로운 공유기 ipTIME A6004MX를 동일 네트워크에 연결한 후 컨트롤러 공유기에서 이지메시 관리툴로 들어갔을 때 바로 추가 가능한 공유기로 추가됩니다. 

추가할 공유기를 클릭하고 연결을 해주면 별도의 설정 없이 기존에 설치돼있는 이지메시 네트워크에 추가가 됩니다 이런 점은 참 편리한 것 같아요. 브랜드마다 차이가 있는데, 컨트롤러와 에이전트가 출고될 때부터 묶여서 나오는 제품들도 있는데.. 이런 제품들은 확장성이 떨어져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추가와 제거가 편한 제품이 다양하게 활용하기가 좋습니다.

에이전트 공유기 아래에 새로운 에이전트 공유기로 A6004MX를 붙여봤습니다. 이런 방식으로는 처음 붙여보는 것 같은데 아주 쉽게 연결되고 동작도 잘 되네요. 

저는 최대 4개의 공유기로 이지메시 네트워크를 구축하려 합니다. 일단 집이 넓기도하고, 와이파이 음영지역을 완전하게 없애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미 사용하고 있는 아이피타임 공유기가 있는데 더 좋은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으시다면 이지메시에 도전해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이런 소소한 부분이 삶의 질을 상당히 개선해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