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8004NS-M, 공유기 교체 설정복사 및 복원방법

반응형
반응형

참고로 저는 기가비트 홈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메인공유기를 제외하고 단자함의 스위칭허브부터 그 아래에 위치한 각 유무선 공유기를 기가비트로 구성하여 내부 네트워크를 기가비트로 구성하였습니다. 기가비트로 구성한 이유는 NAS와 PC간 백업 및 복원하는 속도를 빠르게 하여 외장하드나 내장하드를 사용하기 않고 데이터를 보존하기 위함이었습니다. 하지만 외부에서 내부 네트워크를 사용할 일이 많아지고 각 디바이스에 부하가 많이 걸리기 시작한 후로 메인 공유기가 먹통이 되는 일이 종종 발생하였습니다. 그래서 메인공유기부터 모든 홈 네트워크를 기가비트 공유기로 변경하고 인터넷은 기가라이트로 변경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저는 개인 NAS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나스를 사용할 경우에 사용하는 포트에 포트포워딩을 해워야 하기 때문에 메인공유기에 다양한 세팅이 필요합니다. 또한 VPN과 DDNS서비스도 종종 사용하는 서비스죠.

공유기를 교체할 때 이렇게 설정되어 있는 것들이 많으면 상당히 부담스럽습니다. 언제 설정을 새로하지... 만약에 설정해야 하는 것 중에 누락되어서 정상작동하지 않으면 어디서부터 손을 봐야할까... 등등의 걱정거리들 말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유기 교체할 때 설정복사 및 복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pTIME A8004NS-M, 공유기 교체 설정복사 및 복원방법"


지금까지 메인공유기로 사용했던 ipTIME의 A604입니다. 구체적인 네트워크가 궁금하신 분들이 있다면

아파트 단자함 활용하여 홈네트워크 구성하기

를 한 번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새로 구매한 ipTIME의 A8004NS-M입니다. 사실 공유기를 교체하면서 저도 나스 때문에 설정해 둔 포트포워드와 저에게 맞춰서 변경한 ip대역이라던지 등등의 것들을 새로 설정하는 것이 매우 귀찮았습니다.



일단 기존에 사용하던 공유기 설정에 접속하였습니다. 각종 포트포워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하단에 보면 규칙저장 규칙복원 버튼이 있는데, 규칙저장 버튼을 클릭해주변 포트포워드 정보를 파일로 저장 해줍니다.



포트포워드 정보뿐 아니라 VPN계정이나 DDNS 계정 정보도 저장을 해야하는데.. 해당하는 탭에는 저장하는 버튼이 없습니다.



A604의 경우에는 시스템관리에 설정 백업/복구 카테고리가 있고, 모든 설정을 파일로 저장하여 PC로 다운로드 해줍니다. 다른 기기에 설정 복원할 때 해당 파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그럼 파일을 저장해줍니다.



그리고 ipTIME A8004NS-M을 PC와 연결해줍니다.



일단 설정복원을 하면 모든 파일이 복원되지만, 포트포워드 규칙을 복원했을 때 정상적으로 복원되는지 확인해봤습니다. 포트포워드 규칙만 복원을 할 경우 ipTIME의 기본 ip대역인 192.168.0.xxx 대역과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대역이 달라서 데이터는 복원이 되는데 실제 활성화는 안됩니다. 자동으로 규칙이 비활성화되고, 포트포워드에 적용되어있는 내부ip 대역을 포트포워드 ip대역과 일치시켜주면 활성화가 가능해집니다.

다른 규칙을 배제하고 포트포워드 규칙만 따로 가져왔을 때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피대역과 포트포워드 아이피대역이 다르면 수동으로 하나하나 활성화를 시켜줘야 합니다. 규칙을 가져오기 전에 공유기 내부 아이피를 포트포워드 아이피랑 일치시킨 후에 복원시키는 것이 편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ipTIME A8004NS-M을 기존으로 설정 백업/복구는 시스템관리에서 기타설정 카테고리를 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다른 공유기에서 저장한 설정을 복원하면 모두 복원됩니다.

기존에 아이피타임 제품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은 편안하게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같은 회사의 제품군을 주로 사용하면 이런 점들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 09. 15>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