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래프(Telegra.ph), 텔레그램의 확장판 익명 퍼블리싱 서비스 공개

반응형
반응형

얼마전 테러방지법이 통과하면서 유행하던 텔레그램 기억하시나요? 저도 한때 텔레그램을 사용한 적이 있는데요, 얼마전 텔레그램에서 익명 퍼블리싱 서비스를 공개했습니다. 텔레그래프(telegra.ph)입니다. 

텔레그래프는 웹브라우저를 이용한 퍼블리싱 서비스인데 회원가입부터 로그인이나 개인정보를 입력이 전혀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소개 조차도 없네요. 처음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글쓰는 창만 보여주고 있습니다. 

텔레그래프는 웹을 이용해서 자신의 글을 공유할 수 있는데 글을 작성하여 편집하고 사진이나 동영상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나 트위터 같은 SNS주소를 넣으면 자동으로 삽입을 해줍니다. 

간단하게 텔레그래프(Telegra.ph)를 소개해보았는데요, 직접 한 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텔레그래프(Telegra.ph), 텔레그램의 확장판 익명 퍼블리싱 서비스 공개"


텔레그래프(Telegra.ph)에 처음 접속한 모습입니다. 아무 메뉴도 없고 바로 글쓰기 창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제목과 이름, 본문 내용을 작성하고 퍼블리싱을 하면 작성이 완료됩니다. 스마트폰으로도 쉽게 접속이 가능하고, 글 작성도 무리없이 가능합니다. 


PC에 있는 사진을 올려 보았습니다. 적은 용량의 사진을 올렸을 경우에는 무리없이 업로드가 되는데, 고용량의 사진을 업로드 할 경우 블랙으로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퍼블리싱을 위해서는 적당한 용량의 사진을 사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문 내용에 유튜브나 vimeo, 트위터 주소를 붙여넣으면 자동으로 삽입되게 됩니다.


글을 작성한 상태입니다. 퍼블리싱을 하면 글을 수정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텔레그래프에서 사용자 인증을 어떠한 방식으로 하는 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기기나 위치에서 접속했을 때 수정을 할 수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집에가서 다른 PC로 시도를 해봐야겠습니다. 

또한,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자신이 작성한 글들을 모아서 볼 수 있는 공간이나 구글처럼 태그를 기반으로 한 검색도 불가능 합니다. 따로 다른 SNS로 공유할 수 있는 버튼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텔레그래프(Telepra.ph)는 "simple is best"를 모티브로 개발을 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일회성으로 글을 작성하고 공유하는 데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인 것으로 보이네요. 



간단한 편집툴도 제공을 합니다. 폰트의 크기와 굵기 그리고 링크를 걸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합니다.


일단, 간단히 사용해 본 결과 텔레그래프(Telegra.ph)는 익명 퍼블리싱 서비스로, 누가 작성한 것인지 드러내지 않고 글을 배포할 수 있는 것이 장점으로 보입니다. 민감한 발언이나 눈치가 보이는 발언에 대해서 편하게 작성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텔레그래프의 경우에는 내가 작성한 글을 모아놓을 수 없기 때문에 1회성 콘텐츠 공유를 위한 퍼블리싱 서비스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작성한 글의 주소를 다 외우거나 따로 저장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요. 

작성된 글들이 검색엔진에서 검색이 되는지 여부는 지켜봐야 할 일이긴 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블로그라 하면 좋은 혹은 나쁜 정보를 블로그로 작성하고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되는 것을 목적으로 할 텐데요, 텔레그래프의 경우는 검색엔진을 통한 유입보다는 작성한 사람이 공유를 통한 행위를 위한 플랫폼으로 봐야할 것 같습니다.

제가 작성한 테스트 글 링크를 남겨 놓았습니다.

http://telegra.ph/s87boyo-테스트-작성입니다-11-24

이상입니다.

<2016.11.25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