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Sony RX100 MK5, 컴팩트 카메라 종결자 개봉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랜만에 카메라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출시가 된지는 조금 지난 제품인데, 초소형 고성능의 하이엔드 카메라 소니 SONY RX100 MK5입니다. 빠른 AF성능과 315포인트의 AF영역 그리고 24fps초고속 연사까지 가능한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카메라하면 SONY를 찾으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최고의 성능을 가진 SONY RX100 MK5를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아울렛에서 구입하게 되었고, 대부분의 매장에서 재고가 없는 상태가 구입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강남 압구정 매장도 현재 판매는 가능하지만 재고가 없는 상태였고, 인터넷으로 주문하려하니 오히려 가격이 더 비싼?? 상태였습니다. 모든 소니매장에 전화를 걸어서 판매가격과 사은품을 비교하여 신세계 시흥 아울렛 소니매장에서 구입하게 되었습니다. 구입할 당시가 신세계 시흥 아울렛에서 오픈행사를 하고 있는 주간이라 가격도 저렴했고, 사은품도 다른 매장에 비해서 1개라도 많은 상황이었습니다.

그럼 개봉기를 살펴보겠습니다.

"소니 SONY RX100 MK5, 컴팩트 카메라 종결자 개봉기"



DSLR를 주로 사용하다 컴팩트 카메라를 구입하니 구성이 단촐합니다. 본체 박스와 사은품으로 받은 16기가 SD카드 그리고 ZEISS 손목 스트랩을 받았습니다. 16기가 SD카드는 보관하고 있고, 기존에 다른 카메라에서 사용하던 32g Class 10 SD카드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사은품으로 준  SD카드가 Class 4 SD카드더군요. mini SD카드에 젠더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에 꽂아서 데이터를 바로 옯길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RX100 MK5는 블루투스?와이파이?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촬영한 사진을 복사할 수 있기 때문에 굳이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제품 사양을 살펴보면,

약 2010만 화소를 가지고 있고 RAW와 RAW+JPEG, JPEG, XAVC, AVCHD, MP4 의 포멧을 지원합니다. ISO 125~12800까지 넓은 영역에서 지원하고 확장감도 ISO 80.100을 지원하네요. 디스플레이는 3인치 180도 플림이 되는 TFT LCD에 123만 화소를 지원합니다. 별도의 뷰파인더를 지원하는데 팝업식으로 0.39타입 약 236만 화소릐 전자식 뷰파인더가 들어가있네요. 또한 5472 x 3648, 5472 x 3080, 4864 x 3648, 3648 x 3648의 화면비를 지원하네요. 자세한 사양 및 특장점은 추가로 작성되는 리뷰에서 계속 다뤄보겠습니다.



박스를 개봉하면 품질보증서 및 각종 사용설명서가 들어있습니다. 여러가지 언어로 제공하고 있네요.



사용설명서와 품질보증서를 꺼낸 후 제품을 꺼내봅니다. 제품구성은 본체와 베터리, 충전케이블 및 충전기와 기본 제공하는 스트랩과 다른 스트랩을 사용할 수 있도록 스트랩 젠더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ONY RX100 MK5는 하이엔드 카메라 중에 가장 작고 가벼운 편에 속하면서 성능이 뛰어난 컴팩트 카메라입니다. 잠깐 사용해 본 결과 왠만한 DSLR 뺨치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베터리는 NP-BX1을 사용하고 있네요. 이 베터리는 소니에서 사용하는 액션캠이나 다른 컴팩트 카메라에도 같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소니의 다양한 제품을 사용할 경우에 호환이 되어서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사용하지 않을 기본제공 충전기와 충전 케이블입니다. SONY RX100 mk5는 스마트폰 충전기로 충전기 가능합니다. 여행을 다니면서 휴대용 보조베터리로 충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가로 배터리 구입을 하지 않았고, 3박 4일 여행에도 배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렇다고 배터리가 오래간다는 의미가 아니라 충전하는 것이 쉽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본제공되는 스트랩과 스트랩 젠더입니다. 저는 스트랩 젠더에 ZEISS 정품 스트랩을 끼워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처음 카메라를 켜면 언어를 설정할 수 있네요. 한국어를 선택 해줍니다.



지역과 시간을 선택해주면 기본적인 세팅이 끝납니다. 처음 카메라를 구입하면 언어와 시간을 선택할 때 가장 기분이 묘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얼마 없네요. 초기에 주는 배터리들은 다 이렇게 주더군요. 절반만 채워줘도 참 좋을텐데 말이죠.



ZEISS의 렌즈를 사용하는 SONY RX100 MK5입니다. 1.8-2.8/8,8-25,7의 사양을 가지고 있네요. 조리개가 1.8~2.8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아웃포커스에 유리하고 실내촬영에서 발군의 실력을 보여줄 것 같네요. 



RX100 MK5 좌측에는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도록 되어있고, 뷰파인더 스위치가 있습니다. FINDER 스위치를 아래로 내리면 상단에 뷰파인더가 나오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상단을 살펴보면 왼쪽부터 뷰파인더, 내장 스트로브, 전원버튼 촬영 및 줌인/아웃, 모드선택 버튼이 있습니다.


뒷면에는 각족 기능 버튼이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버튼, 메뉴, Fn, disp과 타이머, 연사, 스트로브 설정 등의 버튼이 몰려있습니다.



대충 감을 익힌 후 Zeiss의 스트랩을 연결하였습니다. 역시 소니엔 Zeiss가 어울리네요. 

일단 카메라 개봉만 하고 기본 설정만 하였습니다. 첫 느낌은 매우 시원시원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연속 촬영능력은 압권이네요. 최대 24fps의 압도적인 속도의 연속촬영은 극단적인 연속촬영도 가능합니다. 특히 연속촬영을 하는 동안에 디스플레이에 블랙아웃 현상이 없어서 연속촬영을 하면서 피사체를 놓치지 않을 수 있는 점이 최고라고 느껴지네요.

또한 동영상 및 슬로우 모션 촬영도 특장점이고, AF속도도 발군입니다.

RX100 MK5를 구입하기 전에 MK4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사실상 크디도 비슷하고 확장성도 부족하고 많은 업그레이드가 없는 제품이기 때문에 가격적인 부담도 있었고, 굳이 이런 기능가지 필요할까? 라는 고민이 많았습니다. 

MK5에 대한 리뷰를 작성하고 있지만, 굳이 4K 동영상이나 와이파이/NFC기능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하위기종을 구입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MK5 출시로 그동안 RX100을 눈독들이던 분들이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된 것 같기도 하네요.

아래는 구입하고 테스트로 찍어본 사진입니다.

이상입니다.



<2017.06.26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