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북 활용하기 :: 2. FTP 활용하여 NAS와 연결하기

2016/08/05 - [IT/크롬북] - 크롬북 활용하기 :: 1. 무엇을 해야할까?


크롬북과 나스를 이용한지 두 달이 다되어갑니다. 처음에는 나스에서 제공하는 기본기능을 활용하려고 했습니다. 데이터 저장 및 내부 네트워크 공유에 대한 부분에 집중을 많이했습니다. 내부 네트워크 구성도 포함입니다. 이제는 외부에서 나스를 활용할 방법에 대해서 고민을 하게 되었고, FTP를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외부에서 블로그 포스팅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집에서는 왠지 글을 쓰기가 싫더라고요. 처음에는 quickconnect나 DDNS를 활용하여 데이터를 사용하였는데요, 항상 웹 브라우저로 접속하고 파일을 전송하고 다운 받는 것이 번거로운 작업이었습니다. 이제 FTP를 활용 햬보고자 합니다.


"크롬북 활용하기 :: 2. FTP 활용하여 NAS와 연결하기"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나스는 시놀로지의 DS216+II입니다. 시놀로지의 DSM에서는 동일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제어판에서 파일서비스에 접속합니다.

파일 서비스에 접속하면 FTP탭에 FTP와 SFTP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SFTP기능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FTP와 SFTP의 차이점은 데이터 전송을 암호화하여 해킹이나 보안상의 문제점을 방지하냐의 차이입니다. SFTP가 보안상 유리합니다. FTP는 21번 포트를, SFTP는 22번 포트를 사용합니다. 사용자에 따라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나스에서 FTP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크롬북으로 돌아옵니다. 웹 스토어에서 "SFTP File system"을 다운받습니다.

서버 호스트네임에는 DDNS 주소, 유저네임과 패스워드에는 나스의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작성해줍니다. 마운트를 클릭합니다.

마운트를 하게되면 "파일" 앱에서 쉽게 나스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제 quickconnect나 ddns로 접속하지 않아도 쉽게 파일을 전송하거나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나 맥에 비해서 쉽게 접속할 수 있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가 아닌 외장하드를 장착해 놓은 것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사 및 다운로드도 쉽게 할 수 있고, 자료 보관도 편리합니다. 

간단한 설정으로 FTP기능을 사용하여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방법에 대해서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다른 OS에서 나스로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달뤄보겠습니다.

<2016.08.07 작성>

댓글(8)

  • 팥빙수맛 토종닭
    2016.08.17 02:11

    ftp가 안되면 어떡하죠.....
    앱이 sftp밖에 없어서 그냥ftp는 안되는 것 같아요...(나스가 sftp지원을 안해서...)
    webdav로 하려고 하면 404뜨고....
    크롬 기반이라 클라이언트라고 인식을 못하나봐요..ㅠㅠ
    윈도우 파일공유로 들어가려고 하는데
    경로를 두가지 시도해 봤는데 안되네요
    \\나스ip\폴더명
    \\기존 윈도우 파일공유에서 쓰고 있는 나스 이름\폴더명

    • 2016.08.17 02:15 신고

      내부네트워크로 연결하시는거라면 "network file share for chrome os"를 설치해서 사용하세요. 외부연결이라면 나스에서 ftp용 포트가 정상적으로 열려있는지 확인해야합니다. 21번포트가 열리지 않는 플랫폼사업자가 있는 것으로 알고있어요.

    • 2016.08.17 03:32 신고

      ftp 앱은 더 찾아보고 있는데, 아직 찾지 못했네요. 더 찾아보고 댓글 남겨놓겠습니다.

    • 2016.08.17 03:45 신고

      크롬 "웹 스토어"에서 "sFTP Client"에서 ftp를 지원합니다. sFTP처럼 네트워크 드라이브 형식으로 지원하지는 않지만 파일질라처럼 사용 가능하네요. 시도해보시고 막히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 팥빙수맛 토종닭
      2016.08.17 16:47

      원글에 윈도우 파일공유 했다고 한게 network file share for chome os로 한건데
      기존에 윈도우 파일공유는 켜놓고 쓰고 있었습니다.
      \\나스ip\폴더명
      \\기존 윈도우 파일공유에서 쓰고 있는 나스 이름\폴더명
      두가지로 접근해 봤는데 10분넘게 마운팅만 뜨내요....ㅠㅠ
      접근이 조차 안되는지 나스는 중간에 절전모드로....
      sFTPclient도 포트 21로 해보다 안되어서 여기다 글을 썼었습니다. ㅠㅠ
      connect() failed - 1 101
      라고 뜨네요

      아, 그리고 조금 있다가 error when starting up SSH session - 13 11
      이라고도 알림이 떳네요

    • 2016.08.17 17:12 신고

      혹 포트포워딩이 제대로 되었는지 테스트를 해보심이 좋을 것 같네요. 저는 시놀로지 ds216+II를 사용하고 있는데, webdav나 ftp문제는 포트포워딩과 DDNS서버 다운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 팥빙수맛 토종닭
      2016.08.17 17:27

      전 iptime(...)제 나스를 씁니다. 거기서 ipdisk라는 dns?서비스가 있는데요 포트 포워딩 해서 그걸로 밖에서도 잘 씁니다.
      근데 내부에서도 포트포워딩이 영향을 미치나요? 제가 알기로는 외부에서 내부로 접근 하려고 포트 포워딩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아무튼 포트 포워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ㅠㅠ

    • 2016.08.17 18:17 신고

      그렇군요..ㅠㅠ 도움이 못되어 드리네요.. 포트포워딩과 DDNS는 FTP때문에 말씀드린 부분입니다. 슬쩍 검색해보니 iptime의 nas는 기본경로??? 를 추가하지 않으면 webdav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하더군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