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요즘 기계식키보드가 누구나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저렴한 제품들이 많아지면서 게임에 관심이 있거나 본인에 맞는 키보드를 찾길 원하는 분들이 기계식키보드부터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물론 그렇고요. 오늘 살펴볼 제품은 기계식 광축 게이밍 키보드인 루티스의 LUNATIC K803입니다.

루티스 LUNATIC K803은 오버워치 게임단인 루나틱하이와 함께 개발한 게이밍 키보드로 광축을 사용하기 때문에 접점이 없어서 타건시에 반응 속도가 빠르고 완전방수가 되는 점이 특징입니다. 광축을 사용하고 있으면서 완전방수가 되는 제품이기 때문에 게이밍용으로 사용하기에 아주 좋은 제품입니다.

그럼 상세스펙 및 각 부분 리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루티스 Lunatic K803 방수키보드 리뷰"


서론에서 이야기 햇듯이 오늘 살펴볼 제품은 루티스 LUNATIC K803입니다. 이 키보드는 5천만회의 클릭 스위칭수명을 가지고 있고, 오테뮤 광축 스위치가 사용되었습니다. 설정하기에 따라서 무한입력도 사용 가능하고, 금도금의 USB단자가 달려있습니다. 기본적으로 LED MODE가 지원되는데 RGB LED는 아닌 점은 아쉽습니다. 키보드 규격은 104키 풀배열입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깔끔한 편이고, 키보드 상단에 크롬으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무게는 1182.5g으로 묵직한 편입니다.



요즘 판매하고 있는 대부분의 키보드에 적용되고 있는 스텝 스컬처2 방식의 키캡구조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키보드 열에 따라서 키캡의 높이 및 각도가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방식으로 장시간 사용했을 때 손가락에 피로를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루티스 LUNATIC K803은 키캡이 들려있는 형상으로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에도 용이할 것 같고, 키캡 및 스위치 교환에 아주 편리합니다. 다만 보기에는 살짝 불안해 보이는 단점은 있네요.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타입은 아닙니다.



▲루티스 Lunatix K803 광축 게이밍 키보드 방수 테스트

LUNATIC K803은 IPX8등급의 완전방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루티스에서 제공하는 동영상을 보면 물 속에 담궈놓고 타건을 해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방수능력이 상당히 뛰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여분의 스위치 2개와 스위치리무버 그리고 키캡리무버와 청소용 솔이 들어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다리가 여분으로 들어있지 않은 부분은 살짝 아쉽긴 합니다.





키캡은 ABS재질로 되어있고 마감은 무난한 편입니다. 키캡리무버 없이 손으로 살짝 잡아당겨 봤는데, 큰 힘을 들이지 않고도 제거가 가능하네요.



키캡을 제거하면 오테뮤 광축 스위치를 볼 수 있는데, 스위치 리무버로 간단하게 교체가 가능합니다. 스위치 표변은 투명하게 만들어져있고, 체리식 스테빌이 사용되었습니다.



USB 케이블은 패브릭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서 오래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USB 케이블이 키보드의 가운데에 고정식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오른쪽 혹은 왼쪽으로 케이블을 정리할 수 없는 점은 아쉽습니다. 

케이블에는 케이블타이와 노이즈필더도 달려있습니다. USB 단자 끝에는 마개도 제공됩니다. 케이블 자체의 퀄리티는 좋습니다.



K803의 바닥면에는 4개의 배수홀이 있습니다. 또한 미끄럼 방지 고무가 각 모서리 그리고 가운대에 5개 부착되어 있습니다.



높낮이 조절 다리 끝에도 미끄럼 방지 고무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자체 무게도 있는데 미끄럼 방지 고무도 촘촘하게 부착되어 있어서 실제 사용해보면 책상에서 밀리는 현상이 거의 없습니다.



K803의 LED는 각 행별로 색이 정해져있습니다. 밝기 조절 및 각 모드별로 움직이는 속도도 조절할 수 있어서 사용자가 원하는 모드 및 상세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레인보우 LED방식의 LED는 밝기가 양호하고, 각인의 시인성이 괜찮은 편입니다. 



상단의 펑션키는 미디어기능이 들어가 있어서 fn 키와 함께 사용하면 다양한 기능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루티스 Lunatic K803의 타건감은 일반적인 기계식 키보드와 유사합니다. 청축의 스위치와 비교했을 때 소음은 적은 편이지만, 키캡이 큰 쉬프트나 스페이스바는 타건할 때 덜컹거림과 통울림이 있는 점이 아쉽습니다. 

▲느릿느릿이야기 유튜브채널 구독 부탁드립니다.

루티스 Lunatic K803을 살펴봤는데요,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묵직한 무게감에서 오는 안정감이 좋았습니다. 입력반응 및 무한입력도 빠른편이라 FPS게임을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키보드로 보여집니다. IPX8등급의 완전방수 제품이라 물이나 커피 같은 음료를 쏟았을 때에도 물에 씻어 사용하면 되고, 키캡 및 스위치 교체가 가능합니다. 전체적인 기능이나 타건감에서 봤을 때 가격대에 맞게 보급형 키보드로는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다만, 평소에 저소음의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 제가 사용하기엔 소음이 조금 있는 편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청축 기계식 키보드에 비해서는 소음이 적은 편이라고 생각됩니다. 키감도 무거워서 타이핑을 많이 할 때 사용하면 손가락에 피로감이 금방 전해지는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2018. 01. 27 작성>

이 사용기는 제휴사와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감은 로그인이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는 큰 힘이 됩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리뷰로 보답하겠습니다.


느릿느릿이야기 추천글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