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노큐브 G1, 실시간 방송 무료로 보는 셋톱박스 사용후기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요즘 조금씩 알려지고 있는 혹은 관심이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제품을 준비해봤습니다. 가정에서 티비를 어떻게 시청하시나요? 보통은 지상파방송을 안테나로 받아보던가.. 아파트의 공청에서 나오는 채널을 보는 분들도 있을 것이고.. IPTV나 지역방송 혹은 스카이라이프로 시청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이런 실시간 방송의 큰 단점은 매달 이용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입니다. 한달에 얼마.. 인터넷이랑 결합해서 얼마.. 스마트폰까지 더하면 더 싸진다는 이유로 결합을 권하고, 결합을 하게되면 스마트폰 번호이동이 참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 소개할 제품은 처음 구매시에 제품값만 지불하고 그 이후에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셋톱박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가정에서 혹은 캠핑장 혹은 야외에서 인터넷만 된다면 시청할 수 있는 우노큐브 G1입니다.


"우노큐브 G1, 실시간 방송 무료로 보는 셋톱박스 사용후기"


요즘 제 주변에 친구들이 우노큐브나 크롬캐스트같은 제품들을 많이 구매하더군요. 스마트티비가 되지 않거나 아이피티비를 시청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들 이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노큐브는 현재 두가지 버전이 출시되었는데요, 우노큐브G1과 G1 PLUS입니다. 사실상 두 모델의 큰 차이는 없고, 내장메모리나 약간의 하드웨어 스펙의 차이만 있습니다. 굳이 비싼 버전을 구입할 필요는 없어보여요.



박스를 개봉하면 가장먼저 사용자 매뉴얼이 들어있습니다. 이런 전자제품을 사용할 때에는 사용자 매뉴얼을 꼼꼼하게 살펴보길 권합니다. 생각치 못한 기능 혹은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서 설정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물론 우노큐브는 전원만 꽂으면 쉽게 사용이 가능하긴 합니다.



포장이 상당히 꼼꼼하게 되어있어요. 제품 크기에 비해서 박스의 크기가 상당히 큰 편이고, 충격을 방지하기 위해서 위, 아래, 그리고 양 옆으로도 스폰지로 꼼꼼하게 포장이 되어있습니다.



본체에 딱 맞게 홈이 파져있어서 흔들리지 않게 고정이 잘 되어있습니다. 물론 박스를 집어던지는 일은 별로 없겠지만, 이렇게 꼼꼼한 포장을 참 좋아합니다. 이런 사소한 것에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달라지니까요.



구성품은 본체 그리고 전원케이블, HDMI케이블, 리모컨, AAA 배터리가 들어있네요.



본체는 손바닥 위에 올려놓을 수 있을만큼 컴팩트한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무게가 조금 나가서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라면, 제품의 무게가 있어서 잘 미끄러지지는 않겠지만, 거실 tv장에 올려놓았을 때 HDMI케이블이나 전원케이블의 장력 때문에 내가 원하는 위치에 고정이 안되는 것입니다. 바닥부분에 미끄럼을 방지해주는 고무처리가 되어있지 않아요. 차기 제품이 출시가 되면 이 부분은 꼭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와이파이 수신용 안테나 2개가 양 옆에 붙어있습니다.



뒷 면입니다. 뒷 면에는 HDMI포트와 전원포트 그리고 안테나 케이블을 꽂는 곳도 있네요. 우선LAN을 연결할 수 있고, USB포트를 2개 지원합니다. 안테나 포트에 공청안테나를 꽂으면 공청으로 나오는 방송들도 우노큐브를 통해서 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4K안테나입니다. 4K안테나는 가정에서는 크게 사용할 일이 없을 듯 싶습니다. 아직 지상파방송이  4K 시험방송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일부지역에서만 시청이 가능합니다. 이럴려고 그 발악을 하면서 4K방송을 시작했는지... 의문입니다. 주워들은 정보로는 시험방송이라 제대로 된 설비도 갖추지 않은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처음 우노큐브를 전원에 연결하면 인터넷 설정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무선인터넷으로 연결을 하기 위해서 유선LAN을 연결하지 않았고요, 유선으로 연결할 분들은 유선으로 연결하면 됩니다.



무선으로 연결할 경우에 인터넷설정에서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혹은 외부에서 사용하는 와이파이를 잡아주면 되고,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해상도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해상도는 720P부터 1080P까지 본인이 가지고 있는 TV모니터의 해상도에 맞게 설정하거나 자동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4K가 수신되더라도 셋톱박스를 통해서 보는 최대해상도가 1080P라면.......4K를 보는 의미가 있나 싶습니다. 4K로 신호를 받아도 1080P로 볼거면.. 굳이 4K 안테나를 이용해야하나....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우노큐브에서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콘텐츠는 에브리온TV인데 에브리온TV는 SD급의 화질로 제공하는 채널이 대부분이라 720P도 안되는 화질입니다.

따라서, 큰 티비로 시청하는 것은 오히려 불편하고 큰 티비로 시청하기 위해서는 푹티비 실시간방송을 결제하고 시청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또 굳이.. 비싼 돈 주고 셋톱박스를 구매해서 푹티비까지 돈 주고 봐야하나.... 싶기도 합니다



뭐 어쨋든 안테나를 연결하고 채널탐색을 해봤습니다. 엄청 오래걸리진 않는데.. 어느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현재 저희 집에서 잡히는 채널은 지상파 DTV 6채널과 인터넷채널(에브리온TV) 159채널을 합해서 165채널이 검색이 됩니다.



설정을 마친후에 우노큐브를 실행하면 기본으로 에브리온TV가 실행이 됩니다.



안테나로 잡은 방송이라 확실히 화질은 좋습니다. 아이피티비나 지역방송의 경우에는 재송신을 하면서 화질저하가 있고, 화면이 조금씩 뭉개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안테나로 수신하니 쨍하니 화질도 좋고 보기도 참 좋네요.

현재 작성일 기준으로 에브리온TV에서 종편채널 중에 채널A만 시청이 가능하고, CJ계열이나 타 종편은 시청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채널들은 그닥.. 볼 만한 채널은 없는 듯 싶고요. 지상파와 채널A를 제외하고는 화질도 좋지 않아서 큰 화면에서 시청하기에는 조금 불편합니다.



유튜브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희는 티비로 유튜브를 많이 시청을 하는 편이라 유튜브가 나오는지 확인을 하기 위해서 별도의 어플을 설치하고 실행해봤습니다.



스마트TV로 유튜브를 시청할때에는 버벅임도 있고, 원하는 클립이 정확하게 클릭되지 않을 때가 종종있습니다. 하지만 우노큐브에서는 맞춤동여상부터 인기있는 동영상까지 원하는 콘텐츠를 클릭해서 시청할 때 불편함이 없어서 만족했습니다.



그리고 요즘 푹티비와 결합을 해서 광고를 많이 하더라고요. 기본으로 쿡티비가 설치되어 있는데, 빠릿빠릿한게 시청하기 불편하지 않습니다. 요즘 푹티비가 무료로 풀려서 스마트폰이나 테블릿PC에서는 무료로 시청이 가능한데, 우노큐브에서는 실시간TV를 보려면 별도의 결제를 해야하더군요. 고화질로 보려면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해야 시청할 수 있습니다.

우노큐브를 만지작 만지작 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너무 많았습니다. 무료로 방송을 시청할 수는 있지만 실제로는 별도의 결제를 해야 실시간 방송을 정상적(?)으로 시청할 수 있고, 안드로이드 기반의 시스템인데 어플들도 정상적으로 설치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고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공장초기화를 몇 번 진행해야 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 않은? 그런 느낌이 조금 있는 그런 제품입니다.

다만...

만약에 이 제품을 외부에서 사용한다면? 이라고 생각하면 아주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캠핑장을 가거나 노지 혹은 옥상에서 빔프로젝트를 이용해서 티비를 시청하는 분들에게 이 보다 좋은 제품이 있을까 싶습니다. 별도의 PC나 노트북이 없어도 되고, 전원만 연결되고 무선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어디서든 티비나 유튜브 혹은 나스를 이용한 실시간 방송을 볼 수 있는 제품이라 상당히 발전가능성이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차기에 출시될 제품은 부족한 부분을 조금 다듬고 시청자가 보고싶은 채널들이 많이 들어가도록 만들어진다면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지 않나 싶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 10. 25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