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01/12 - [IT관련/네트워크] - 시놀로지 DS216+II, 개인도메인 네임서버 활용하여 나스에 접속하기


대표적으로 DNS를 웹에서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가 dnserver가 있는데요, 몇 해전부터 유료서비스로 변경을 했습니다. 물론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고 싶을 정도로 간편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긴 합니다만, 개인화 웹페이지 및 도메인 DNS를 관리하기에 비용을 지불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dnserver의 후발주자로 DNSZi라는 업체가 있는데, 이 곳에서는 모든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초에 저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하였는데요, 유료서비스도 있지만 홈페이지 ui가 저에게는 조금 불편한 감이 없지않아서.. 네임서버를 호스팅케이알에서 DNSZi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저도 네트워크쪽 업무도 해보았지만.... 개인적으로 웹페이지나 DNS서버 관리에 있어서는 전혀 모르는 상황이라.. 모든 과정이 공부의 연속이었습니다.

사실 이 전에 작성한 글도 a레코드를 활용하여 포워딩에 성공을 했지만, 세팅을 한 후 회사 동료에게 한 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렇게 연결했을 때 가정에서 사용하는 유동ip가 변경될 때마다 일일이 수정을 해줘야 한다는 것이었죠.

성공했다는 성취감은 단 10분도 가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아무튼!

호스팅케이알에서도 좋은 서비스를 오래 사용하고 있었는데, DNSZi가 관리하기가 편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DNS서버를 변경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호스팅케이알이 나쁘다! 안좋다! 이런 의미는 아닙니다. 어느 곳이 나에게 좀 더 편하냐? 의 차이인 것으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은 DNS 네임서버 변경과 CNAME을 활용한 서브도메인 설정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DNSZi에서 DNS 네임서버 관리하기"



1. https://dnszi.com 에 접속하여 회원가입을 합니다. 

2.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등록합니다.

3. 도메인을 등록하면 5개의 네임서버를 지정해주는데, 도메인을 구입한 곳에 네임서버 변경을 해줍니다.



4-1. DDNS주소는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나 나스에서 설정할 수 있는데요, 시놀로지에서 제공하는 DDNS가 종종 끊김이 있어서 공유기의 DDNS서비스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고급설정 -> 특수기능 -> DDNS설정 에서 설정 및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4-2. 혹은 시놀로지의 DDNS를 이용하고 싶으면 제어판 -> 외부엑세스 -> DDNS에서 설정 및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DNSZi에서 CNAME관리로 접속합니다. CNAME값에 서브도메인 주소를 입력하고, 목적지 도메인에 DDNS주소를 입력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연결이 되는데, 네임서버가 변경되는데 최대 12시간 정도 소요되는 것 같습니다. 혹 어느 분은 몇 일은 생각하지 않고 있으면 변경이 된다고 하네요. CNAME의 경우에도 신청한 후 1~2시간 기다리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상입니다.

<2017.01.12 작성>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