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S NAS SAN의 비교

반응형
반응형

요즘 네트워크에 대한 포스팅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관련된 분야에서 일을 하고 있고, 집에서도 NAS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관심이 많이 가는 분야입니다. 오늘은 DAS NAS SAN을 비교 해보려 합니다. NAS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DAS와 SAN에 대해서는 생소한 분야이긴 합니다. 네트워크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DAS NAS SAN의 비교"

DAS NAS SAN은 똑같이 저장매체 입니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시스템인데요, "어디에"저장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저장하느냐의 차이를 DAS NAS SA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DAS(Direct Attached Storage)

서버와 전용 케이블로 연결 한 외장형 저장장치를 의미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가정에서 사용하는 PC에 외장하드를 사용하는 것을 DAS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서버나 클라이언트 환경에서 부족한 저장공간을 가장 쉽게 확보하는 방법으로, 서버 자체에 물리적으로 외부 저장장치를 연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네트워크 연결된 각 서버에 외부 저장장치를 추가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연결하여 저장공간 확장에 용이합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시스템에서는 외부저장장치의 계속적인 추가가 불가능하고 서버의 효율성을 저하시키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나 서버에 문제가 생길경우 해당 서버에 장착된 스토리지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환경에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DAS의 장점은 전용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주어진 성능이 보장되고,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DAS의 단점은 파일 시스템을 공유하는 기술이 없기 때문에 파일 공유가 불가능하고, 확장 및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제가 일하는 분야에서는 메인스토리지에 저장하고 있는 데이터 이외에 부서별로 공개되지 않는 데이터를 저장할 경우 독립된 네트워크에 DAS를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NAS(Network Attached Storage)

과거에 파일서버는 파일공유와 파일전송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기능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네트워크가 발달하지 않았고 데이터 전송양이 적은 시절에는 각 부서별로 파일 공유를 위해서 OS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하여 파일 공유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환경이 변하여 네트워크고 발달하였고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시작하여 네트워크 스토리지의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이런 파일 서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이 NAS입니다.

NAS는 저장장치의 기능을 강조한 것인데, 저장장치 부분에 하드웨어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적인 부분도 내장하여 파일서버의 역할 뿐 아니라 다양한 애플리캐이션을 도입하여 데이터를 네트워크를 통하여 저장 및 공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내부 혹은 외부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저장장치입니다.

NAS를 이름 그대로 해석하자면 네트워크에 연결된 스토리지입니다. NAS의 장점은 파일공유입니다. 여러 매채(PC, 서버, 스마트폰 등)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접속하여 파일공유를 하면 NAS에 저장된 파일의 정보들을 여러 서버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NAS의 단점은 많은 사용자가 동시에 사용할 경우 성능의 문제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I/O가 많은 대용량의 스토리지의 경우나 많은 작업을 수행해야 할 경우 DAS와 NAS에 비해 성능의 저하가 생깁니다.

>SAN(Storage Area Network)

특수 목적용 고속 네트워크로, 대규모 네트워크 사용자를 위해 서로 다른 종류의 저장장치를 데이터 서버와 연결하여 별도의 네트워크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SAN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NAS에 비하여 많은 비용이 들고, 기존에 사용하던 시스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서로 다른 기기를 하나의 SAN으로 연결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매니지먼트가 필요하다.

SAN은 각 서버과 스토리지 사이에 광 스위치를 넣어 네트워크의 개념을 도입한 것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자면,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AN선 대신에 광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고, 광케이블을 위한 각 서버용 모듈과 네트워크 스위치를 사용한다고 보면 된다. 라우터, 허브, 게이트웨이 등을 연결에 사용하게 되면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도 가능하지만 광을 이용한 네트워크를 SAN의 표준으로 보고있다.

SAN의 장점은 빠른 전송속도와 안정적인 시스템을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연결된 서버에 상관없이 원거리에 분산된 저장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SAN의 단점은 초기 구축비용이 많이 들고 구성이 복잡합니다.

우리 회사의 경우에도 대용량의 데이터를 전송해야하는 부서는 SAN을 사용하고, 일반 부서는 기본 FTP를 이용하여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DAS NAS SAN비교

 

 DAS

NAS 

SAN 

 구성요소

어플리케이션 서버, 스토리지 

어플리케이션 서버, 스토리지, 파일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스토리지 

 접속장치

없음 

이더넷 네트워크 

광 넽 

 스토리지공유

가능 

가능 

가능 

파일시스템공유 

불가능 

가능 

불가능 

파일시스템관리 

어플리케이션 서버 

파일서버 

어플리케이션 서버 

특징 

소규모 독립된 구성 

파일 공유를 위한 가장 안정적 

유연성 확장성 편의성이 가장 뛰어남 


회사 및 가정에서 다양한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쉽고 안정적으로 파일 공유를 하기 위한 시스템은 NAS라고 생각한다. SAN의 경우는 처음 구축하는 비용도 비싸고, 외부 네트워크에서 파일시스템공유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NAS에 비해서 파일공유가 편리하지 않다. 하지만 가장 빠른 속도와 확장성 및 유연성 편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를 구축할 경우에 추천하고 싶다. 사실 SAN의 경우 다양한 네트워크 기기들을 이용하여 일반 네트워크에 연결하여 구축할 수 있다. NAS의 네트워크와 SAN의 네트워크를 합하여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 따라서 내부 네트워크는 SAN으로 구축을 하고 외부에서 접속할 경우 NAS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시스템이 아닐까 싶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