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하이브 새로운 웹사이트 수익모델 자바스크립트채굴?

반응형
반응형

오랜만에 트위터 팔러워 중에 재미있는 글이 올라와서 보게되었습니다. 요즘 블록체인이 핫하죠. 주변 사람들 중에 블록체인 투자를 하는 사람들도 있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저도 다양한 방법으로 블록체인에 접근해보려고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코인채굴하는 방법에 대한 글을 보고 재미있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웹사이트를 운영하거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고민은 수익창출모델입니다. 정보로서 가치가 없는 글들도 많지만 전문가적인 글들도 많은 곳이 블로그인데요, 글을 작성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내 시간과 돈을 사용해서 정보글을 작성하는데, 나에게 수익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쉽지 않을 것입니다. 

네이버의 경우에는 작지만 애드포스트를 이용해서 수익정산을 받거나 일정 홍보비용을 받으면서 운영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고, 티스토리 같은 블로그의 경우에는 구글 애드센스 같은 광고서비스를 이용해서 수익창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블로그를 운영하지만 수익을 더 많이 올리기 위해서 광고를 더 많이 넣는 것이 블로그 운영에 효과적일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광고게제율을 조절하면서 노출빈도를 낮추고 수익을 최대한 끌어올릴 수 있는 최적이 수치를 알고 있다면 이런 고민을 하진 않겠죠.

그래서 저의 경우는 네이버 애드포스트 그리고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하여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데, 노출되는 채널을 다양화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가령 동영상이 들어가는 포스팅의 경우에는 유튜브에 업로드한 동영상에 광고를 붙이거나 하는 방법으로 말이죠. 어쨋든 방문자는 광고를 봐야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해 과도하지 않은 수준에서 코인채굴을 하는 방법이라면? 사실 많은 논란이 될 수 있는 주제인 것 같습니다. 어찌되엇든 자바스크립트를 통해서 코인을 채굴하는 방식은 사이트에 접속한 사용자의 PC CPU를 점유하여 채굴하는 방법이고, 과도하게 채굴을 한다면? 그 피해는 방문자들이 입게 되겠죠. 하지만 적당한 수준의 채굴과 블로그에 있는 광고를 모두 제거한다면 어떨까요? 아마도 블로그 혹은 웹사이트 운영자나 방문자 모두에게 윈윈할 수 있는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코인하이브 새로운 웹사이트 수익모델 자바스크립트채굴?"

▲코인하이브 홈페이지 바로가기

위의 바로가기 링크에 들어가면 코인하이브 홈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메인 페이지에서 어떤 방식으로 코인채굴을 하는지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Start Mining을 클릭하면 현재 접속하고 있는 PC에서 채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테스트를 진행하면 PC의 CPU점유율이 상승합니다. 트레드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럼 홈페이지 가입을 해보겠습니다. 페이지 우측 상단에 sign up을 클릭하면 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되고 CAPTCHA를 클릭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됩니다. 회원가입 하면서 특이한 점을 발견했는데요, 이 페이지의 CAPTCHA는 채굴을 하는 것 같습니다?



CAPTCHA를 클릭하면 채굴하는 것 처럼 CPU점유율이 올라가고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 완료됩니다. 이런 부분이 봇을 걸러낼 수 있을까... 싶긴 하다만. 매크로를 이용한 가입을 막아주긴 할 것 같습니다.



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인증 이메일이 가입한 메일 주소로 전송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링크를 클릭하면 바로 대쉬보드로 이동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운영하고 있는 웹사이트에 설치를 해야겠죠. 아래에서 설치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 세팅에서 Site & API Keys를 클릭합니다.



네임에 사이트 이름을 작성하고 SAVE SITE NAMES를 클릭합니다. 그 뒤에 site key를 복사합니다. 



그럼 스크립트 예제를 확인해야 하는데요, Documentation을 클릭하면 다양한 예제를 볼 수 있는데요, 저는 자바스크립트 마이너를 이용했습니다. 캡챠나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으로도 나온 것을 보니 다양한 분야 다양한 웹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할 경우에는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쉽게 설치가 가능할 것 같네요. 그리고 애드블럭에 막히지 않는? 버전도 있는 것 같네요. 다양한 방법으로 테스트를 해봐야 겠습니다.

자바스크립트 마이너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스크립트 예시가 나오는데, 본인 사이트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예재에 있는 site key 부분에 본인의 site key를 입력하면 됩니다.



일단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네요. 아마도 계속 운영한다기 보다는 제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사이트에 적용해서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도 테스트 해봐야겠네요.

아마도 꼭 이런 방법이 아니더라도 미래에 웹사이트 수익모델은 블록체인 방식으로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러면 덕지덕지 붙어있는 광고들도 많이 제거될 것이고 웹사이트 운영도 안정적으로 변화되겠지요. 처음 글을 시작하면서 작성했지만 이런 수익모델은 아직 논의가 더 필요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부터 계속 이야기 했던 부분입니다. 방문자 몰래 CPU를 점유하는 방법은 논란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코인하이브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알림창을 적용했습니다. 알림 창에서 허용을 누르면 CPU점유가 허용되고, 거절을 누르면 채굴이 되지 않습니다. 처음 접속할 때 알림창이 발생하고 그 다음 발생하게 되면 알림창이 뜨지 않는 것 같네요.



스마트폰에서도 동일한 알림창이 발생합니다. 자동으로 한글지원이 되는 것 같고, 외산폰의 경우에는 영문으로 알림창이 발생합니다.

이상입니다.

<2017. 12. 30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