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나스 홈어시스턴트 Home Assistant 설치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스마트홈 입문하기 글에 이어 두번째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 작성했던 것과 같이 스마트홈에 입문하기 위해 플랫폼을 선택해야했고,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스마트싱스와 홈어시스턴트를 구매하고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스마트싱스의 경우에는 해외에서 직구해야 하는 점도 있고, 이번 달에 있을 이사도 있기 때문에 이사한 후에 구매하기로 했습니다. 대신 현재 가지고 있는 것에서 할 수 있는 홈어시스턴트부터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홈어시스턴트 HA- Home Assistant는 보통 라즈베리파이에 설치를 많이 하는데, 저처럼 시놀로지 나스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굳이 라즈베리파이를 추가로 구매할 필요없이 도커를 이용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에서 처음 도커를 사용해본 것은 윈도우를 설치했던 것인데.. 아무래도 시놀로지 정품 나스의 경우에는 하드웨어 사양이 그리 좋지 않기도 하고.. 도커에서 윈도우를 돌리면 절전모드로 들어가지 않아 전기요금 문제도 있어 삭제하고 사용하지 않아왔습니다.

아직 홈어시스턴트를 사용해보지 않아서 설치했을 때 지금보다 얼마나 더 CPU나 램을 점유할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새로운 것에 도전해본다는 심정으로 설치를 해봤습니다.

사실 시놀로지 나스에 홈어시스턴트 설치하는 방법은 스마트홈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에 자세히 설명돼있지만.. 빠진 부분이 있는 것 같아 리뷰를 하게 되었습니다. 


"시놀로지 나스 홈어시스턴트 Home Assistant 설치하는 방법"

일단 도커를 설치하기 위해 나스에 접속을 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나스는 DS216+II입니다. 시놀로지 나스를 사용하더라도.. 사양이 낮은 제품의 경우에는 도커를 설치하지 못하는 모델도 있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모델이 어떤 것인지 확인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델은 설치되는 것 같고 상위모델 중에는 +모델이 아니어도 도커를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도커는 패키지센터에서 검색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모델이라면 패키지에서 찾을 수 있고.. 만약 없다면..? 지원하지 않는 모델으로 보면 됩니다. 

도커를 설치한 후 도커를 실행하고, 좌측 메뉴에서 레지스트리를 선택합니다. 레지스트리에서 홈어시스턴트를 찾으면 되는데.. 위에 키워드로 검색해도 됩니다. 몇 개 없으니.. 찾다보면 어렵지 않게 찹을 수 있습니다. 홈어시스턴트가 여러 종류 있었는데.. 하나는 일반 홈어시스턴트 다른 하나는 라즈베리파이3 홈어시스턴어였습니다. 저는 일반 홈어시스턴트로 설치했습니다. 

설치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시작됩니다. 

레지스트리에서 선택한 것은 좌측 메뉴 이미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홈어시스턴트를 설치할 때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저는 가장 마지막 업데이트된 버전으로 설치했습니다. 오른쪽에 용량이 보이는데, 2GB가 되면 컨테이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2GB가 되면 더블클릭 하면 됩니다.

더블클릭을 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컨테이너 생성하는 팝업이 뜹니다. 컨테이너 이름을 원하는 것으로 입력하고 좌측 아래에 고급설정을 클릭해줍니다.



고급설정을 클릭하면 상단에 다양한 메뉴를 볼 수 있는데, 고급 설정부터 하나하나 설정을 해야합니다. 일단.. 자동 재시작 활성화를 해줍니다. 재동 재시작을 활성화 하면.. 시놀로지 나스가 재부팅 할 때마다 자동으로 홈어시스턴트가 실행되는 옵션입니다. 만약 자동 재시작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시놀로지 나스가 재부팅 할 때마다 수동으로 실행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나스 파일스테이션에서 docker - homeassistant - config로 폴더를 생성했습니다. 폴더명은 아무거나 해도 되는 것 같은데 config로 해야 나중에 데이터 관리가 편할 것 같아 이렇게 생성했습니다. 폴더를 추가한 후에 마운트 경로를 /config로 설정해줍니다. 그래야 홈어시스턴트를 사용하면서 생기는 로그나 comfig를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메뉴에 들어가 아래에 보이는 Docker 호스트와 동일한 네트워크 사용을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환경 메뉴에서 변수를 추가해줬습니다. 변수는 TZ 값은 Asia/Seoul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 변수를 추가하는 이유는 홈어시스턴트에서 대한민국 표준시간을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여기까지 설정을 완료했다면 적용을 클릭하고 남은 설치를 완료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홈어시스턴트에 정상적으로 접속되는지 확인을 해야하는데, 홈어시스턴트에 접속하는 방법은..

http://나스접속ddns:8123

처음 접속하면 위의 이미지와 같이 이름과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접속하려면 8123포트를 포트포워딩 해주면 됩니다.

예전에 작성된 글들을 보니.. 설치과정이 거의 비슷하긴 한데 비밀번호 설정 부분이 살짝 달라진 것 같습니다. 아마 업데이트 된 부분으로 보입니다. HA Home assistant가 설치되었으니.. 이제 스마트홈을 위한 제품만 구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9.08.05>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