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피타임 A1004 black 개봉기 및 속도측정

반응형
반응형

의도치 않게 아이피타임 공유기들을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집에서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A8004ns-m 모델 그리고 8포트 스위칭허브, 이전에 사용하던 제품들까지 7개? 8개? 제품들을 사용해본 것 같습니다. 뭐 다양한 공유기를 사용해보면서 장점 그리고 단점을들 느끼고 있습니다. 컴퓨터방에서 보조용으로 사용하던 네스트 공유기가 사망해서 유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 하나를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집 전체에는 a8004ns-m이 와이파이를 뿌려주고 있기 때문에 굳이 와이파이까지 기가비트성능을 뽑아낼 필요가 없어서 유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제품 중 가장 하위모델인 a1004를 구매하게 되었네요. 저는 오프라인에서 구매했는데, 온라인이랑 가격차이가 좀 납니다.

그럼 유선기가비트 공유기 아이피타임 A1004 black의 리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아이피타임 A1004 black 개봉기 및 속도측정"


아이피타임의 기가비트 공유기 중에 가장 저렴한 그리고 가장 성능이 낮다고 볼 수 있는 a1004의 black 에디션입니다. 기존에 있던 a1004 일반 모델과 달라진 점은 없습니다. 무선 AC750을 지원하는 모델로 완전한 기가비트 와이파이를 지원하진 않습니다. 5G 와이파이를 사용할 경우 433Mbps까지 2.4G는 3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스펙을 살펴보면..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퍼왔습니다. CPU는 미디어텍의 MT7620A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기가비트 공유기 답게 유선은 완벽한 기가비트를 지원합니다. 안테나는 5dbi 3개가 달려있는데 2개는 2.4G, 1개는 5G용입니다. 5G를 주로 사용하는 저에게는 조금 아쉬운 스펙이긴 합니다. 무선은 433Mbps가 최대인데, 기가라이트를 쓰는 가정에서는 이정도 사양의 공유기를 사용해도 무관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500Mbps 이상 속도가 나오지 않으니까요.

저의 경우에 인터넷은 기가라이트를 사용하고 내부인터넷은 기가비트를 사용하는 중인데, 기가비트 회선을 통해 NAS와 데이터 전송을 할 때는 조금 답답하긴 하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쓸만하긴 합니다.



2.4G와 5G의 차이점은 속도 뿐만이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집에서 사용하는 무선기기들은 2.4G 대역의 제품들이 많아서 무선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가정은 2.4G 와이파이가 더 느리게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5G는 속도는 빠르지만 장애물이 많은 장소에서는 오히려 수신감도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제품은 컴퓨터방에서만 사용할 예정이라 출력은 10퍼센트로 낮추고 5G만 사용할 예정입니다. 



요즘 나오는 802.11AC가 처음 나왔을 땐 지원하는 기기가 많지 않았었는데, 요즘 출시되는 모든 무선기기들은 802.11ac를 지원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과거에 구매한 노트북은 802.11ac가 지원되지 않아 와이파이가 2.4G만 연결되는 제품들이 있긴 하더군요.



아이피타임 A1004 black의 구성품입니다. 모든 아이피타임 제품에 들어있듯이 간단한 설명서 그리고 본체, 세로 크래들, cat.5e LAN 케이블, 전원선이 들어있습니다. 블랙에디션 답게 모든 구성품도 블랙색상이 들어있네요.



아이피타임 제품을 사용할 때마다 느끼는 점인데... 기가비트 유무선공유기에는 최소 cat.6 케이블을 포함해서 출시했으면 좋겠습니다. cat.5e나 cat.6나 똑같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차이가 분명히 있죠. 하기야 대부분의 가정 관로가 cat.5e로 설치되어있긴...합니다.





본체를 개봉했습니다. 좌측 상단에 iptime A1004 모델명이 쓰여있네요. 아이파타임의 대부분의 제품들을 화이트색상을 사용했어서 검정색에 흰색 프린팅이 조금 어색하긴 합니다.



5dbi 안테나는 총 3개가 있고 가운데 있는 안테나가 5G를 담당하는 안테나입니다. 좌우에 있는 안테나는 2.4G를 지원합니다. 각 안테나는 270도까지 회전이 되기 때문에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구조에 따라서 안테나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앞쪽으로 WPS와 RESET버튼이 있습니다.



뒤에는 WAN포트 그리고 LAN포트 4개가 있고, 각 포트가 다른 색으로 디자인되어있어서 쉽게 구별이 가능합니다.



옆쪽 그리고 바닥면에는 통풍구가 있습니다. 별도의 팬은 없습니다. 발열은 살짝 있는 편이고, 사용할 때 본체를 만져보면 따뜻한 느낌이 나는 정도입니다. 온도계로 재보니 35도정도로 측정되네요. 바닥면에는 4개의 고무가 있어서 밀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가끔 벽에 고정해야 할 경우가 있기 때문에 벽에 걸 수 있는 못 구멍이 없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5G 무선 와이파이로 측정한 인터넷 속도입니다. 기가라이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방의 무선 환경이 좋지 않은지.. 그리고 출력을 10퍼센트로 낮춰서 그런지 속도는 조금 아쉽네요.

무선인터넷 속도는 아쉽지만 기가비트 유선인터넷을 사용하거나 좁은 원룸 투룸에서 사용하기엔 충분한 스펙을 가지고 있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공유기 자체가 상위스펙이라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엔 답답하지 않은 속도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사용하고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메인공유기로 사용하기에 조금 아쉽긴 합니다. 저처럼 메인공유기를 따로 사용하고 있으면서 서브공유기로 사용하기엔 충분한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이상입니다.

<2018. 04. 25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