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코 해커 K660, 완전방수 기계식 광축키보드 후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키보드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현재 데스크탑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는 토프레 리얼포스 RGB제품입니다. 토프레 리얼포스가 무접점 키보드였다면, 오늘 사용해볼 제품은 광축 기계식 키보드 앱코 해커 K660입니다.

사실 앱코의 키보드 제품은 일단 거르고 본다는 이야기를 각종 커뮤니티에서 많이 보았습니다. 저도 그래서 사용을 망설였지만, 오랜만에 들러본 PC방에서 써본 앱코의 키보드의 좋은 느낌 덕분에 이렇게 리뷰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평소 주변의 프로그래머들이 하는 이야기가.. 일반 키보드를 사용하다가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게되고, 결국에는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게 된다고 하더군요. 저는 전문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진 않지만 모든 직장인이 그렇듯..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 살펴볼 앱코 해커 K660은 피씨방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을 보니.. 아마도 게임을 위한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럼 자세한 리뷰 내용은 아래에서 계속 진행해보겠습니다.


"앱코 해커 K660, 완전방수 광축키보드 후기"


앱코 해커 K660은 위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광축 기계식 키보드입니다. 카일에서 새로 만든 광축을 넣은 키보드인데요, 가끔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고 무접점 키보드를 사용하는 입장에서 광축키보드라.. 기대가 많이 되는 제품입니다. 광축도 기계식보다는 무접점 키보드에 가깝다고 볼 수 있고, 접점이 없기 때문에 내구성이 좋을 듯 싶습니다.

요즘 기계식 키보드들의 가격대도 많이 저렴해지고 있어서 일반 사람들도 입문하기 괜찮아졌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완전 방수가 되는 k660을 많이들 사용하시는 것 같더군요. 색상은 블랙, 레드, 옐로우 3가지 중에 선택이 가능합니다. 가격은 오픈마켓에서 5~6만원 정도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앱코 해커 k660의 구성품입니다. 키보드 본체와 플라스틱커버가 있고, 청소브러쉬와 스위치 교환 리무버, 키캡 리무버, 높낮이 조절 부품이 있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사용설명서와 pc방용 스티커도 동봉되어 있습니다. 아무래도 개인보다는 pc방에 판매하는 것을 주력으로 하는지.. pc방용 스티커도 들어있습니다.



색은 완전 블랙에 텐키가 있는 제품입니다. 펑션키도 있어서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요즘 키보드에 펑션키는 기본이죠.



한글/영문 이중사출 키캡이 적용되어 있어서 각인이 잘 지워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상단 펑션키에는 멀티미디어 기능이 들어가있습니다. 내컴퓨터 인터넷창 계산기 등등의 기능이 있네요. 무한동시입력과 윈도우 키잠금 키가 있습니다.



바닥면에는 높낮이 조절이 가능하도록 되어있고, 고무로 마감이되어있어서 타건하면서 밀리지 않도록 되어있습니다. 키보드 무게도 조금 있는 편이고 고무마감도 큰 편이라 키보드가 밀린는 현상은 없습니다.



키캡 리부버를 이용해서 키캡을 분리해봤습니다. 생각보다 조금 빡빡하게 들어가기 때문에 키캡에 약간의 스크레치가 생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키캡은 ABS 재질으로 이중사출되어서 각인이 잘 지워지지 않습니다. 



체리식 키캡이 적용되어 있어서 교환은 아주 수월합니다.



구성품에 들어있는 스위치 리무버를 통해서 스위치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특정키가 고장나면 수리가 용이할 것 같네요. 앱코 해커 K660에 적용된 카일 광축은 기계식 키보드 적축과 비슷한 타건감을 준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적축을 사용해보지 못해서 느낌이 비슷하다고 이야기할 수는 없겠지만, 타건감이 전체적으로 쫀득쫀득합니다.


카일 광축 스위치는 1000hz 폴링레이트의 스캔율을 통해서 신호를 인식하게되는데, 기존에 카일의 기계식 키보드 대비해서 45퍼센트 빠른 재입력이 가능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내구성이 좋아서 8000만회의 클릭을 보장한다고 하네요.




다른 기계식 키보드에서 많이 적용되어 있는 스탭스컬쳐2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상단에서 하단으로 내려갈 수록 키캡에 경사를 줘서 타건할 때 손가락 그리고 손목에 피로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USB케이블은 직물형으로 만들어져있습니다. 상당히 견고한 느낌이고, 잘 꼬이지 않을 것 같네요.



하지만 USB케이블이 가운대에서만 뺄 수있도록 고정되어있는 점이 불편한 것 같습니다. 양쪽으로 빼야할 경우에는 책상이 상당히 지저분 해질 것 같네요. 다만 피씨방처럼 많은 키보드를 사용하는 곳이라면 괜찮은 선택일 것 같기도 합니다. 청소를 할 때마다 케이블의 위치가 다르면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레인보우 LED가 적용되어 있어서 메모리 되어있는 다양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러 방식들을 사용해보면서 취향에 맞는 것을 찾으면 될 것 같습니다.



LED는 각 행별로 정해져있습니다. LED의 효과 변화는 줄 수 있는데, 색 변화는 할 수 없습니다. 아래부터 화이트, 레드, 오렌지, 퍼플, 그린, 블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달정도 사용해봤는데, 기존에 사용하던 토프레 리얼포스 RGB에 비해서 소음이 조금 심한 편인고, 키가 덜렁이는 느낌이 듭니다.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K660에는 광축에는 두가지 스위치 타입이 있습니다. 클릭형과 리니어형이 있는데, 스위치가 블루 색상이면 클릭형이고 블랙생상이면 리니어형입니다. 저는 리니어 타입의 스위치인데, 키감이 쫀득쫀득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키압도 살짝 있는 편이고요. 클릭형 스위치의 경우에는 청축과 비슷한 느낌을 준다고 합니다.

리얼포스와 K660을 동시에 사용해봤을 때 저는 리얼포스가 더 맞는 것 같습니다. K660을 타건할 때 타건하는 재미가 더 있긴 하지만, 빠른 타건과 손목 그리고 손가락의 피로감은 리얼포스가 덜한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 12. 10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