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A8004NS-M, 강력한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

몇 년전에 처음 세상에 알려진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이제는 많은 부분 일상에서 사용하고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많은 제조사들이 1Gbps를 지원하는 공유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물론 홈네트워크가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환경이 되어야하고, 사용하는 디바이스의 랜카드가 기가비트를 지원해야 완벽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많은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 상황에서 NAS를 활용할 경우에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일상이 된 분들이 여럿 있습니다.

이런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완벽하게 소화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공유기가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커뮤니티나 네트워크 관련 카페에서 추천하는 외산의 비싼 가격의 제품을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재 나에게 가장 필요하고 잘 맞는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살펴볼 제품은 ipTIME A8004NS-M입니다. 제가 이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비슷한 성능의 다른 제품군에 비해서 저렴한 가격과 국내에서 생산된 제품이기 때문에 제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쉽게 a/s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원하는 스펙에서 가장 가격이 저렴했기 때문일 겁니다.



" ipTIME A8004NS-M, 강력한 기가비트 와이파이 공유기"


총 2600Mbps급의 대역폭과 MU-MIMO를 지원하는 넉넉한 무선능력도 제가 선택한 이유중에 하나입니다. 우리나라의 대부분의 가정은 촘촘한 벽에 가로막혀 있는 아파트에서 생활하는데, 안방 화장실 혹은 가장 끝방의 경우에는 벽을 2개 그리고 3개를 지나가야 하기 때문에 MU-MIMO를 지원하는 제품이 우선시 되었습니다.

또한 미디어텍의 MT7623을 기반으로 설계가 되었는데, 802.11ac에서 최대 1733Mbps, 802.11n에서 최대 800Mbps를 지원합니다. 미디어텍에서 제조된 CPU라서 꺼리는 분들이 계신대.. 사실 커뮤니티에서 극찬하는 아수스의 제품군 중에서 미디어텍에서 제조한 cpu를 사용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브랜드만 보고 꺼릴 필요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DDR3 1GB램을 탑재하고 있는데 용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1기가라고 해서 용량이 작아보일 수 있는데.. A6004NS의 경우에 512MB, A5004NS의 경우에는 256MB를 사용한 것을 보면 많은 신경을 쓴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품에는 다양한 매뉴얼이 동봉되어 있습니다. 제품 구성 및 보증서, 모바일 설치 도우미, PC 설치 도우미, 네트워크 서버 사용하기 매뉴얼이 들어있습니다. 사실 이 정도 공유기를 사용하실 분들의 대부분은 매뉴얼 없이도 잘 사용하시겠지만, 혹시 매뉴얼을 잊어버리신다면 홈페이지에서 별도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A8004NS-M 매뉴얼 링크



A8004NS-M은 직사각형 형태로 생겼고, 총 4개의 안테나가 있습니다. 각 안테나는 5dBi 일체형 안테나로 5GHz와 2.4GHz를 동시에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공간이나 상가에서는 2.4GHz가 포화상태라 5GHz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벽이 많은 일반 가정에서는 2.4GHz를 사용하는 것이 최대 무선 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기대했던 부분이 MU-MINO기술인데, 동시에 여러대의 기기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연결하면 속도가 하락하게 되는데 이 것을 억제하여 최대 2배의 속도를 체감하게 해주는 점에서 아주 마음에 들었고, 디바이스의 위치에 따라서 강력한 신호를 보내주어 멀리 있는 곳에서도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었습니다.

실제로 예전에 사용하던 공유기는 안방 화장실에서 잘 터지지 않아 안방에 별도로 공유기를 설치해야 했는데, A8004NS 2.4GHz 무선 와이파이의 경우에는 안방 화장실에서도 안정정인 네트워크를 보장해 주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각 안테나는 270도 정도 위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세워놓고 사용하더라도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 방향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제품과 다르게, 내부 발열 해소를 위해서 쿨링팬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AP의 온도에 따라 정지, 저속, 고속으로 동작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준속도나 동작모드는 사용자 임의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실제 거실에서 사용해보니 생각보다 발열이 심하지 않고, 팬이 돌아가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았습니다.



쿨링팬 외에 타 제품과 같이 옆면에 통풍구가 마련되어 있는데, 쿨링팬이 있어서 그런지 옆면 통풍구는 다른 제품군에 비해서 조금 부족한 느낌이 듭니다. 다만 며칠 사용해본 결과 내부 발열이 심하지 않아서 딱히 부족함이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바닥에는 흡기구가 있고, 제품을 배치할 때 벽에 고정할 수 있도록 못이나 마운트킷을 이용해 거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유기를 배치했을 때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무처리가 되어있습니다. 공기순환을 도와줄 수 있도록 고무처리된 부분이 살짝 튀어나와 있어 바닥면과 흡기구 사이에 공간이 만들어 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고무처리된 부분은 단단하게 고정되어 있으며 쉽게 빠지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타 제품들을 보면 고무처리된 부분이 빠져서 잊어버리거나 덜컹거리는 일이 가끔 발생하는데, 그런 부분을 잘 잡아낸 것 같습니다.



ipTIME A8004NS-M에는 다른 공유기에서도 흔하게 볼 수 있는 WAN, LAN X4 포트가 있고, 무선장치 원터치 기능인 WPS와 리셋버튼 그리고 전원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른 제품군에서 보기 히든 와이파이 온/오프 스위치와 LED 온/오프 스위치 그리고 USB2.0, 3.0포트가 각각 1개씩 있습니다.



후면 좌측에 있는 와이파이, LED 온/오프 스위치는 공유기 설정에 접속하지 않아도 와이파이와 본체 LED를 켜고 끌 수 있는 스위치입니다. 또한 그 옆에있는 USB2.0과 3.0은 네트워크 서버를 사용할 때 혹은 네트워크 프린터를 사용할 때 사용하는 포트입니다.

공유기 설정에서 별도로 무선네트워크 작동시간이나 LED 작동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데,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와이파이를 급하게 사용하지 않아야 할 때 이 스위치를 이용하여 켜고 끄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USB포트는 외장하드를 연결하여 간단한 파일공유나 미디어 스트리밍, 파일백업, 토렌트를 사용하는 간이 NAS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상황이나 장애가 생겼을 때 스마트폰으로 테더링을 할 수 있고, 스마트폰이나 각종 it디바이스 충전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면 좌측에는 일반적인 타 공유기에 포함되어 있는 포트들이 구성되어 있고, itTIME 제품군에서만 볼 수 있는 WAN과 LAN포트의 색을 구별해 놓아 색을 보고 각 포트를 판단할 수 있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ipTIME A8004NS-M은 제품의 크기가 다른 공유기에 비해서 큰 편입니다. 가로 세로크기가 25cm, 20.6cm 정도입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아이패드2와 크기를 비교해봤을 때 조금 더 큰 편입니다. 공유기 치고는 아주 큰 편에 속하는 사이즈입니다.


최신 스마트폰과 태블릿 같이 와이파이 기능을 포함하는 디바이스를 많이 사용하고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가정에서는 대역폭이 큰 공유기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물론 해당 대역폭을 항상 가득차게 사용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하는 네트워크의 대역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는 아무도 장담을 못하는 상황일 겁니다. 

사실 일반 가정에서는 일반 100Mbps급의 공유기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지금까지 그렇게 사용해왔고요. 다만, 여유로운 무선대역과 빠른 유선 네트워크를 고려하고 있다면 한 번쯤 사용해도 괜찮은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입니다.

<2017. 09. 14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