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반응형
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인스타그램 많이 하시죠? 사진을 올리고 태그만 좀 신경쓰면 다양한 분야에 있는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또한 이것을 통해서 많은 정보도 얻고 또는 내가 가진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죠. 저는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면 가장 많은 고민이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과 소통으르 하고 정보공유를 쉽게 할 수 있는지 입니다. 그래서 SNS을 많이 활용하는데요, 그래서 저의 블로그를 검색하면 인스타그램이 사이트로 같이 검색되도록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2017년 7월 이전에는 웹마스터도구에서 채널등록을 간단하게 할 수있었는데요, 2017년 7월에 웹마스터도구 업데이트를 하면서 개인 블로그 혹은 홈페이지에 소유확인을 하지 않으면 채널등록이불가능해졌습니다. 등록하는 방법이 어려워졌다는 것이지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인스타그램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스타그램 네이버 사이트 등록하는 방법"


네이버 검색창에 인스타그램을 검색해봤습니다. 저렇게나 많은 사람들이 개인 혹은 단체 인스타그램을 사이트로 등록해놨습니다. 그럼 저도 질 수 없겠죠? 저도 네이버 사이트에 저의 인스타그램을 등록시켜 보겠습니다.



일단 네이버 웹마스터도구(http://webmastertool.naver.com)에 접속합니다. 이미 사이트 등록을 하신 분이라면 로그인을 하면 되고, 처음 방문이라면 회원가입을 합니다.



저는 이미 4개의 사이트를 등록한 상태입니다. 기존에는 채널, 앱을 통해서 사이트를 등록해왔습니다. 하지만,



웹마스터도구 업데이트 이후에 채널, 앱 등록이 사이트 하위 메유인 요청-> 채널 반영으로 대체된다고 나와있네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개편으로 변경이 된 것 같습니다.



도움말을 살펴보면 웹마스터도구 개편에 따라 채널 및 앱 추가 기능은 더이상 제공하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와 관련된 앱이나 채널을 등록하길 원한다면 해당 사이트를 등록한 후에 소유확인이 필요합니다. 채널의 소유 확인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advanced_sd.naver#chapter3.1)를 따라하면 된다고 나와있네요.



그러면 웹마스터도구에 등록한 사이트의 하위메뉴를 살펴보겠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에 따르면 요청 -> 채널 반영 메뉴에서 확인을 하면 된다고 했습니다. 좌측이 요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채널 반영이라는 하위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해줍니다.



이 곳을 보면 해당 사이트에 등록된 채널을 보여주는데,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 스토어팜, 포스트, 폴라,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아이튠즈, 구글플레이 스토어만 지원하고 최대 9개 채널을 연동할 수 있다고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연동을 해봐야겠죠?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를 보면 소유확인을 위한 예제가 2가지 제시되어 있습니다. JSON-LD와 Microdata 형식으로 구현된 예제인데요, 저는 JSON-LD로 구현한 예제를 따라서 소유확인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에서 좌측 html/css 편집을 클릭합니다.



보기 쉽게 html을 정리해봤어요. 일단 소유확인 코드는 <head>코드 아래에 넣으면 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가이드(http://webmastertool.naver.com/guide/advanced_sd.naver#chapter3.1) 에서 소스를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복사를 한 후에 </script> 복사한 소스 가장 아래에 작성합니다. 네이버가 너무 성의없게 예시를 주었어요.



그리고 이름과 블로그 및 홈페이지 주소, 그리고 채널로 추가할 사이트나 SNS주소를 입력합니다.



입력을 했으면 sameAs에 추가한 사이트 중 가장 아래에 있는 사이트 오른쪽 끝에 있는 "콤마"를 삭제해줍니다. "콤마"를 삭제하지 않으면 구문 오류로 소유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제가 위에 작성한 것 처럼 수정하면 됩니다.



그리고 웹마스터도구 요청 -> 채널 반영에서 재수집 요청을 클릭하면 웹페이지 수집을 요청하게 됩니다. 웹페이지 수집이 성공하면 채널 반영에서 채널이 제대로 반영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상적으로 채널이 반영되었습니다. 반영된 채널은 중지할 수도 있고, 다시 재반영을 할 수 있습니다. 채널이 반영되었다고 바로 사이트에 등록되지 않고 최대 하루가 걸린다고 합니다. 채널을 반영하고 느긋하게 기다리면 반영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 08. 26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