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216+II, DSM6.1 업데이트 살펴보기

메일로 새로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DSM6.1 업데이트 관련 내용이었습니다. 얼마전에 포럼을 통해서 DSM6.1 베타버전에 대한 글을 본 적이 있는데요, 이렇게 빠른 시일에 정식버전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지금 사용하고 있는 버전이 지난 1월에 업데이트 된 것인데요, 생각보다 다음 버전이 빠르게 출시가 되었네요. 사실 맥을 사용하면서 생긴 버릇이 새로운 버전의 소프트웨어가 출시되면 몇 달정도는 지켜보게 되더군요. 많은 버그들을 뿜어내고 안되는 기능들도 많아지는 것을 봐왔습니다. 시놀로지가 매번 안정적인 업데이트를 해왔지만, 적어도 일주일 이상 기다린 후에 업데이트 하는 편입니다.

오늘은 업데이트 하기 전에 새로 업데이트 릴리즈 된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업데이트 내용을 한글로 지원해줬으면 좋겠는데.. 한글로는 지원을 안하더군요.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찬찬히 읽어보았습니다.


"시놀로지 DS216+II, DSM6.1 업데이트 살펴보기"



이번에 릴리즈 된 DSM6.1-15047 버전은 2월 21일에 정식으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 DSM6.0.2-8461 버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단 업데이트 하기 전에 어떤 내용이 릴리즈 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새로운 버전이 릴리즈 되면 업데이트 알림을 보내줍니다. 알림설정을 하면 메일로도 해당 내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도 새로운 버전의 릴리즈가 있다는 것을 메일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FTP와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사용하다보니 DSM에 접속하는 일이 별로 없어서 메일로 알려주기 전에는 모르고 있었습니다.



호환성 및 설치에 대한 안내문입니다.

1. DSM6.1은 DSM6.0을 사용하고 있는 나스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는 제어판의 업데이트를 통해서 할 수 있습니다.

2. Time backup과 HiDrive Backup은 DSM6.1부터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이번 업데이트로 제 3자가 제공하는 패키지는 지원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DSM6.1로 업그레이드하면 모든 파일에 대해서 수동으로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제어판에 있는 파일인덱싱은 시놀로지 유니버설 서치의 세팅으로 이동하였습니다.

5. 인프라스트럭쳐 업데이트로 인하여, DSM6.1 업그레이드 이후에 패키지는 초기설치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 CPU점유율이 높아질 수 있고, 설치한 패키지 수가 많으면 한 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카페를 확인해보니 DSM6.1로 업데이트 한 후에 CPU점유율이 높아졌다는 글이 있는데, 이 항목에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 DSM6.1 버전을 설치한 후 CPU 점유율이 높은 것은 정상적인 것입니다.

6. 고가용성 클러스터로 사용하고 있는 서버는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 패키지 센터에서 디렉토리 서버 패키지를 비활성화 해야 합니다.

7. DSM 도움말 항목 중 다음의 언어가 삭제되었습니다.
   :: 브라질 포르투갈어, 유럽 포르투갈어, 노르웨이어, 터키어, 헝가리어, 스웨덴어, 덴마크어.
    모든 패키지에서 6개 언어의 도움말이 삭제되었습니다. 


DSM6.1에서 새로운 것이 무언인지 확인해봅시다. 총 11가지의 새로운 내용이 있는데요,

1. Btrfs 파일시스템이 적용되는 모델이 추가되었습니다.
    :: 이 전에 어느 모델까지 지원되는지 확인은 못해보았는데 지원되는 모델이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btrfs 파일시스템이 뭐냐면..

데이터의 무결성과 효율적인 스냅샷 기능을 제공하는 파일시스템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c에서 ntfs나 exfat 같은 시스템으로 보시면 됩니다.


btrfs는 메타데이터 미러링 및 데이터 가용성을 증가시킵니다. 볼룸의 메타데이터 복사본을 두 개를 저장하여 하드가 손상되거나 불량섹터가 발생하여도 데이터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기능을 스냅샷 기능이라고 많이 이야기하는데요, 스냅샷 기능은 전체 폴더의 특정 시점 복사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실수도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스냅샷이 캡쳐한 시점의 데이터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가 길었네요. 처음 시놀로지 나스를 설치할 때 파일시스템을 선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btrfs 파일시스템으로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만약 사용하고 있는 나스가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하면 데이터 손상을 미리 감지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 btrfs 파일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 RAID1, 5, 6, 10
    :: RAID F1, non-1 disk SHR

3. 공유폴더 암호화 부분에 대한 업데이트입니다. 공유폴더를 생성할 때 암호를 설정하는 것 이외에, 이미 생성된 공유폴더에 암호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홈 폴더도 암호설정이 가능해지는군요. 키 매니저를 사용하면, USB를 물리적인 키로 사용하여 암호를 기억하지 않아도 암호화된 공유폴더를 자동으로 마운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유폴더의 "자동으로 마운트"기능이 제거되었습니다.
    :: 제가 제대로 번역한 것인지 잘 모르겠는데.. USB메모리를 물리적인 키로 설정하여 USB를 암호처럼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인 것인가요? 그러면 USB를 연결하는 행동으로 공유폴더가 자동으로 마운트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매우 유용한 기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4. 계정보호에 관련한 내용입니다. 사용자는 신뢰하거나 신뢰할 수 없는 기기에서 로그인 시도 횟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현재도 가능한 부분이 아닌가 하네요. 특정 기기에서 로그인 실패시 해당 ip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이미 있는데.. 뭐가 달라진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5. 확장된 RAID F1을 지원합니다. 특정 모델에서 RAID F1을 지원합니다. RAID F1은 시놀로지에서 시원하는 구성방식인 것 같은데.. 자세한 내용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모델에서는 지원하지 않아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6. 파일서비스 관련
    :: Windows File Services와 MAC File Services는 각각 SMB와 AFP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 모든 SMB는 Samba 4.4를 사용합니다.
    :: MACos 10.12 이상 버전에서 타임머신을 지원합니다.
    :: Bonjour 서비스를 지원하고, 타임머신을 통하여 여러 공유폴더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습니다.
    :: 등등 다음은 잘 모르는 부분이네요.



7. 스토리지 매니저 관련
    :: RAID 유형은 SHR-1에서 SHR-2로 변경할 수 있으며, 스토리지 확장성과 데이터보호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디스크 구성에 따라서 SHR-1에서 SHR-2로 구성 변경할 때 두 개의 추가 디스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디스크 상태를 파악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더 많이 제공합니다.
    :: SHR을 사용할 때 디스크그룹에 단일볼륨으로 마이그레이션 하고 다중볼륨을 사용하여 여러 볼륨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8. 리소스 모니터
    :: 관리자는 나스의 상태에 대해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CPU, 메모리, 디스크, LUNs
    :: 작업관리자는 I/O 처리량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 Service-base 를 추가하여, 각 서비스 및 어플리케이션의 리소스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9. DSM의 특징 중 일부는, 개선된 시스템 유지보수와 업데이트 유연성을 위하여 패키지로 모듈레이션 되어있습니다. 모듈레이션 된 기능은 USB 복사, 파일 스테이션, 파일 인덱싱 기능입니다.

10. DSM6.1을 설치한 후에 업데이트 환경을 자동으로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11. 재부팅을 하지 않고 시스템의 중요사항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를 완료하는데 재부팅이 필요하면 시스템이 이메일과 DSM을 통해 재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시놀로지에서 업데이트되는 부분에 대한 안내문을 올려놓았습니다. 대충 해석해보았을 때... 아직 새로운 릴리즈를 업데이트 해보지 않아 정확하게 파악되진 않지만 사용상의 큰 변화는 없는 것 같습니다. 커뮤니티나 포럼을 통하여 문제가 되는 부분을 확인해 보았는데 큰 이슈는 없는 것 같습니다.

일단 이 글을 작성한 후에 업데이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업데이트한 후에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별도로 포스팅을 진행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3.01 작성>


추가1.

업데이트를 진행하려고 하는데 plex가 호환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plex를 사용하는 분들은 DSM6.1로 업데이트를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3.1 작성>


추가2.


외국 포럼을 참고하였습니다. 현대 plex media server의 버전은 1.3.3.3148-b38628e 버전이고, DSM6.1버전을 사용하면서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하네요. 업데이트 초기 혹은 베타버전에서 DSM6.1버전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생겼던 것 같고, 현재는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3.01 작성>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