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하기

이제 워드프레스 기본 설정은 대충 끝난 것 같습니다. 설치도 완료했고 도메인 주소 설정도 잘 끝난 것 같네요.

다른 블로그를 사용하다가 워드프레스에 입문하여 가장 처음 느낀 점은 자유도가 높다는 것입니다. 자유도가 높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고있는 네이버와 티스토리 같은 서비스형 블로그보다 블로그 설정 및 커스텀마이징이 자유롭다는 것이겠죠. 그만큼 자유자재로 수정할 수 있는 사람들의 만족도도 높을 것입니다.

반면.. 저 같은 웹 무식자들은 너무 힘든 것도 사실이에요. 처음 접해서 하나하나 만들어가는 성취감도 있긴 하지만..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이런 고생을 해야하는 건가... 싶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오늘은 카테고리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일단 워드프레스에서 카테고리에 대한 개념을 정리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카테고리는 네이버와 티스토리에서 처럼 글을 분류하는 기능을 합니다. 하지만 네이버와 티스토리보다는 구글의 태그와 비슷한 느낌일 것 같기도 합니다. 네이버와 티스토리의 경우 하나의 컨텐츠는 하나의 카테고리에 포함을 시켜야하는데, 워드프레스의 경우에 카테고리에 미포함도 가능하고 여러개의 카테고리에 중복 포함도 가능합니다. 

조금 어색하긴 한데.. 사용하다보면 익숙해질 것 같네요.


"워드프레스 카테고리 설정하기"



일단 워드프레스의 관리자페이지에 접속을 합니다. 몇 일 사용하다보니 익숙한 화면이 된 것 같습니다. 이제 카테고리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왼쪽 메뉴에서 글 -> 카테고리 를 찾아 들어갑니다. 



카테고리 메뉴에 들어오면 새로운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뭐.. 생각보단 간단하네요. 이름과 슬러그 그리고 부모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이름이 실제 보여지는 카테고리 명이고, 슬러그의 경우에는 검색엔진에서 검색될 수 있도록 키워드? 를 넣는 기능을 하는 것 같아요. 검색엔진이 해당 카테고리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카테고리를 생성할 때 슬러그 부분은 신경써서 생성해야 할 것 같아요. 처음 생성해서 수정을 하지 않는 편이 좋을 것 같에요. 

부모라고 되어있는 부분은 카테고리를 계층화 시킬 수 있는 기능을 합니다. 몇 계층까지 가능한지 시험을 해보진 않았지만 하위의 하위 카테고리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설명의 경우 작성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일단 테스트 카테고리르 생성했습니다. 카운트는 포함된 글의 수를 나타냅니다. 



카테고리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해당 카테고리를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편집은 처음 생성할 때 작성했던 부분을 모두 수정할 수 있습니다.



글을 작성할 때 어떤 카테고리에 글을 포함시킬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복수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네요. 


일단 여러가지 테스트를 해보니 카테고리를 생성하는 것은 쉽습니다. 다만 삭제를 하면 복구가 안되고, 포함되어 있던 글을든 카테고리가 분류되지 않은 미분류 글로 지정됩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생성 순서에 따라서 나열되며, 임의로 순서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에 가능은 하다고 하는데..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를 더 경험해 보면서 글을 작성할 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2017.02.14 작성>


댓글(4)

  • JASMINE
    2017.02.15 16:06

    글 잘 봤습니다. [상위메뉴-하위메뉴-최종자료] 이렇게 계층적으로 되어있을경우에 메인화면에서 전부 펼쳐져서 뜨게되어 매우 복잡한데요. 혹시 상위메뉴-하위메뉴를 클릭하고 들어오면 최종글목록이 보이도록 할수 있을까요?

    • 2017.02.15 16:25 신고

      네이버 블로그처럼 카테고리를 접어두는 기능을 말씀하시나요? 저도 워드프레스를 공부하는 입장이라..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 qaz
    2017.03.25 11:16

    좋아요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