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놀로지 DS216+II, 나스에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반응형
반응형

시놀로지 DS216+II를 사용하면서 어떻게 활용을 할지.. 고민을 참 많이 했습니다. 일단 저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그렇다면 개인화 블로그를 만들어보는 것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죠. 예전에 구글블로그를 만들기 시작했을 때 가장 많이 했던 고민이 "구글블로그냐? 아니면 워드프레스로 가느냐?" 였던 것 같습니다. 구글블로그는 처음 만들어보면서 느낌을 알게되었고.. 결국 운영하지 않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묵혀두다가 필요할 때 되면 사용할 것 같네요.

아무튼.. 네이버와 티스토리 그리고 구글블로그를 거쳐서 결국 워드프레스로 오게되었네요. 워드프레스를 블로그처럼 활용할 계획은 없습니다. 그냥 일상에 대한 일기나 사진을 올리는 것이 전부일 것 같네요. 

그리고 구글블로그 연재했던 것처럼 워드프레스도 연재를 시작할 것 같네요. 가는 길이 더 멀어보입니다.


"시놀로지 DS216+II, 나쓰예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라 함은 가비아나 카페24같은 호스팅 업체에 한 달에 일정 비용을 지불하고 호스팅을 해야하는 것으로 알고있었습니다. 그 비용이 많지는 않았지만.. 개인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해서 매달 그런 돈을 지불하고 싶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나스를 구입하게 되었고,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게 되었네요.

저는 시놀로지의 정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xpenology를 사용하는 분들도 DSM을 사용하는 것은 같기 때문에 설치과정이 다르진 않을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DSM버전은 6.0.2 버전입니다.



1.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에 앞서 MariaDB를 설치합니다.



2. phpMyAdmin을 설치합니다.



phpMyAdmin을 설치하게 되면 Web Station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설치가 되어있다면 이 과정은 생략됩니다.



3. phpMyAdmin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사용자명에 "root"를 입력하고 암호는 빈칸으로 비워둡니다. 최초 실행할 때 암호가 없기 때문에 비워두는 것이고, 이후에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면 설정한 비밀번호로 접속해야 합니다.



4. 일반설정에서 암호변경을 클릭하여 암호를 생성 해줍니다.



5. 암호를 설정할 수도 있고, 생성할 수도 있는데 기억하기 쉽도록 암호를 지정합니다. 이때 설정된 암호가 phpMyAdmin에 접속할 때 로그인 암호로 사용됩니다.



6.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Apache HTTP Server2.2.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7.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기본값으로 두셔도 되고 별도로 변경하셔도 됩니다. 설치하고 DB를 확인할 때 구분하기 쉬운 것으로 지정하면 됩니다. 계정과 패스워드는 phpMyAdmin에서 설정한 것으로 입력하면 됩니다.



8.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설정을 하면 됩니다. 기존에 사용하는 root 계정을 사용해도 무관하고 다른 것과 구분하기 위해서 새로 만들어도 됩니다. 저는 기억하기 쉽도록 wordpress로 설정하였습니다.



9. 적용을 누르면 워드프레스가 설치됩니다.



10. 메인메뉴에서 워드프레스를 실행하면 언어선택창이 나옵니다. 한국어를 선택하고 계속을 클릭합니다.



11. 사이트 제목과 접속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설치를 시작합니다.



12. 워드프레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해보겠습니다.



13. 로그인을 하면 관리자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보는 것이라 많이 생소하네요. 상단에 블로그 이름을 클릭하면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시놀로지 DS216+II에 처음으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화면입니다.

이제 스킨을 꾸미로 카테고리를 설정하여 만지작 만지작 하는 일이 남았네요. 처음 구글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가 기억이 납니다. 알려주는 사람도 없어서 혼자 끙끙 머리를 싸매고 외국 포럼을 기웃기웃 했던 기억이 나네요.

워드프레스도 마찬가지로 정보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면 대부분 돈 받고 만들어주는 홍보글만 볼 수 있네요.

빠른 시간안에 완성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하나씩 수정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상입니다.

<2017.02.11 작성>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